산업통상자원부, 겨울철 산불·이상한파에도 흔들림없는 전력수급 관리를 위한 대비태세 점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1-22 18:25:23
  • -
  • +
  • 인쇄
산업부, 전력분야 안전한국훈련 실시
▲ 산업통상자원부

[뉴스스텝] 산업통상자원부는 11.22일 행안부, 소방청, 강원도 등 정부기관 및 전력분야 유관기관과 함께 전력분야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하고, 산불·이상한파 등 재난상황시 안정적인 전력수급 유지를 위한 관계기관 협력체계 구축상황을 점검했다.

지난 3월 원전 및 중요 송전선로가 위치한 울진·삼척지역에 대규모 산불이 발생하여 발전설비 및 송전선로 피해가 우려됐던 상황을 상기하고, 겨울철 한파에 따라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산불 발생에 따른 전력공급 불안이라는 복합적 상황을 설정했다.

훈련을 주재한 산업부 천영길 에너지자원실장은 지난 수년간 동하계 집중적인 관리를 통해 전력수급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나, 재난은 늘 불시에 찾아오는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겨울철 이상한파로 난방수요가 급증하거나, 산불로 대규모 전력설비가 탈락할 경우 전력수급 위기 상황으로 돌변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각 기관별 대책을 사전에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위기상황에서는 신속한 대응을 위한 관계기관간의 유기적인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금번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정부 내외 다양한 기관간 협조체계를 점검하고 보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늘 훈련에서는 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한 대비태세를 점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재난발생 당일 영하 -10℃ 한파에 의한 난방기 가동 증가, 강원 영월군 산불에 따른 영월화력발전 및 345kV·154kV 송전선로 피해로 인한 예비력 저하로 위기경보 [심각]이 발령되어 및 순환단전까지 시행되는 상황을 상정했다.

산업부는 익일 예비력이 4.5GW 미만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경우, 전력수급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장·차관 주재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여 추가예비자원 가동, 설비피해 복구, 에너지절약 대국민 홍보 강화 등 대책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전력거래소·한전·한수원·발전사 등 전력유관기관들은 추가예비자원 신속 가동을 통해 예비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산불 발생에 따른 설비피해 발생우려시 해당 지역 발전설비 출력 감발, 타지역 발전기 출력 증발 등을 통해 전력수급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적극적인 대처에도 불구하고 순환단전이 불가피할 경우, 행안부·한전 등 유관기관이 재난문자 및 TV 속보 등 방송매체 등을 활용하여 신속히 상황을 전파하여 피해를 예방하는 한편,순환단전 이후 범정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하여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산업부·행안부·소방청·지자체 등 관계기관이 협력하여 신속한 정전피해 복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상 혹한, 산불 등 재난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유지하기 위해 전력 유관기관과 함께 올 겨울철 불시 재난에 철저히 대비 중이며,재난대비 대책을 포함한 「겨울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을 11월 중 마련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성대한 개막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2일 ‘K-푸드의 원류’ 남도미식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개막식을 목포 박람회장 특설무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김원이 국회의원, 조석훈 목포시장 권한대행,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김태균 전남도의회 의장, 조성오 목포시의회 의장 등 주요 내빈이 참석했다.또한 모하메드 잠루니 빈 칼리드 주한 말

다시 돌아온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경기도·경상원, 하반기 참여 점포 모집 시작

[뉴스스텝] 지난 6월 도내 400여 상권에서 도민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성황리에 막을 내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다시 시작한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오는 11월 22일부터 30일까지 9일간 도내 약 370개 상권에서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하 통큰 세일)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지난 2024년 처음 시작한 ‘통큰 세일’은 내수 회복을 통해 민생경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산울동 공원 조성, 주민의 여유로운 일상 지원

[뉴스스텝]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 6-3생활권(산울동) 공원(1공구) 조성공사를 9월 30일 완료하고 주민들에게 휴식과 여가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개방해 나아갈 계획이라 밝혔다.이번에 조성된 공원은 131,221㎡ 규모로 BRT도로와 인접해 있으며, 주거단지, 학교,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연결하는 보행 및 휴식의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이 공원은 다양한 테마를 가진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