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탄소·수소 융·복합산업 생태계 조성 나선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5 17:40:17
  • -
  • +
  • 인쇄
한국탄소산업진흥원‧완주수소연구원 업무협약 체결
▲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업무협약

[뉴스스텝] 완주군이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완주수소연구원과 손잡고 탄소·수소 융·복합산업 생태계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수소경제도시 도약과 친환경 산업 전환의 발판을 마련했다.

5일 완주군은 완주군청에서 유희태 완주군수, 유경민 한국탄소산업진흥원장 대행, 이홍기 완주수소연구원장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탄소·수소 융·복합산업 생태계 조성 및 지역기업 기술지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완주군이 추진 중인 수소경제도시 전략의 핵심 기반을 강화하고, 탄소 소재 기술과 수소에너지 실증 역량을 결합해 친환경 산업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내기 위해 이뤄졌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탄소·수소 융·복합기술 공동연구 및 실증사업 추진 ▲지역기업 기술지원 및 상용화 촉진 ▲전문인력 양성 ▲산학연 협력 강화 ▲국가공모사업 공동 대응 등으로, 각 기관은 각자의 전문성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그동안 완주군은 수소용품검사지원센터, 수소전기상용차 실증사업, 수소버스 및 충전소 구축, 수소연료전지 실험 인프라 확충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수소산업의 실증 기반을 다져왔다.

특히, 완주수소연구원 설립을 통해 연구·시험·교육 기능을 아우르는 실증체계를 완성하고, 정부의 수소특화단지 유치를 위해 전북특별자치도 및 관련 기관과 협력해 왔다.

유경민 한국탄소산업진흥원장 대행은 “탄소소재의 기술력과 수소산업의 실증역량이 결합하면 완주는 대한민국 수소산업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완주를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산되는 융·복합산업 모델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홍기 완주수소연구원장은 “완주는 수소산업 실증과 산업화를 동시에 추진할 수 있는 최적의 도시”라며 “산업전환과 에너지 혁신의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연구·기술·인력 양성에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완주는 탄소와 수소산업이 공존하는 대한민국 유일의 산업 기반을 갖춘 도시로,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기업과 연구기관 그리고 공공이 함께 성장하는 완주형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겠다”며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통해 복합소재푸품, 이동형 발전설비 등 미래 핵심기술을 완주에서 실증하고, 그 성과를 산업화로 연결해 탄소와 수소의 융합이 완주의 새로운 100년 산업지도를 열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완주군은 협약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탄소·수소산업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소산업 실용화사업 착수, 수소특화단지 지정, 기업유치 확대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며, 전국 최고 수준의 수소·탄소 융·복합산업 클러스터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향후 자매결연을 통한 고향사랑기부 참여, 완주 농특산물 구매, 지역관광 연계 등 산업과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상생협력 모델도 병행해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불꽃야구' 신재영, 출근하자마자 파이터즈의 시선 한 몸에! ‘자숙 맵도리’ 된 사연은?

[뉴스스텝] 불꽃 파이터즈가 장충고를 상대로 연패를 끊기 위한 승부에 나선다.오는 10일(월) 저녁 8시 공개되는 스튜디오C1 야구 예능 프로그램 ‘불꽃야구’ 28화에서 불꽃 파이터즈는 지난 패배의 아픔에서 벗어나 재도약에 나선다.이날 라커룸에 모인 파이터즈는 한마음으로 지난 경기의 패전투수 신재영의 약을 올린다. 정근우는 신재영이 눈물의 인터뷰를 했다는 사실을 언급하고, 이대호는 “제일 충격이었다”면서

경북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시군 담당자 워크숍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5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충북 단양군 및 경북 영주시 일원에서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담당 공무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경북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워크숍은 지난 2년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에서 경북이 전국 최다 선정*된 성과에 이어, 내실 있는 신규사업 공모를 준비하기 위해 시군 담당자들과 전략적 대응 방안

청양군, 충남 공무원 드론조종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스텝] 청양군은 지난 5일 부여 드론교육체험센터에서 열린 ‘제4회 충청남도 공무원 드론조종 경진대회’에서 드론 수색·탐색 종목 2위(우수상)를 차지해 충청남도지사 표창을 받았다.이번 대회는 충청남도 주관으로 도내 15개 시·군에서 공무원 50여 명이 참가했으며 드론을 활용한 수색·탐색 장애물 회피 정밀 착륙 등 실기 중심 과제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제한된 시간 내 임무 수행 능력과 조종 정확도를 겨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