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산업단지 환경조성사업 통합 패키지 공모 선정... 국·도비 포함 202억원 확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31 15:15:32
  • -
  • +
  • 인쇄
지난 4월 2차 공모 선정 이어 4차 공모에도 선정...
▲ 사업 위치도

[뉴스스텝] 영천시는 3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5년 산업단지 환경조성사업 통합 패키지’ 4차 공모에 선정돼, 국·도비를 포함한 202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4차 공모 선정은 지난 4월 2차 공모 선정에 이은 것으로,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총 202억원(국·도비 146억, 시비 56억)을 들여 영천첨단부품소재일반산업단지를 경쟁력 있는 산업단지로 조성할 예정이다.

영천첨단부품소재일반산업단지는 총 61개 기업(10인 이상)이 입주해 있으며, 2023년 기준 생산액은 약 7,664억원, 고용인원은 약 2,050명의 시 최대 규모의 자동차부품 특화단지다.

평소, 근로자 수에 비해 주차 공간이 부족하고 운동·휴게공간 등 공용시설이 없어 불편함이 있었으나, 시에서 이를 해결하고자 ‘산업단지 주차·편의시설 확충사업’과 ‘열린 문화광장 조성사업’을 패키지로 구성해 공모에 도전한 결과 최종 선정됐다.

먼저, 산업단지 주차·편의시설 확충사업은 사업비 75억원을 투입해 주차 전용 건축물을 설치, 근로자 편의 증진에 기여할 예정이다.

총 179면의 주차 공간을 조성해 산업단지 주변과 지난 4월 2차 공모로 선정된 청년문화센터 시설의 주차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과도 연계해 산책로 등을 확장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열린 문화광장 조성사업은 사업비 30억원을 투입해 산업단지 내 3개의 공원을 리모델링하고, 근로자들의 휴식과 운동 공간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각 공원의 특성을 살려 운동기구·쉼터·화장실 등 다양한 시설을 설치하고, 산책로를 확충해 산업단지 내에서 근로자가 쾌적하고 안전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공원 이용 활성화를 위해 ‘이음길’을 조성해 공원별 테마를 부여함으로써 근로자 복지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산업단지 내 근로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기업환경 개선과 일자리 창출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산업단지 환경 개선을 통해 시 전체의 산업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기문 시장은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산업단지 내 근로자들이 더욱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산업단지 환경 개선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영천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산업 도시로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화군, 생활 공구 무료 대여 서비스 제공

[뉴스스텝] 강화군이 군민들의 주거 편의 증진을 위해 강화군 행복센터 3층에 위치한 마을 주택 관리소에서 생활 공구 무료 대여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이 서비스는 전동드릴, 그라인더, 절단기, 타카 등 생활에 꼭 필요한 공구를 최대 3일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것으로, 강화군민이라면 신분증만 지참하면 누구나 대여할 수 있다.마을 주택 관리소는 주민들이 자주 필요하지만, 개별 구매에 부담을 느낄 수 있

인천광역시 중구의회,‘2025년 신흥시장 가을맞이 한마당 축제’ 참석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중구의회는 9월 5일, 신흥시장에서 열린 '2025년 신흥시장 가을맞이 한마당 축제'에 참석해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이번 축제는 신흥시장 상인들과 여러 주민이 함께한 가운데 열렸다. 행사에서는 길놀이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 축사, 떡메치기 등 다채로운 공식행사와 함께 지역 주민들을 위한 축하공연이 이어졌다. 또한 전통놀이

대구서부교육지원청,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해소 가족캠프 성료

[뉴스스텝] 대구서부교육지원청은 9월 6일부터 7일까지 1박 2일간 가야산생태탐방원에서 북구 지역 10가정 38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해소 가족캠프’를 운영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프는 서부교육지원청 지역공동사업의 하나로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주관하고 가야산생태탐방원이 후원했으며, 학생들의 건전한 디지털 사용 습관 형성과 가족 간 소통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주요 프로그램으로 부모·자녀 소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