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제9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 대상 수상 영예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0 15:20:15
  • -
  • +
  • 인쇄
DeepSeat팀(한림대) 자유부문 대상, 흥청망청팀(강원대) 자유부문 우수상 수상
▲ 대상 (DeepSeat팀)

[뉴스스텝] 강원도는 지난 9월 16~18일 무박 3일 동안 충청북도 청주시에서 개최된 『제9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에서 도내 참가팀이 자유부문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우수상(강원도지사상)을 수상하여, 역대 최고성적을 거두었다고 밝혔다.

이 대회는'미래를 위한 SW융합기술'이라는 주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강원도를 포함한 전국 11개 SW융합클러스터 기관 공동주관으로 전국 61개팀(221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됐다.

해커톤(해킹+마라톤의 합성어)은 마라톤처럼 42.195시간 동안 쉬지 않고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코딩을 통해 프로토타입(본격적인 상품으로 나오기 전 성능을 검증, 개선하기 위해 제작하는 시제품)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SW융합 해커톤 대회로 총 3개 분야(자유과제, 지정과제①, 지정과제②)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으로, 지난 2년간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나, 금년에는 무박 3일간의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됐고, 현장에서 참가자들이 모여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강원지역은 총 3개팀이 참가하여 무박 3일의 대장정을 거친 결과, 자유부문에서 DeepSeat(한림대학교)팀이 영상처리 및 딥러닝을 이용한 'Single-Cam 좌석 알리미 애플리케이션' 개발로 좌석별 센서의 추가 설치없이 카메라 한 대로 좌석 및 상태를 탐지할 수 있어 평가위원들로부터 호평을 받아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의 영예와 상금 500만원을 받았다.

또한 흥청망청팀(강원대학교)은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칵테일 추천을 웹서비스로 보여주는 독특한 아이디어로 자유과제 우수상(강원도지사상)과 상금 300만원을 받았다.

그리고 보고싶조팀(철원 김화고)은 모션이나 차량인식을 통해서 수집되는 실시간 데이터를 경찰서로 보내는 아이디어를 개발했으나, 아쉽게도 수상하지는 못했다.

강원도 김광진 첨단산업국장은 '대회를 위한 사전멘토링으로 과제개발 방향과 개발 기술의 완성도를 높임으로써 올해 최고 성적을 거둘 수 있었고, 이번 대회 수상작 중 산업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는 창업 및 상용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 ‘대성황’

[뉴스스텝]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인 ‘피크타임 페스티벌’이 전국 청년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충남도는 19일 천안시민체육공원 일원에서 ‘제3회 전국 청년 축제 2025 피크타임 페스티벌’을 개최해 청년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도와 천안시가 주최·주관하고, 충남·대전·충복·세종 등 전국 청년으로 구성한 청년 축제기획단이 기획한 이번 행사는 ‘꿈동산, 유스토피아’를 주제로 청년의 꿈과 도전

강서구의사회, 지역 학생 20명에 장학금 2천만 원 전달

[뉴스스텝] 서울 강서구의사회가 지역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강서구의사회는 9월 19일 오후 7시 30분 이대서울병원 본관 이영주홀에서 ‘강서구의사회 장학금 전달식’을 열고 강서구 관내 중·고등학생 20명에게 총 2,000만 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이번 장학금은 강서구와 강서경찰서, 강서소방서 등 유관기관의 추천으로 선발된 학생들에게 지급됐으며, 학생 1인당 100만 원씩 전

전남도, 초대형 판옥선 무대로 되살아난 명량대첩 승리의 감동

[뉴스스텝]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위대한 승리를 기리는 2025 명량대첩축제가 19일 해남 우수영관광지와 진도 녹진관광지 일원에서 개막해 역사와 첨단을 결합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19일엔 울돌목 해역에선 해군·해경이 참여한 군함 해상퍼레이드가 울돌목 해역에서 펼쳐져 관람객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또한 해군 군악대·해경 취타대·연합풍물단, 수문장, 주민 21개 읍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