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케이블카를 위해!, 명량해상케이블카 비상상황 대비 진도소방서와 합동구조훈련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1 16:20:33
  • -
  • +
  • 인쇄
▲ 명량해상케이블카 비상상황 대비 진도소방서와 합동구조훈련 실시

[뉴스스텝] 가을여행주간을 맞이하여 전남도로 많은 가족단위 여행객들이 방문이 많아지면서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명량해상케이블카는 지난 10월 20일 비상상황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진도소방서와 함께 케이블카 합동 구조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케이블카로 많은 가족단위 여행객들이 방문하는 시기에 비상상황 발생 시 현장 대응 능력 강화 및 안전한 케이블카 운영을 위해서 실시하게 됐는데, 케이블카 운행 중 정전이나 천재지변, 기계 이상 등으로 관광객이 탑승한 케빈이 공중에 멈춰 서는 상황을 실제와 동일하게 재현하여 즉각적인 초동조치 및 케이블카 현장직원들의 각 상황 전파와 현장에서의 직접적인 구조와 대피 절차가 민관 협조 체계 아래서 얼마나 빠르게 작동하는지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훈련에는 진도소방서 구조대와 구급대원, 명량해상케이블카 직원을 포함한 총 30여명이 참여했으며 훈련 시나리오에 따라 케이블카가 운행 중 갑작스럽게 정지하자 케이블카 직원들의 초동조치와 상황전파, 구조대원들이 고공 장비를 이용해 캐빈에 접근하고 내부 탑승객을 안전하게 지상으로 구출하는 절차가 이어졌다.
지상에서는 대기 중인 구급대가 구조된 탑승객을 신속히 인계 받아 응급조치를 실시하는 등 실제상황에 가까운 흐름으로 진행됐다.

현장은 긴장감 속에서도 질서정연했다. 구조대는 접근 경로와 진입 순서를 차근히 점검하며, 현장 안전선 확보와 인명 이송 동선을 꼼꼼히 확인했다. 명량해상케이블카 직원들은 비상 방송과 무전으로 상황을 전파하고, 운행 통제 및 탑승객 안내를 동시에 수행하며 숙지 된 내부 매뉴얼대로 직원들이 움직이는지를 점검했다.

명량해상케이블카의 운전 및 정비를 총괄하고 있는 박종찬 운영팀장은 “가을철 가족단위 여행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시즌을 맞이하여 안전한 케이블카 운영을 위하여 사전 정비점검을 더욱 신경 쓰고 있으며, 특히 현장중심의 안전체계를 구축하여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전파 및 진도소방서와 공조를 통하여 빠르고 안전하게 관광객들을 구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지속적인 민간협조 체계를 구축하여 보다 안전한 케이블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라고 전했다.

명량해상케이블카는 전남 서남부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시설로 대한민국 최초 역사의 현장인 울돌목 해협을 하늘위로 횡단하는 해상 케이블카 시설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관광지이다. 이번 비상 구조훈련을 통해서 보다 안전한 케이블카 시설로 개선되어 안전을 최우선 하는 가족여행지로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한채훈 의왕시의원, 환경친화적 현수막으로 지속 가능한 정책 홍보 선도

[뉴스스텝] 의왕시의회 한채훈 의원(무소속)이 오는 10일 오후 개최될 정책토론회의 홍보에 환경친화적 현수막을 사용하여 주목받고 있다.이는 한 의원이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정책 홍보 방식을 제시하며 '지속 가능한 의왕시'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다.한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AI시대, 미래성장 진로특구와 진로교육생태계 구축 : 의왕시 진로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토론회’ 알림 현수막을 제작

‘SERI PAK with 용인'서 박세리 전 감독 현장 강연 개최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7일 SERI PAK with 용인에서 ‘박세리가 들려주는 골프와 도전 이야기’ 프로그램이 시민들의 호응 속에 성황리 열렸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이상일 시장과 박세리 전 올림픽 여자골프 국가대표 감독, 사전에 접수한 시민 200여 명이 함께했다. 박세리 전 감독은 시민들과 소통하며 자신의 경험담을 진솔하게 나누는 토크콘서트를 비롯해 현장 강의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박 전 감독은

“경기도미술관, 감사와 화합의 ‘2025 문화자원봉사자의 날’ 개최”

[뉴스스텝]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관장 전승보)은 지난 12월 1일, ‘2025 문화자원봉사자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경기도미술관 문화자원봉사자는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전시 해설을 진행하고 전시장 지키는 봉사활동을 한다. ‘2025 문화자원봉사자의 날’은 미술관을 위해 활동한 문화자원봉사자의 노고를 기리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참여를 확산하기 위한 행사이다.이번 행사에는 올해 경기도미술관을 위해 헌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