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스포츠 행정복합타운' 투자선도지구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23 17:51:22
  • -
  • +
  • 인쇄
최대 100억 원 국비 지원 및 용적률·건폐율, 인허가 등 규제 완화 특례 지원
▲ 양구군 '스포츠 행정복합타운' 투자선도지구 선정!

[뉴스스텝] 양구군 ‘스포츠 행정복합타운’이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지역개발사업 투자선도지구에 최종 선정됐다.

지역개발사업 투자선도지구 공모사업은 수도권 인구 및 기업체 집중 등으로 경쟁력이 지속 약화되고 있는 지역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취지에서, 특정대상지역을 투자선도지구로 지정하여 잠재력 있는 지역전략산업을 발굴하여 지역 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고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양구군은 지난 6월 공모에 신청하여 7월 4일과 19일 현장평가와 종합평가 등을 거쳤으며, 사업의 타당성과 필요성, 실행 가능성 등 전 분야에 걸쳐 우수한 평가를 받아 투자선도지구로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양구군은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통해 최대 100억 원까지 국비를 지원받게 되며,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용적률·건폐율 완화, 구역지정·인허가 의제 등의 규제 특례 등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선정된 ‘양구 스포츠 행정복합타운’은 193,958㎡ 면적에 사업비 754억 원(지방비 420억 원, 기타 334억원)을 투입해 2027년 동서고속화철도 개통에 따른 양구역을 중심으로 2029년까지 스포츠 행정타운과 빌드업 센터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양구군은 스포츠행정복합타운에는 스포츠와 관광 등 스포츠 산업과 연계한 행정시설 도입을 통한 복합타운인 ‘스포츠행정복합타운’과 지역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즐기는 사계절 생활 스포츠 센터인 ‘스포츠 빌드업 센터’, 공유커뮤니티, 공유숙박, 로컬 카페 등으로 양구 관광 기반이 되는 시설인 ‘공유숙박 플랫폼’, 보건·복지·주거가 통합된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령자복지 주택’ 등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인근 부지에 지역의 수요에 맞춘 ‘공동주택’과 세컨하우스 개념의 ‘더빌리지’도 조성할 계획이다.

양구군은 스포츠행정복합타운 조성과 2027년 동서고속화철도 개통으로 양구군 지역발전의 원동력을 구축하고, 이에 따라 새로운 관광객 유입 증대와 일자리 창출, 기업 유치에 따른 청년인구 유입, 지역 산업 개발 등 지역발전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흥원 양구군수는 “스포츠행정복합타운 투자선도지구 선정으로 양구군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며, “행정복합타운이 양구 미래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령군, 70여 년 만에 돌아온 영예… 故 차병고 상병 화랑무공훈장 전수

[뉴스스텝] 의령군은 지난 2일6·25전쟁에 참전해 혁혁한 공을 세운 故 차병고 상병에게 화랑무공훈장을 전수하며 그 숭고한 희생과 공훈을 기렸다.이번 전수식은 육군본부 ‘6·25전쟁 무공훈장 찾아주기 조사단’의 조사 결과에 따라 故 차병고 상병이 무공훈장 수여 대상자로 최종 확정되면서 마련됐다. 전쟁의 혼란 속에서 전달되지 못했던 훈장이 70여 년의 세월을 넘어 유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게 됐다.故 차병고 상

영주시 평은면, 2026년 봄철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뉴스스텝] 영주시 평은면은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가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행정복지센터 직원과 산불감시원으로 구성된 산불방지대책본부를 본격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평은면은 지난 1월부터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해 왔으나, 최근 건조한 기상 여건과 전국적으로 산불이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보다 강화된 대응체계를 가동하게 됐다.산불방지대책본부는 산불 취약지역에 대한 순찰울 강화하고, 산불 예방 홍보활동과 화목

산청군, 저소득층 어르신·장애인 틀니·임플란트 지원사업 추진

[뉴스스텝] 산청군은 저소득층 어르신과 중증장애인의 구강 건강 증진을 위해, ‘2026년 틀니·임플란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틀니와 임플란트 시술 시 발생하는 본인부담금을 지원함으로써 취약계층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구강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지원대상은 산청군에 주민등록을 둔 65세이상 저소득층 어르신과 중증장애인으로, 의료급여 수급자, 차상위 본인부담경감자, 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