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강소특구, 2년 연속 ‘우수특구’ 선정… 4년 연속 최고·우수 등급 쾌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3 17:35:31
  • -
  • +
  • 인쇄
창업에서 제조로 이어지는 첨단신소재 혁신성장 거점 육성
▲ 포항 강소연구개발특구 내에 위치한 벤처창업 인큐베이팅 센터 ‘체인지업그라운드’ 전경

[뉴스스텝] 포항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2024년 강소연구개발특구 연차평가’에서 포항강소특구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우수특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포항강소특구는 2021년과 2022년 ‘최고 등급’ 평가에 이어, 2023년과 2024년 ‘우수특구’에 오르며 4년 연속 우수 성적을 이어갔다.

‘강소특구 연차평가’는 전국 14개 강소특구를 대상으로, 기술이전·투자유치·창업성과 등 정량지표와 지자체의 재정투입·특화분야 육성 노력 등 정성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매년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이번 평가에서 포항강소특구는 ▲학·연 연계 기술창업 촉진 ▲특화분야(첨단신소재 등) 집중 육성 ▲연구소 기업 및 이노폴리스 캠퍼스 창업기업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지역 및 특구 펀드 연계를 통한 투자 활성화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2024년 주요 성과로는 기술이전 61건, 연구소기업 7개사 설립, 첨단기술기업 2개사 설립, 신규 창업 11건, 582억 원 규모의 투자유치, 220명의 일자리 창출 등 성과를 거뒀으며 특구사업 수혜기업의 매출은 138억 원에 달했다.

특히 해당 특구 제1호 유치기업인 그래핀스퀘어는 지난해 6월 대규모 투자유치에 성공하여 생산공장을 착공하고, 매년 미국에서 개최되는 국제전자제품 박람회 2년 연속 제품 혁신상 수상과 타임지 ‘올해 최고의 발명’에 선정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또한, 강소특구 제2호 첨단기술기업인 에이엔폴리는 지난해 10월 융합기술산업지구 내에 연간 1,000톤 규모의 친환경 소재 생산공장 착공에 들어갔다.

포항강소특구는 올해에도 창업 기획, 해외 현지 투자 설명회, 비즈니스 파트너 연결, 핵심기술 특허 확보, 지역 기관과의 협력 등을 통해 기업의 성장과 산업 발전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판로 개척, 투자 유치, 정부 지원 사업으로 이어지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이정수 포항강소특구육성센터장은 “지자체의 전폭적인 지원, 기업들의 도전, 지역 혁신기관의 협업이 함께 이뤄낸 성과”라며, “제조 기반까지 연결되는 기업 성장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특구 내 기업이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시는 바이오, 에너지, 나노 등 미래 신산업에 최적화된 지원체계와 기술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며, “2단계 강소특구 사업을 통해 창업에서 성장, 제조로 이어지는 첨단신소재 산업 생태계를 완성해 포항을 대한민국 대표 기술혁신 거점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주오송도서관 7개관, 어린이 겨울 독서교실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청주오송도서관 권역 내 7개관(오송·서원·흥덕·신율봉·강내·옥산·가로수)은 겨울방학을 맞아 독서교실 및 방학 특별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프로그램은 독서교실 7개 강좌, 방학특강 19개 강좌 등 총 26개 강좌로 내년 1~2월 중 강좌당 4~5일에 걸쳐 10명대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된다. 과학, 역사, 음악 등 각 도서관의 특화 주제와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 및 흥미를 반영해 다양하게 운영될

생활문화 거점으로 다시 태어나는 제천시문화회관

[뉴스스텝] 제천시는 2025년 하반기 국토부 도시재생 사업 가운데 ‘제천시문화회관 인정사업’이 선정돼 앞으로 3년간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총사업비는 국비 50억 원을 포함해 총 175억 원이다.이번 사업은 40년간 세월의 흔적을 간직해 온 제천시문화회관의 변화를 이끄는 사업으로, 특히 문화적 갈증을 느끼는 제천시민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제천시문화회관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제천 생

북구 드림스타트,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뉴스스텝] 울산 북구 드림스타트는 20일 북구청 다목적실에서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주말 체험 프로그램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를 진행했다.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마련한 이번 프로그램은 드림스타트 초등 아동들을 대상으로 작은 묘목을 활용해 크리스마스 트리를 직접 만들어보는 원예체험을 진행하고, 딸기케이크 만들기 활동을 통해 요리체험의 즐거움을 느껴 보는 시간도 가졌다.북구 드림스타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