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국제교류재단, ‘고려인 문화주간’, 성황리에 마무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02 15:31:00
  • -
  • +
  • 인쇄
중앙아시아에서 피어난 한민족 고려인 문화를 조명하다
▲ 왼쪽부터 평택시국제교류재단 정종필 대표이사,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종국 교류이사(KF한중앙아협력포럼사무국장), 평택시의회 유승영 의원, 류정화 의원, 평택시장 정장선, 주한 우즈베키스탄 대사 알리쉐르 아브두살로모프, 주한 키르기스공화국 대사 아이다 이스마일로바,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관 막사트 칸타르바예프 정무담당관(부부), SOFA국민지원센터 신동민 센터장(부부)

[뉴스스텝]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이 ‘2025 평택세계문화주간’의 하나로 개최한 ‘고려인 문화주간’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는 중앙아시아 지역 고려인의 역사와 문화를 조명하면서 동시에 시민들과 지역사회 고려인들이 참여하는 국제교류와 외국인 지원이 결합한 성격의 국제 문화교류 행사로 진행됐다.

지난 9월 27일 포승읍 도곡근린공원에서 진행된 개막식에는 알리셰르 압두살로모프(Alisher Abdusalomov) 주한 우즈베키스탄 대사와 아이다 이스마일로바(Aida Ismailova) 주한 키르기스공화국 대사,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행사에 의미를 더했다. 무대에서는 고려인 4세 유튜버 ‘이사샤’ 공연 및 평택 고려인 커뮤니티와 키르기스스탄 전통 공연이 펼쳐져 지역 주민들과 고려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9월 26일부터 10월 2일까지 도곡근린공원에서는 전문 안내원의 해설과 함께 고려인의 이주 역사와 생활상을 조명한 역사 전시회가 진행됐으며, 9월 27일과 28일 주말에는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고려인 및 중앙아시아 문화 체험 부스가 운영되어 전통 의상, 전통 놀이, 만들기 체험 등을 제공했다.

이와 함께 팽성국제교류센터에서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고려인 공예 수업과 고려인 전통음식 ‘국시 만들기’ 수업이 진행되어 한국과 중앙아시아의 문화가 융합된 고려인 생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고려인 문화주간이 한국과 중앙아시아 문화가 어우러진 고려인의 역사와 생활 문화를 이해하고 삶의 터전을 공유하는 문화교류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앞으로도 세계 속 문화와의 소통과 이해를 확대하고, 평택시가 세계 문화교류와 포용의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제 문화 사업과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오늘의 주인공은 나야 나! 하남시 신장2동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 개최

[뉴스스텝] 하남시 신장2동 주민자치회(회장 임강종)는 지난 17일, 신장2동 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2025년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신장2동 주민자치프로그램 수강생들이 올 한해 갈고닦은 실력을 발휘하는 화합의 장으로서 행사장 입구에 서예와 캘리그래피 작품을 전시하고 실버댄스, 노래교실, 자이브, 우쿨렐레 등 총 11개 팀이 열정적인 공연을 선보였다. 또한 고고장구, 안가

하남 미사강변13단지 화물차·학원차 연합, 지역 내 어르신들을 위해 겨울맞이 '따뜻한 차 나눔' 실천

[뉴스스텝]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은 11월 1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미사강변 13단지 화물차·학원차 연합의 후원으로 복지관 내 ‘나눔카페’에서 지역 어르신들에게 커피, 전통차, 허브티 등 따뜻한 음료 400잔을 무료로 제공했다. 미사강변 13단지 화물차·학원차 연합은 학원차와 화물차 등 지역 운수업 종사자들로 이루어진 자발적 네트워크로, 주민으로서 지역 어르신에 대한 애정과 연대감을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청년 1인 가구 동네친구 만들기! 2025년‘미소다(미사소셜다이닝)’성료

[뉴스스텝] 지난 11일,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관장 조혜연)에서 진행한 청년 1인가구 소셜 다이닝 프로그램 ‘미소다(미사 소셜 다이닝)’가 16번의 소중한 인연을 선물하는 것으로 올해의 사업이 마무리됐다. ‘미소다’는 하남시 관내 청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소셜 다이닝 프로그램으로, 함께 요리하고 식사하며 이웃과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하남시의 지원을 통해 2023년부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