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2025년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모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31 17:15:22
  • -
  • +
  • 인쇄
▲ 2025년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모집(2024 포획사진)

[뉴스스텝] 울산 남구는 2025년도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운영을 위해 2월 3일부터 14일까지 피해방지단원 6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남구는 야생멧돼지와 고라니 등 유해야생동물로부터 인명과 텃밭 농작물, 분묘 등 피해를 예방하고,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확산 방지하기 위해 매년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운영하고 있다.

신청 자격은 남구에 거주하면서 수렵면허 또는 총기소지허가를 취득한 후 5년 이상 경과하고, 5년 이내 유해야생동물 포획 실적이 있는 자이다.

또한, 포획허가 신청일로부터 5년 이내에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위반해 처분을 받지 아니한 사람이어야 하며, 피해 신고 접수 즉시 출동 가능한 기동력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신청 장소는 남구청 환경관리과 방문해 접수가능하며, 모집신청서와 구비서류 안내는 남구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 게시돼 있다.

선발된 단원들은 오는 3월 1일부터 2026년 2월 28일까지 1년간 활동하게 된다.

한편, 남구는 지난해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운영을 통해 야생멧돼지 77마리와 고라니 85마리를 포획하는 성과를 올렸으며, 아프리카돼지열병 검사결과 모두 이상 없음으로 나타났다.

남구는 야생멧돼지 도심 출몰 민원 접수 시 신속한 출동으로 포획 활동은 물론 야생멧돼지 상습출현 민원다발 지역(무거동 섬골․정골못, 제일고 인근, 정광사․정토사 인근, 개운포성지 주변, 옥동 갈현마을 주변)에 대해 수시순찰 활동으로 유해 야생동물 발견 즉시 총기포획 활동을 펼치고 있다.

총기포획 사각지대인 야간시간대와 산 인접 민가 지역의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야생멧돼지 출현을 대비해 포획틀 7대를 운영해 민원해소와 주민만족도 상승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남구 관계자는 “피해방지단의 효율적 운영으로 주민의 생명 보호와 도심 텃밭농작물 피해 예방과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해 더욱더 적극적 포획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년 강원미술시장축제 개최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사)한국민족미술인협회 강원지회와 함께 '2025년 강원미술시장축제'를 9월 26일부터 10월 1일까지 6일간 남춘천역 1층 문화공간에서 개최한다. 강원미술시장축제는 2005년부터 강원지역 작가들이 주축이 되어 20년째 이어지고 있는 강원 대표 예술축제로, 매년 다양한 주제의 작품을 선보이며 관람객과 소통해왔다. 올해 축제는 ‘생활 속 예술, 시장 속 감동’을 주

횡성군 박자애 아동통합사례관리사, 드림스타트 실천사례 공모전 우수상 수상

[뉴스스텝] 횡성군 드림스타트 소속 박자애 아동통합사례관리사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주관한 ‘2025년 드림스타트전문화·특성화과정 실천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시상은 오는 11월 20일 진행될 예정이다.이번 공모전은 아동통합사례관리사의 현장 실천 경험을 공유하고 우수사례를 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열렸으며, 전국에서 총 16명이 수상자로 선정됐다.박자애 통합사례관리사는

창녕군, 2025년 하반기 어린이통학버스 합동 안전점검

[뉴스스텝] 창녕군은 창녕공설운동장 주차장에서 창녕교육지원청, 창녕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경남본부와 함께 ‘2025년 하반기 어린이통학버스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이번 점검은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 11개소의 어린이통학버스 14대를 대상으로 진행됐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하차확인장치, 후진경고음 발생장치, 정지표시장치 작동 여부, 어린이보호표지 부착 상태, 소화기 비치 여부 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