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국제교육원, 2025. 우즈베키스탄 수업컨설팅단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7 17:50:57
  • -
  • +
  • 인쇄
우즈벡 수업컨설팅단 출발! 현지 한국어교원 연수 지원 나서
▲ 국제교육원, 2025. 우즈베키스탄 수업컨설팅단 운영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은 7월 26일부터 오는 8월 5일까지 9박 11일간 타슈켄트 아블로니 연수원에서 2025년 우즈베키스탄 수업컨설팅 및 문화 교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컨설팅 봉사단은 우즈베키스탄 현지에서 한국어 및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교육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지원의 필요성이 커져 지난 해부터 운영했다.

올해 수업컨설팅 봉사단은 초·중등 교사 12명과 인솔단 3명 등 총 15명으로, 체류 기간동안 한글 익히기를 비롯해 K-놀이·문화·문학으로 배우는 학생 활동 중심의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을 현지 교원들에게 전달한다.

타슈켄트 한국교육원이 주관하는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에 참여하는 현지 한국어 교원 60명이 '한글 익히기'와 'K-놀이·문화·문학으로 배우는 한국어 교수학습방법' 두 개의 주제에 참여하게 된다.

한국어를 기반으로 한 이번 국제 교류는 현지 한국어 교원의 한국어 능력뿐 아니라 수업 전문성을 높이고, 해외 교육 관련 정보 수집과 지속 가능한 한국어교육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6월 말부터 수업컨설팅단은 수 차례 협의회를 거쳐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컨설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 내용을 구성하고 자체 한국어 교수학습 자료집을 제작했으며, 2025년 다문화교육지원단 한국어 교육자료 제작 분과에도 동참해 한글 익히기 편을 제작하기도 했다.

김흥준 국제교육원장은 “이번 우즈벡 수업컨설팅단 운영을 토대로 하반기에는 도내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수법 연수와 세미나도 연계 추진해, 이주배경학생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어 교육의 발전과 확산에도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교육청, 산불 대응 수범사례집 ‘산불을 이겨낸 초록빛 희망이야기’ 발간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26일 본청 라운지 102에서 2025년 봄 대형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교육 현장의 대응과 극복 과정을 담은 산불 대응 수범 사례집 ‘산불을 이겨낸 초록빛 희망이야기’를 발간하고, 이를 기념하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례집은 산불이라는 재난 상황 속에서 학교와 교육기관이 어떻게 대응하고 회복해 왔는지를 기록한 경북교육청 최초의 산불 대응 공식 기록집이다. 교육

전라남도교육청 K-에듀센터, 함평골프고 학생 글로컬 역량 강화 지원

[뉴스스텝] 전남 글로컬 K-에듀센터는 함평골프고등학교가 1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미국 앨라배마주와 조지아주 일원에서 운영하는 국제교류에 스포츠‧인문 프로그램을 지원했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에는 함평골프고 학생선수 12명이 참가해 국제 스포츠 환경을 직접 경험하고, 진로·진학 탐색과 글로벌 리더십 역량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전남 글로컬 K-에듀센터는 한인 교수 세미나 스포츠

충남도의회, 요양보호사 교육 우수기관 지정 및 지원

[뉴스스텝] 충남도의회가 고령사회의 핵심 돌봄 인력인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도내 요양서비스의 질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전국 최초로 마련한다. 충남도의회는 박정수 의원(천안9·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 우수요양보호사교육기관 지정·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제363회 임시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조례안은 교육 품질이 우수한 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