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헌 경남도의원, “중도장애인 사회복귀 방안 모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2 16:15:46
  • -
  • +
  • 인쇄
12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중도장애인 지역사회복귀 정책토론회 개최
▲ 정규헌 경남도의원, “중도장애인 사회복귀 방안 모색”

[뉴스스텝] 경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정규헌(국민의힘, 창원9) 의원은 12일 경상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도장애인 지역사회복귀 정책토론회에 토론자로 참석했다.

사)한국척수장애인협회 경상남도협회에서 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중도장애인의 사회복귀와 전환재활’을 주제로 박종균 나사렛대학교 교수가 발제를 맡았으며, 이찬우 대전중도장애인사회복귀센터장, 신법기 나눔과행복병원 전환재활팀장, 정규헌 도의원이 토론자로 참석하여 중도장애인의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정규헌 의원은 패널토론에 나서 “장애인 10명중 8명은 중도장애인으로 삶의 중도에 장애를 입는 것은 인생의 전환점으로 작용하는 동시에, 기존의 삶과는 다른 삶을 설계해야하는 과제를 부여받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도장애 후 병원 입원 기간의 경우 평균은 28.7개월이며 2년 이상 입원하는 경우는 70.2% 이상으로, 의료기관의 입·퇴원을 반복 하는 것”이라며, “장기간의 병원생활 이후 준비되지 않은 퇴원으로 지역사회에 나온 중도장애인들은 적응의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큰 만큼, 단계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전환홈 운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도장애인은 선천적인 장애가 아닌, 후천적으로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장애를 갖게 된 사람으로 갑작스러운 신체적 변화와 함께 심리적인 충격, 사회적 관계의 단절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중도장애인으로는 척수장애, 절단장애,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이 있으며, 이중 척수장애인은 사고나 질환으로 인해 척수신경이 손상돼 영구적인 마비 및 감각 이상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합병증을 경험한다.

이어서 정 의원은 중도장애인의 사회복귀 지원을 위해 경남도가 나아갈 방향으로 ▲중도장애인의 사회복귀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 ▲전환홈과 체험홈의 통합적 접근 ▲다양한 기관 간의 협력체계 구축을 제시했다.

끝으로 정 의원은 “오늘 중도장애인의 어려움과 사회복귀를 위한 전환재활 사례를 공유하고, 이들의 성공적인 사회복귀 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면서,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항들이 정책으로 구체화되어 중도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의 포용성 강화를 이루어 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평군, 위생·식생활 개선 앞장…'함평군형 두건' 첫선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이 ‘2025 대한민국 국향대전’을 찾은 관광객에게 청결과 신뢰를 주며 건강한 식문화의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함평군은 군민의 건강한 식생활 실천과 조리 현장의 위생 수준 향상을 위해 지역의 정체성을 담은 ‘함평군형 위생 두건’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이번에 개발된 함평군형 두건은 사계절 축제의 도시 함평의 이미지에 걸맞게, 각종 행사와 축제장에서 위생 수준을 높이고 청결한 조리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주택재개발 후보지 7곳 추가선정

[뉴스스텝] 서울시는 11월 3일, 2025년 제5차 주택재개발 후보지 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7곳을 신속통합기획 후보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신속통합기획 재개발 추진구역은 이번에 선정된 구역을 포함하여 총 136곳이 됐다. 선정된 지역은 노후도가 높고 반지하주택 다수포함 지역 등 주거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높으며, 주민참여 의지 및 연접한 개발사업과의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했다. 시흥4동

제주시 재활용도움센터, ‘쉼터형 공간’으로 변신

[뉴스스텝] 제주시는 재활용도움센터 내부환경 개선공사를 11월 25일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이번 공사는 재활용도움센터를 더욱 친숙하고 안락한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연북로(연북로 247)·이도2동(도남로 75-8) 재활용도움센터 2곳에 총 4,8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진행된다.내부는 스칸디아모스를 이용해 제주를 상징하는 ‘오름’을 형상화한 친환경 벽면을 조성하고, 목재를 활용한 인테리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