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사과·복숭아 탄저병 예방, 초기 집중 방제 당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2 18:05:40
  • -
  • +
  • 인쇄
▲ 평창군청

[뉴스스텝] 평창군 농업기술센터는 사과, 복숭아 생산량 감소 원인 중 하나인 과수 탄저병 예방을 위해 5~6월 사이 집중 방제와 철저한 과수원 예방 관찰(예찰)을 당부했다.

지난해 경북 내륙의 복숭아 과수원에서는 평년보다 이른 5월 하순에 탄저병이 발생했다. 당시 5월 평균 기온은 평년과 비슷했지만, 강수량이 40% 이상 많았다. 사과의 경우, 탄저병에 걸리기 쉬운 ‘홍로’ 등 조·중생 품종 재배가 늘어나고, 여름철 고온다습한 날씨가 지속되며 병 발생이 늘고 있다.

사과와 복숭아에 주로 발생하는 탄저병은 병원균 포자가 빗물이나 바람을 타고 공기 중으로 퍼진 뒤 과실에 침투해 발생한다.
사과 탄저병 발생 초기에는 과실에 검은색 작은 반점이 나타나며 이후 병이 진행될수록 감염부위 표면이 움푹 들어가고 갈색으로 변한다. 복숭아 탄저병 증상은 과실에 생긴 짙은 갈색 반점이 점차 확대되고, 병 증상 부위가 갈라져 터지거나 푹 꺼진다. 또한, 주황색 포자가 다량 형성된다.

탄저병 증상이 눈에 보일 때 약제살포를 하면 방제 효과가 떨어지므로, 반드시 사전 방제해 병원균 감염을 막아야 한다. 탄저병 발생 전에는 보호용(비침투성) 살균제, 과수원 내 발생 개체가 보이면 침투이행성 살균제를 살포한다. 이때 동일 계통의 약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안 된다.

방제 약제 관련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 첫 화면 ‘농약 검색’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약제살포 뒤 과수원을 예찰하고, 병든 과실이 보이면 바로 따내 과수원 밖에 묻는다. 특히 복숭아 봉지씌우기 작업을 할 때 봉지를 가지에 단단히 묶어야 빗물과 함께 병원균이 과실에 침입하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사과 겹무늬썩음병’과 ‘복숭아 세균 구멍병’을 예방하는 살균제도 살포해야 한다. 사과 겹무늬썩음병 증상은 초기에 연갈색 반점이 생기며 점차 둥근 띠 모양의 무늬가 생긴다. 탄저병과 달리 감염부위가 움푹 들어가지 않는다. 복숭아 세균 구멍병은 잎에 물이 스며든 것 같은 반점(물에 젖은 모양)이 생기고, 점차 갈변 후 병든 조직이 떨어지며 구멍이 뚫린다. 잎에 감염된 병원균은 과실에도 전염될 수 있다.

김성수 평창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사과·복숭아 표본 농업경영체를 점검(모니터링)하며 병 발생 동향을 파악할 예정이며, 각 농가는 날씨 전망을 확인하여 탄저병을 포함한 사과·복숭아 병해 예방 및 확산을 차단하는 약제 확보 및 방제 계획을 세워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주오송도서관 7개관, 어린이 겨울 독서교실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청주오송도서관 권역 내 7개관(오송·서원·흥덕·신율봉·강내·옥산·가로수)은 겨울방학을 맞아 독서교실 및 방학 특별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프로그램은 독서교실 7개 강좌, 방학특강 19개 강좌 등 총 26개 강좌로 내년 1~2월 중 강좌당 4~5일에 걸쳐 10명대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된다. 과학, 역사, 음악 등 각 도서관의 특화 주제와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 및 흥미를 반영해 다양하게 운영될

생활문화 거점으로 다시 태어나는 제천시문화회관

[뉴스스텝] 제천시는 2025년 하반기 국토부 도시재생 사업 가운데 ‘제천시문화회관 인정사업’이 선정돼 앞으로 3년간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총사업비는 국비 50억 원을 포함해 총 175억 원이다.이번 사업은 40년간 세월의 흔적을 간직해 온 제천시문화회관의 변화를 이끄는 사업으로, 특히 문화적 갈증을 느끼는 제천시민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제천시문화회관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제천 생

북구 드림스타트,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뉴스스텝] 울산 북구 드림스타트는 20일 북구청 다목적실에서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주말 체험 프로그램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를 진행했다.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마련한 이번 프로그램은 드림스타트 초등 아동들을 대상으로 작은 묘목을 활용해 크리스마스 트리를 직접 만들어보는 원예체험을 진행하고, 딸기케이크 만들기 활동을 통해 요리체험의 즐거움을 느껴 보는 시간도 가졌다.북구 드림스타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