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24시간 밤샘 돌봄에 이어 2월부터 주말 돌봄 시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04 16:55:30
  • -
  • +
  • 인쇄
작년 3월 양천형 밤샘긴급 돌봄 어린이집, 금년 2월 주말 돌봄 어린이집 운영
▲ 지난해 3월 양천형 밤샘 긴급돌봄 어린이집 협업 선포식 현장에서 이기재 양천구청장

[뉴스스텝] 양천구는 보육 공백 없는 촘촘한 보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해 3월 시행한 양천형 밤샘 긴급돌봄 어린이집에 이어 금년 2월부터 주말형 어린이집을 새롭게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 연중‧야간 심야 특화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양천형 밤샘 긴급돌봄 어린이집’을 운영 중에 있다. 이는 맞벌이 부모,한부모 가정 등에 갑작스런 밤샘 근무, 출장, 사고·입원 등 긴급한 상황 발생 시 심야시간 대 발생하는 보육공백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연말 양천 10대 뉴스 4위에 이름을 올리며 구민의 높은 호응을 받은 바 있다.

거기에 더해 신월7동에 위치한 구립 해맞이어린이집(지양로5길 15)이 하나금융그룹에서 추진하는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주말형)'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2월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하나돌봄어린이집은 정규 시간 외 부모의 긴급생활이나 주말 근무 등의 사유로 자녀 돌봄이 필요한 부모에게 필요한 시간만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주말형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접근성과 주말 보육 이용 시설이 부족한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신청했다”며 “구립 해맞이어린이집은 다양한 연령의 영유아가 이용하고 거점형 야간연장 보육을 진행한 점이 높게 평가 받은 것 같다”고 밝혔다.

앞으로 5년간 총 5억 원을 지원받게 되며 안정적인 양질의 보육환경과 맞춤형 보육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이용대상은 주말 긴급‧일시 보육이 필요한 만 6개월 ~ 만 6세까지 미취학 영유아이며 사전예약 또는 당일 방문접수를 통해 주말(토‧일)에 이용할 수 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며 이용료는 시간당 3천 원이다.

이외에도 구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휴가권을 보장해 업무 공백을 메워 안정적인 보육환경을 조성하는 ‘양천형 비담임 정교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관내 어린이집 10개소를 공모 선정해 비담임 정교사 채용 시 국공립 1호봉 수준의 인건비를 지원한 바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긴급 돌봄이 필요한 구민들에게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보육환경 및 양질의 보육 서비스 제공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양천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구청년센터, ‘청년 강사 재부팅 데이(DAY), 힐링 온(O

[뉴스스텝] 울산 동구청년센터(센터장 박인경)는 11월 19일 오후 3시 청년노동자공유주택 1층 청년 공유공간 ‘청뜨락’에서 ‘청년 강사 재부팅 DAY, 힐링 ON’이라는 타이틀로 청년 강사 네트워킹 모임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동구청년센터에서 강사로 활동해 온 청년 강사들이 참여하여 소통하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먼저 ‘차부엌’ 이나경 대표와 함께 차담회 형식으로 청년 강사의 고충을 들어보는 시간이

거제시보건소, 청소년 흡연예방 위한 거리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거제시보건소는 금연구역 합동점검 기간 중인 18일 오후 5시경 고현터미널과 엠파크 거리 등 고현동 일대에서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거리 캠페인을 1시간 동안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의 호기심 흡연을 예방하고, 또래 집단내 비흡연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됐으며, 학생들의 하교 시간대에 맞춰 진행됐다. 거제교육지원청, 거제경찰서, 거제자율방범대 등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하여 지역사회 협력

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 ‘사회서비스 사업 창업의 이해’특강 개최

[뉴스스텝] 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는 11월 19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지역 주민 및 창업 관심자를 대상으로 ‘사회서비스 사업 창업 이해’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에는 총 20여 명이 참여해 사회 서비스 분야의 최신 흐름과 국가가 주도하는 다양한 바우처 사업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이번 특강은 고령화·맞벌이 확대 등 사회 구조 변화에 따라 사회서비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주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