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지역 중소기업 혁신 공모사업’ 예비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24 15:46:10
  • -
  • +
  • 인쇄
‘조선산업 친환경 고부가 생태계 육성사업’으로 지방소멸 위기 타파
▲ ‘영암군, ‘지역 중소기업 혁신 공모사업’ 예비 선정

[뉴스스텝] 영암군이 22일 ‘조선산업 친환경 고부가 전환 촉진 및 생태계 육성사업’으로 ‘2025년 지역 중소기업 혁신 공모사업’에 예비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육성정책과 행정안전부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연계하는 이번 공모는, 지방소멸지역의 지자체가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효과적 대응전략을 마련하면 지원하는 사업.

영암군은 대한민국 조선업 전초기지인 대불산단 조선업의 구조를 바꿔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는 사업으로 공모에 참여해 예비 선정을 이끌어냈다.

조선업은 영암군 지역 내 총생산의 50%를 차지하고 있고, 대불산단에는 조선업 생태계의 핵심인 중소기업이 집적화돼 있다.

지역경제의 미래를 위해 대불산단 조선업의 구조를 친환경 고부가 선박구조로 개편하고, 차세대 친환경 소형선박 개발로 기존 블록 중심 조선업 생태계를 다양화하는 것이 영암군 사업의 골자다.

이번 공모에서는 영암군의 이런 주장이 타당성을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모 예비 선정으로 영암군은 지방소멸대응기금 평가 가점, 연계지표 평가 우대, 기금투자 및 지원계획 컨설팅 등을 받게 됐다.

영암군은 이번 사업과 연계해 시군구연고산업육성사업에도 ‘친환경 조선기자재 기술 고도화 및 역량강화 지원사업’을 신청할 계획이다.

영암군 관계자는 “이번 예비 선정으로 대불산단을 중심으로 한 조선업의 구조 개편이 지역 인구감소에 해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인정받았다. 조선기업의 친환경 역량을 강화해 지역 조선산업의 구조를 개편하고, 청년 인재를 유입해 영암을 친환경, 고부가 조선산업의 메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주오송도서관 7개관, 어린이 겨울 독서교실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청주오송도서관 권역 내 7개관(오송·서원·흥덕·신율봉·강내·옥산·가로수)은 겨울방학을 맞아 독서교실 및 방학 특별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프로그램은 독서교실 7개 강좌, 방학특강 19개 강좌 등 총 26개 강좌로 내년 1~2월 중 강좌당 4~5일에 걸쳐 10명대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된다. 과학, 역사, 음악 등 각 도서관의 특화 주제와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 및 흥미를 반영해 다양하게 운영될

생활문화 거점으로 다시 태어나는 제천시문화회관

[뉴스스텝] 제천시는 2025년 하반기 국토부 도시재생 사업 가운데 ‘제천시문화회관 인정사업’이 선정돼 앞으로 3년간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총사업비는 국비 50억 원을 포함해 총 175억 원이다.이번 사업은 40년간 세월의 흔적을 간직해 온 제천시문화회관의 변화를 이끄는 사업으로, 특히 문화적 갈증을 느끼는 제천시민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제천시문화회관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제천 생

북구 드림스타트,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뉴스스텝] 울산 북구 드림스타트는 20일 북구청 다목적실에서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주말 체험 프로그램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를 진행했다.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마련한 이번 프로그램은 드림스타트 초등 아동들을 대상으로 작은 묘목을 활용해 크리스마스 트리를 직접 만들어보는 원예체험을 진행하고, 딸기케이크 만들기 활동을 통해 요리체험의 즐거움을 느껴 보는 시간도 가졌다.북구 드림스타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