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전문가들과 방위산업 육성 머리 맞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9 17:45:21
  • -
  • +
  • 인쇄
순천·고흥과 공동 심포지엄… 우주·항공 생태계 조성 등 논의
▲ 전남 방위산업 육성 심포지엄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19일 순천 에코그라드 호텔에서 국방·우주 분야 전문가와 지역방산기업, 도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남 방위산업 육성 방안 논의를 위한 2024 전남 방위산업 육성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전남도는 최근 러·우 전쟁, 중동분쟁 등으로 우주와 인공지능(AI), 드론 등 첨단과학기술을 접목한 방위산업의 중요성이 급부상한 가운데 고흥을 중심으로 한 우주발사체 클러스터, 항공산업, 광양만권의 소재부품산업 특화 강점을 연계한 방위산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전남도, 순천시, 고흥군이 공동으로 주최해 순천과 고흥 일대 우주·항공 분야 방위산업 생태계 조성과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기조 강연에 나선 박인호 한국국방우주학회장은 세계 각국의 치열한 우주군사화 경쟁 속에서 우주안보를 굳건히 하기 위한 민군 우주기술 개발 협력 및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을 주문했다.

주제 발표에선 유형곤 한국국방기술학회 센터장이 전남도의 방위산업 현황을 짚어보고, 우주·항공과 소재부품산업의 강점을 바탕으로 한 중장기 비전을 제시했다.

안형준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 팀장은 우주경제 시대를 맞아 우주 안보 확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우주와 방위산업을 연계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전남이 지역 기반의 방위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비 245억 원 규모의 방산혁신 클러스터사업(방위사업청 공모)을 준비 중인 가운데, 노동우 경남TP 방위산업본부장은 2020년 전국 최초로 선정된 경남창원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 추진사례를 발표했다.

이어 이기만 순천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전남 국방·우주 분야 전문가의 패널토의를 통해 산업 협력 방안 및 추진 전략에 대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조재웅 전남도 신성장산업과장은 “방위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순천과 고흥 일대에 방산혁신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게 핵심”이라며 “전남의 강점인 우주·항공과 소재부품산업 연계를 통해 국가 우주방위 산업을 선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남도는 지난 6월부터 지역 기반의 최첨단 ・K-방산’ 중심 거점 육성을 위해 연구용역(전남TP)을 진행 중이다.

방사청 주관 방위산업 중소벤처기업 간담회 개최, 방위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정에 이어, 향후 산·학·연·관·군 업무협약, 정례 전문가 토론을 통해 전남만의 차별화된 방위산업 생태계 조성 전략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9월 16일 거창전통시장에서 올해 세 번째 군민 행복토크 개최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16일 거창전통시장에서 올해 세 번째인 ‘9월 군민 행복토크’를 개최해 군수와 군민이 직접 만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이날 행사에는 구인모 거창군수를 비롯한 국장 등 관계 공무원과 시장을 방문한 군민 등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시장 불편 사항 개선 △폐교 활용 맨발걷기길 조성 △용수로 제방 둑 보수 건의 등 다양한 건의 사항이 나왔다. 구 군수와 관계 공무원들은 주민들과 질

목포시의회 고경욱 의원, 제400회 임시회에서 대표발의 조례안 3건 본회의 통과

[뉴스스텝] 목포시의회 고경욱의원(연산동 ․ 원산동 ․ 용해동)은 '목포시 세화진흥에 관한 조례안', '목포시 벤처산업 및 기업육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목포시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대표발의하여 제40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통과했다.'목포시 세화진흥에 관한 조례안'은 세화의 창작과 향유를 촉진하기 위하여 지속가능한 목포시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 대전 퍼스트 펭귄들 도전 응원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은 16일 욧골문화공원(유성구 궁동)에서 개최된 2025 스타트업 코리아 투자위크에 참석해 창업기업의 거침없는 도전과 전진을 응원했다.이날 행사는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기관장, 지역대학 총장, 투자·금융사, 유관기관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 소개영상을 시작으로 주요내빈 축사, 개막 퍼포먼스,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조원휘 의장은 “IT의 전설 스티브잡스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