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강원 자치분권 글로벌 포럼」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11 17:06:11
  • -
  • +
  • 인쇄
강원특별자치도만의 독자적 자치분권 제도 및 전략 모색
▲ 「2023 강원 자치분권 글로벌 포럼」 개최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춘천시, 강원도민일보와 공동으로 주관하여 6월 13부터 14일까지 이틀간 ‘강원 자치분권 글로벌 포럼(Gangwon Decentralizaion Global Forum)’을 개최한다.

‘2023 강원 자치분권 글로벌 포럼’은 첫날, 일본, 스위스, 프랑스 등 해외 국가의 자치분권 전문가 그룹이 참여하여 열띤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이튿날 첫 세션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세종특별자치시와 전라북도가 참여하여 강원특별자치도와의 상생·협력 발전 방안 등을 모색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대한민국 유일의 시군이 존재하는 특별자치도로서 강원특별자치도와 18개 시군 간의 역할에 대하여 고민하는 자리를 가진다.

이번 포럼은,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인 “미래산업 글로벌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초석을 다지는 자리로서, 강원특별자치도와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해외국가의 자치분권 제도를 연구·분석하여 ‘독자적인 자치분권 전략’을 모색하고 시군, 강원특별자치도·특별자치시도(제주·세종·전북)간 연대·협력을 통해 ‘자치분권 선도모델 개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날, 1부 세션에서는 해외 국가(일본, 프랑스, 스위스) 자치분권 제도 사례 공유 및 비교 연구를 통해 강원특별자치도가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제도·방안 등을 논의한다.

다음날, 2부 세션에서는 대한민국 특별자치시도(강원특별자치도·제주·세종·전북) 출범성과 및 노하우를 공유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는 ‘어디서나 살기좋은 지방시대’ 구현을 위해 특별자치시도 간 협력하여 자치분권 선도모델 발굴 방안 등을 모색한다.

이어서, 3부 세션에서는 향후 자치분권의 나아갈 방향을 탐색하고, 특별자치 시대를 맞이하여 강원특별자치도와 도내 18개 시군간 역할 및 방향성을 고민하는 자리를 가진다.

박용식 강원특별자치도 특별자치국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특별자치시대에 걸맞은 강원만의 독자적인 자치분권 제도를 발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특별자치시도와 도내 18개 시군 등 많은 기관들이 공고히 협력하며 ‘어디서나 살기좋은 지방시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시동부노인종합복지관 2026년 제20기 동부실버아카데미 입학식 개최

[뉴스스텝] (재)김해시복지재단(대표이사 임주택) 김해시동부노인종합복지관은 지난 3일‘2026년 제20기 동부실버아카데미 입학식’을개최했다고 밝혔다. 입학식 행사에는 1부 기념식으로 내빈소개, 국민의례, 신노인헌장 낭독, 인사말씀, 대표선서 진행, 2부 축하공연은 동부노인종합복지관 회원으로 구성된 음악밴드 동아리 청춘사진관밴드에서 진행했다. 이날 행사 참석에는 홍태용 김해시장, 김해시복지재단 임주택 대표

K-전력기술 세계로 뻗어가다! 한전, 글로벌 전력분야 교육 입찰수주 쾌거

[뉴스스텝] 한국전력 인재개발원이 ‘파키스탄 청정 및 지속 가능한 에너지 투자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아시아개발은행(ADB)이 추진하는 ‘전력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의 담당기관으로 최종 선정돼 2월 3일(화)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입찰은 프랑스 EDF, 이탈리아 CESI 소속 교육기관 등 9개국 11개 전력 전문 교육기관들이 참여한 국제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됐다. 업체자격과 기술력 등을 종합 평가하

부여군 홍산공공도서관, 겨울나기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뉴스스텝] 부여군 홍산공공도서관에서는 독서커뮤니티 활성화 및 예술 활동 확산을 위해 3월부터 12월까지 독서, 예술 동아리 운영을 진행한다. 3년째 진행하고 있는 “원필사 동아리”는 필사하고 싶은 책을 선정해 필사를 진행한 뒤, 필사한 문장을 공유하며 생각을 확장하는 동아리다.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올해는 필사와 어울리는 티블렌딩 체험을 함께 운영하여 향과 문장을 함께 음미하는 시간을 마련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