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 소독, 기생충·중금속 검사… 서울시 한강공원 모래놀이터 봄맞이 위생관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07 14:20:08
  • -
  • +
  • 인쇄
시 한강사업본부, 시민 안전 위해 한강공원 모래놀이 공간 14개소 위생관리 실시
▲ 놀이터 전경(여의도)

[뉴스스텝]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봄을 맞아 일상 속 휴식공간인 한강공원을 찾는 시민들에게 안전한 실외 놀이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공원 내 모래놀이 공간의 위생관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한강공원 내 모래놀이 공간은 총 14개소로, 어린이 놀이시설 11개소와 씨름장․백사장 등 야외 체육시설 3개소로 구성되어있다.

모래 위생관리는 3단계로 실시된다. 먼저, 매일 이물질과 쓰레기를 청소하는 일상 관리가 이루어지고, 주 2회 이상 모래를 뒤집어 일광소독을 실시한다. 방문객이 늘어나는 봄~가을철에는 고온스팀기 등 전문 장비를 활용해 모래를 살균한다.

시는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봄을 시작으로 연 4회(3월~11월 중)의 전문장비 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100℃ 이상의 고온스팀을 사용하는 전문장비 소독을 통해 모래에 섞인 이물질 제거는 물론 기생충(란)을 살충하게 된다.

연 4회 전문소독 외에도 한강공원 침수 시 별도 모래소독을 추가 실시할 계획이다.

모래소독뿐 아니라, 매년 모래를 채취하여 기생충(란)검사와 중금속검사를 실시하여 놀이터의 환경보건 위해성을 관리하고 있다.

기생충(란)검사는 연 2회(4월, 8월), 중금속검사는 연 1회(4월) 전문 검사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한다.

시는 위와 같은 종합적 위생관리를 통해 이물질과 야생동물 배설물에 의한 기생충 감염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모래 속 위험요인을 제거해 모래놀이 공간을 이용하는 어린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위생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코자 지속 노력할 예정이다.

주용태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안전한 한강공원을 만들기 위해 모래놀이 공간 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라며,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 봄, 안전하고 즐거운 한강공원에서 가족과 즐거운 추억 만드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기업 섬기는 도시' 아산시, 지역 핵심 기업 소통 행보

[뉴스스텝] 아산시가 관내 주요 첨단 기업을 잇달아 방문하며 ‘기업을 섬기는 도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오 시장은 17일 하나머티리얼즈㈜·하나마이크론㈜, 한국메티슨특수가스㈜, 동보테크㈜ 등 반도체·전기차 부품 분야 핵심 기업의 현장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상생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오 시장은 먼저 아산디지털일반산업단지 내 반도체 핵심 소재 기업 하나머티리얼즈와 하나마이크론을 방문해 생산라인을 점

성남시 '해님달님 놀이터·분당 아테라' 최우수 혁신 사례로 선정

[뉴스스텝] 성남시는 최근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어 시간제보육시설인 ‘해님달님 놀이터’와 공공분양주택인 ‘분당 아테라’를 최우수 사례로 자체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시는 시민이 체감하는 혁신 행정 모델을 발굴·전파해 능동적인 행정 기반을 조성하려고 이번 경진대회를 개최했다.이번 최우수 2건은 서류심사(31건)를 통과한 12건 사례를 놓고 외부 전문가 등 7명이 실무부서 발표 내용을 최종 심사

관악구, 소상공인 역량 강화 '제4기 상인대학' 성료…디지털 전환으로 불황 극복 선봉

[뉴스스텝] 관악구가 지난 17일 관악구청 대강당에서 ‘제4기 관악구 상인대학’ 졸업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상인대학은 관악구 내 소상공인과 예비 창업자 등 총 33명이 교육 전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고 졸업의 영예를 안았다.이로써 관악구 상인대학은 현재까지 총 119명의 졸업생을 배출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단단히 다지고 있다.이날 졸업식에 참석한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