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건축학과 엄준식 교수, ‘공상:려행(空想:旅行)’‘ 개인 전시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7 16:35:03
  • -
  • +
  • 인쇄
감정, 사랑, 건축, +α 등으로 나눠 작가의 건축적 여정 출발에 대한 에세이 담아
▲ 경상국립대학교(GNU) 공과대학 건축학과 엄준식 교수는 7월 10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인사동 갤러리 이즈에서 ‘공상:려행(空想:旅行)’이라는 주제로 개인 전시회를 개최한다. 엄준식 교수와 전시 작품.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진회) 공과대학 건축학과 엄준식 교수는 7월 10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인사동 갤러리 이즈에서 ‘공상:려행(空想:旅行)’이라는 주제로 개인 전시회를 개최한다.

전시명인 ‘공상:려행’은 엄준식 교수가 프랑스 유학시절 자신을 ‘답답한 현실에서 벗어나 대자연을 벗 삼으며 살아가는 나그네의 심정’에 투영하며 지은 자작시 제목이다. 현재 시점에서 그 시절을 돌이켜보면, 건축가가 되기까지 막연하고 어려웠던 당시의 내적 상황에서 한 장 한 장의 스케치가 작가에게는 마치 외부와 소통할 수 있는 일종의 탈출구였던 셈이다.

이 전시에서는 주로 프랑스 유학 준비 및 유학 기간(2006~2014)에 작성한 스케치를 주제별로 다음과 같이 다루고 있다. 우선, ‘감정(Admiration)’ 파트에서는 감동과 슬픔, 웃음, 배움, 고뇌 등을 표현했고, ‘사랑(Amour)’ 파트에서는 사람과의 관계, 의미, 이별 등을 그리고 있다. 마지막으로 ‘건축(Architecture)’ 파트에서는 창조, 생각의 유연성, 공간개념 등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유학 이후 건축가로서의 작품활동을 보여주는 ‘+α’ 파트에서는 마침내 만들어진 경험, 현실성, 건축관 등을 그리며 스케치마다 당시 작가의 생각(단편적 흔적)들을 짧은 글로써 재조명했다.

전시 작업물의 주요 작성 도구는 플러스펜 또는 볼펜 그리고 건축용 마카로서, 별도 밑그림 작업 없이 손이 가는 대로 한 번에 그린 것이 특징이다. 또한 색채구성은 작가의 감성적 표현의 일환으로, 본질적 의미를 지닌 사물(사람)을 위주로 채색하며 사물을 강조하기 위해 배경은 별도의 채색을 생략했다.

이 전시는 작가의 건축적 여정 출발에 대한 에세이다.
작가는 프랑스 건축 유학 시절 초기부터 느낀 일상의 생각과 경험을 ‘감정(Admiration)’, ‘사랑(Amour)’ 그리고 ‘건축(Architecture)’이라는 주제를 통해 기록했고, 대략 15여 년의 시간이 흐른 지금 그 시절 삶의 흔적을 다시 반추하고 있다. 이 기간은 현재 건축가로서 성장하기까지 가장 중요했던 시기로 그림 속에는 당시 작가의 일상과 건축에 대한 고민과 갈등, 감동, 관념 등이 나타나 있다.

작가는 이 전시를 통해 “결국, 이러한 모든 순간이 모여 오늘의 내가 됐다.”라고 말한다.
즉,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는 현대사회에서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결과를 이해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건축은 예술과 기술을 융합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전시는 건축학과 교수이자 건축가인 작가의 지식적 측면이 아닌 내면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면서 현재 건축가로서 성장하게 된 배경을 보여주고 있다. 이 전시에서 작가는, 생텍쥐페리의 소설 '어린왕자'에 나오는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아.”라는 문구처럼 ‘눈에 보이는 것’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집중하면서 기술자로서의 건축가가 아닌 감성적인 창작자로서의 모습을 투영했다.

작가소개: 엄준식(Jun-Sik EOM) 교수
주변에서 발생하는 인문사회학적 현상을 기반으로 공간을 해석하는 건축가이다. 파리라빌레뜨 국립고등건축대학(ENSAPLV)에서 학·석사 졸업 후 프랑스건축사(HMONP) 자격을 취득했고,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도시설계 분야로 박사학위(공학박사)를 받았다. 수년간의 실무를 통해 다수의 국내외 건축/도시(재생)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현재는 경상국립대 건축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교육청, 산불 대응 수범사례집 ‘산불을 이겨낸 초록빛 희망이야기’ 발간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26일 본청 라운지 102에서 2025년 봄 대형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교육 현장의 대응과 극복 과정을 담은 산불 대응 수범 사례집 ‘산불을 이겨낸 초록빛 희망이야기’를 발간하고, 이를 기념하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례집은 산불이라는 재난 상황 속에서 학교와 교육기관이 어떻게 대응하고 회복해 왔는지를 기록한 경북교육청 최초의 산불 대응 공식 기록집이다. 교육

전라남도교육청 K-에듀센터, 함평골프고 학생 글로컬 역량 강화 지원

[뉴스스텝] 전남 글로컬 K-에듀센터는 함평골프고등학교가 1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미국 앨라배마주와 조지아주 일원에서 운영하는 국제교류에 스포츠‧인문 프로그램을 지원했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에는 함평골프고 학생선수 12명이 참가해 국제 스포츠 환경을 직접 경험하고, 진로·진학 탐색과 글로벌 리더십 역량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전남 글로컬 K-에듀센터는 한인 교수 세미나 스포츠

충남도의회, 요양보호사 교육 우수기관 지정 및 지원

[뉴스스텝] 충남도의회가 고령사회의 핵심 돌봄 인력인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도내 요양서비스의 질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전국 최초로 마련한다. 충남도의회는 박정수 의원(천안9·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 우수요양보호사교육기관 지정·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제363회 임시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조례안은 교육 품질이 우수한 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