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산하 공공도서관, 광복 80주년 맞이 다양한 행사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1 14:25:15
  • -
  • +
  • 인쇄
전시·체험·공연 등 도서관별 특색있는 프로그램 마련
▲ 산하 공공도서관, 광복 80주년 맞이 다양한 행사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 산하 공공도서관에서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8월 한 달간 시민 대상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전 세대가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역사교육과 문화체험, 전시, 퀴즈 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마련됐다.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은 8월 17일 ‘광복절 맞이 나라사랑 도서관 음악회’를 개최하여 ‘광복절 노래’와 함께 ‘독립군가’, ‘임시정부 애국가’, ‘아리랑’ 등을 첼로·켈틱 하프 앙상블 연주로 감상하며 순국선열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나눈다.

또한, 8월 16일, 가족이 함께 태극기 모양 강정 만들기, 8월 12일부터 31일까지 태극기 관련 자료 20점을 전시하고, 8월 1일부터 ‘광복절 퀴즈 풀기’와 함께 ‘광복절 인플루언서에게 DM 보내기 행사’를 실시한다.

▲국채보상운동기념도서관은 8월 24일까지 특별기획전 『독립의 기록, 역사의 빛』을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은 독립운동의 역사와 가치를 담은 전시와 영화,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독립선언서 필사 체험’, 매일 오후 2시에 진행되는 ‘광복씨네마’영화 상영이 있으며, 행사 참가자들에게는 광복팝콘과 태극기손수건 등의 기념품도 제공된다.

▲동부도서관은 8월 30일, 광복절과 독립운동가에 대해 알아보고 나만의 물병 폭탄을 만들어보는 ‘오늘, 우리는 작은 독립운동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영어특화자료실에서는 나라를 지켜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대형 태극기 그림을 완성하는 ‘감사 한조각, 마음 한가득’행사도 진행한다.

▲남부도서관은 8월 한 달간 2층 로비에서 ‘기억의 포토존, 태극기와 함께’를 운영한다.

자료실에서는 ‘책 속 한 문장, 내 손으로 담다’필사 행사와 광복절 관련 도서 전시 및 독서퀴즈를 진행한다.

8월 12일부터 어린이자료실 대출자를 대상으로 태극기 키링 만들기 키트 100개를 선착순으로 배부한다.

▲북부도서관는 서시를 필사하며 호국보훈에 대한 마음을 되새기는 ‘마음으로 쓰는 윤동주 서시’를 8월 한 달 간 운영한다.

8월 9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는 태극기의 의미를 배워보고 이름 이니셜을 새긴 키링을 만드는 가족형 체험‘나라사랑, 우리 가족 와펜 키링 만들기’도 운영한다.

▲서부도서관은 가족이 함께 작품을 만들고 나라 사랑 퍼포먼스에 참여하는 ‘8 15 가족의 하루’, 가랜드와 감사 엽서를 제작하는 ‘내 손으로 그리는 독립 영웅’, 도서를 대출하고 대형 태극기를 꾸미는 ‘한 권 한 조각 태극기 만들기’, 책을 읽고 미션을 수행하는 ‘독립운동가를 찾아라!’ 등의 다양한 행사를 운영한다.

▲두류도서관은 ‘두류도서관 옆 두류공원(학생독립운동편)’, 광복절 북아트 체험, 퀴즈로 알아보는 광복절 등 다양한 기념 행사를 운영한다.

또한 ‘필사로 기억하는 광복의 정신’, ‘손 글씨로 되새기는 광복절’ 등 독립운동 관련 도서 필사 체험 행사도 준비했다.

▲수성도서관은 태극기 관련 그림책을 읽고 태극기 키링 만들기 체험을 하는‘태극기 다는 날’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나라사랑의 마음을 담아 써 보는‘대한민국 사행시 쓰기’, ‘독립운동가 명언 필사 책갈피 만들기’, 광복절 기념‘동주’영화 상영, 어린이 북큐레이션 ‘일본의 지배에서 해방으로’ 등의 행사도 진행한다.

▲달성도서관은 태극기와 무궁화 바람개비를 만드는 ‘태극기 바람개비 휘날리며’, 바람개비 만들기 체험 후에는 도서관 앞 정원을 장식하는 ‘도서관 앞마당 광복의 바람’ 행사가 이어진다.

독립운동가에게 감사 메시지를 쓰고 나무에 장식하는‘손끝에 담고 나무에 장식하는 감사의 마음’과 독립운동가와 함께하는 어린이 독서퀴즈를 준비됐다.

▲삼국유사군위도서관은 태극기 키링 만들기 키트 배부와 독립운동가 소개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마련된 ‘기억과 감사의 한 페이지’ 행사를 개최한다.

이를 통해 지역 어린이와 주민이 함께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며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했다.

김칠구 2·28기념학생도서관 관장은 “이번 광복 80주년 기념 행사는 선열들의 헌신을 기억하고 그 정신을 시민들과 함께 이어가기 위한 자리”라며 “도서관을 찾는 모든 시민이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행사 일정과 참가 대상은 도서관별로 상이하며, 관련 문의는 각 해당 도서관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 다자녀 농어가 농어촌진흥기금 이자 최대 0.5% 인하!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다자녀 농어가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농어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다자녀 농어가 농어촌진흥기금 이자 감면’을 추진한다.농어촌진흥기금 상환 대상자 중 미성년 자녀를 포함해 두 자녀 이상을 양육 중인 농어가는 기존 1% 금리보다 더 낮은, 우대금리를 적용받는다. 두 자녀는 0.7%, 세 자녀 이상 농어가는 0.5%의 금리가 적용되어 최대 0.5%의 이자 인하 혜택을 받을 수

파주시 적성면, 어유정미소로부터 어려운 이웃 위한 쌀 120포 기탁 받아

[뉴스스텝] 파주시 적성면은 지난 11일 어유정미소로부터 지역 어르신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지원하기 위해 백미 10kg 120포를 기탁 받았다고 밝혔다.이날 전달식에는 송인숙 적성면장, 강성근 적성면 노인회장, 각 마을 경로당 회장단이 참석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기탁된 쌀은 적성면 관내 23개 마을 경로당에 각각 5포씩 전달될 예정이며, 추운 겨울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따뜻하게 지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강릉시 장난감도서관, 11월 15일 ‘장난감 플리마켓·놀이마당’ 개최

[뉴스스텝] 강릉시는 오는 15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성덕동문화센터에서 ‘강릉시장난감도서관 플리마켓 · 놀이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플리마켓은 강릉시 장난감도서관 정회원을 대상으로 하며, 장난감도서관의 교체 장난감(노후, 수리, 미대여 제품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여 가정의 놀이 활동을 지원하고,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신규 장난감 교체를 통해 도서관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