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강원관광, 설경·모노레일 등 이색 산악관광 콘텐츠 부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3-30 17:15:03
  • -
  • +
  • 인쇄
전년 대비 ‘켄싱턴호텔 설악’(162%), 철원 ‘소이산’(135%) 등 방문 증가
▲ 2월 강원관광, 설경·모노레일 등 이색 산악관광 콘텐츠 부상

[뉴스스텝] 강원도와 강원도관광재단은 빅데이터 기반의 강원관광 동향분석을 통해 2월 도 방문객은 1,118만여 명이며, 설경과 모노레일 등 강원도의 산악관광 콘텐츠에 방문객들이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2월은 통상적인 비수기임에도 방문객은 전년 동월 대비 15%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전월 대비는 –11%로 나타났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 요인으로는 스키장을 보유한 리조트를 중심으로 증가했고, 전월 대비 감소 요인으로는 화천, 태백, 홍천, 평창, 인제 등의 겨울 축제 종료에 따른 방문객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

시군별 방문객 데이터에서는 전년대비 16개 시군의 방문객이 증가했으며, 정선군이 41%로 가장 높았다. 전월대비로는 18개 시군이 모두 감소했으며, 속초시의 감소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속초시와 정선군 모두 숙박시설을 중심으로 방문객 증가추세를 보였다. 이에 속초시의 한화리조트 설악(512%), 마레몬스호텔(280%) 등이 전년대비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정선군의 하이원리조트(90%), 파크로쉬 리조트앤웰니스(72%)등이 전월대비 높은 증가율이 나타났다.

23년 2월 강원도 관광소비 규모는 약 1,678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20억 원 증가한 23.6%를 기록했으며, 전월 대비로는 감소추세를 보여 147억 원 감소한 –8.1%를 기록했다. 전년대비 관광소비는 교통(73%), 음식(28%), 레저(27%), 숙박(8%) 순으로 증가세를 나타냈다.

주요 관광지별로 분석하면, 속초 ‘켄싱턴호텔 설악’이 전년대비 약 162% 증가했다. SNS 연관 검색어 및 통신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설악산 설경’이 관광매력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월 중·하순경 폭설에 따라 설악산 앞에 위치한 호텔의 설경뷰를 즐기기 위한 방문객 증가가 주요요인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사회적거리두기 해제 이후 수련회 등의 단체 방문 급증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철원 ‘소이산’은 전년대비 약 135% 증가했는바, SNS 연관 검색어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개장한 ‘모노레일’이 관광매력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이산 모노레일’의 전월 대비 강원도내 내비게이션 검색량은 56% 증가했고, 검색순위는 355위에서 270위로 상승했다. 이와 함께 인근 관광지인 노동당사(536%), 평화전망대(146%)등의 방문객도 전년대비 증가했다.

원문규 관광마케팅실장은 “통상적 비수기인 2월에도 강원관광 증가세를 보였으며, 봄을 맞이하여 단체여행과 축제를 기반으로 관광 활성화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서부교육지원청, 직원 마음‘쓰담쓰담’살피기

[뉴스스텝] 부산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은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따뜻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직원 마음 살피기 ‘쓰담쓰담’' 활동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쓰담쓰담’은 각 부서장이 부서 내 특이 민원이나 격무 등으로 힘들어하는 직원에게 자필 메시지와 함께 비타민 음료를 전달하며 격려하는 내용의 활동이다. 상반기 진행한 ‘서부 청렴 활동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직원이 제안하여 7월부터 매월

부산교육청, AI 활용 늘봄 체험프로그램 운영

[뉴스스텝] 부산광역시교육청은 9월부터 11월까지 명원초등학교를 비롯한 13개 학교에서 초등 1~3학년 400여 명을 대상으로 ‘AI 활용 늘봄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체험프로그램은 김석준 교육감 공약인 'AI로 더 스마트하게, 맞춤형 늘봄교육 확대'와 관련된 것으로 초등 저학년 학생들의 디지털 기초 소양 및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목표로 기획됐다. 11주 동안 운영될 이 프로그램은

부산교육감 공약, 학부모·시민·교직원이 직접 챙긴다

[뉴스스텝] 부산광역시교육청이 부산 교육정책의 투명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학부모·시민·교직원 32명으로 공약이행평가단을 출범하고, 김석준 교육감의 공약사항 실천계획과 공약이행 현황을 심의하는 첫 회의를 열었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제19대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공약사업의 확정을 위하여 지난 12일 오전 시교육청 전략회의실에서 ‘공약이행평가단’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앞서 지난 8월 공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