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생활사박물관, 미디어아카이브월 2일부터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01 14:25:18
  • -
  • +
  • 인쇄
관람객 누구나 대형화면 이용하여 손끝으로 박물관 소장 유물 자유롭게 검색
▲ 서울생활사박물관, 미디어아카이브월 2일부터 운영

[뉴스스텝] 서울역사박물관(관장 김용석)의 분관인 서울생활사박물관은 5월 2일 화요일부터 박물관 소장 유물 정보를 검색하고 관람할 수 있는 미디어아카이브월(media archive wall)을 정식으로 운영한다.

'미디어아카이브월'은 전시되고 있는 유물 외에도 수장고에 보관 중인 방대한 양의 박물관 수집 소장 유물을 디지털화하여 관람객들이 감상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든 체험형 전시 공간이다.

생활사박물관 상설전시실 2층 입구에 설치된'미디어아카이브월'에서 관람객들은 대형 모니터를 터치하여 소장 유물을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다. 미디어월은 최대 4명까지 동시 사용이 가능하며, 터치만 하면 누구나 손쉽게 소장 유물에 대한 상세 설명과 확대 가능한 유물 사진, 관련 소장 유물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큐알(QR)코드 스캔을 통해 관심 있는 유물 이미지를 개인 스마트폰으로 전송 수 있으며, 개인 SNS로 공유할 수 있다.

서울생활사박물관 '미디어아카이브월'은 박물관 소장 유물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소장유물검색’ 뿐만 아니라, ‘기증유물관’, ‘서울생활사진관’, ‘인기소장유물’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소장유물검색’은 박물관 소장 유물들을 결혼·출산·육아·생업·교육·교통 등 생활사 주제에 따라 분류하여 누구나 쉽게 유물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기증유물관’은 생활사박물관 기증자 26인의 이야기와 기증 유물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서울생활사진관’에서는 광복 이후부터 1990년대까지 서울의 다양한 모습과 서울시민들의 생생한 삶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인기소장유물’은 서울생활사박물관의 대표 유물을 모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서울생활사박물관에서는 미디어아카이브월을 통해 수집되는 관람객 참여 데이터(유물 조회 및 공유 횟수, 좋아요 횟수 등)를 향후 박물관 기획전시·교육·조사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계획이다.

김용석 서울역사박물관 관장은 “‘미디어아카이브월’이 서울시민의 삶과 향수가 담긴 박물관 소장 생활사 유물 정보를 관람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관람객과 상호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박물관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미디어 기술을 적용하여 새로운 관람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서울생활사박물관 ‘미디어아카이브월’에 대한 기타 자세한 안내사항은 서울생활사박물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 ‘대성황’

[뉴스스텝]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인 ‘피크타임 페스티벌’이 전국 청년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충남도는 19일 천안시민체육공원 일원에서 ‘제3회 전국 청년 축제 2025 피크타임 페스티벌’을 개최해 청년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도와 천안시가 주최·주관하고, 충남·대전·충복·세종 등 전국 청년으로 구성한 청년 축제기획단이 기획한 이번 행사는 ‘꿈동산, 유스토피아’를 주제로 청년의 꿈과 도전

강서구의사회, 지역 학생 20명에 장학금 2천만 원 전달

[뉴스스텝] 서울 강서구의사회가 지역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강서구의사회는 9월 19일 오후 7시 30분 이대서울병원 본관 이영주홀에서 ‘강서구의사회 장학금 전달식’을 열고 강서구 관내 중·고등학생 20명에게 총 2,000만 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이번 장학금은 강서구와 강서경찰서, 강서소방서 등 유관기관의 추천으로 선발된 학생들에게 지급됐으며, 학생 1인당 100만 원씩 전

전남도, 초대형 판옥선 무대로 되살아난 명량대첩 승리의 감동

[뉴스스텝]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위대한 승리를 기리는 2025 명량대첩축제가 19일 해남 우수영관광지와 진도 녹진관광지 일원에서 개막해 역사와 첨단을 결합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19일엔 울돌목 해역에선 해군·해경이 참여한 군함 해상퍼레이드가 울돌목 해역에서 펼쳐져 관람객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또한 해군 군악대·해경 취타대·연합풍물단, 수문장, 주민 21개 읍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