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에서 수도권-지역 창업기업이 만났다, '코스포 비즈니스 트립 in 충북'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4 14:10:20
  • -
  • +
  • 인쇄
스타트업과 충청북도가 함께 ‘읽고, 잇는’ 지역 혁신 실증 워크숍 마련
▲ 코스포 비즈니스 트립

[뉴스스텝] 충청북도와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지난 7월 3일과 4일 이틀간 충북 청주시 일대에서 ‘비즈니스 트립 in 충북(스타트업×충북×PoC)’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코스포 비즈니스 트립 in 충북’은 충청북도와 스타트업의 실증(PoC)기반 협업을 촉진하고 지역 창업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기획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단순한 현지 체험이나 네트워킹을 넘어 충청북도 스타트업과 코스포의 회원사가 만나 충북이 겪고 있는 어려움(생활인구·헬스케어·모빌리티·문화콘텐츠 분야)을 체험하고 솔루션을 제시했다. 스타트업 간 기술·서비스 매칭과 사업화를 모색하는 현장 중심 프로그램으로 행사를 구성하여 실질적 비즈니스 가능성을 높이는 등 지역혁신 발전의 계기를 마련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코스포 회원사 26명, 충북 스타트업 22명, 충북도·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관계자 등 총 60여 명이 참여했다. 코스포 회원사 및 충북 스타트업은 생활인구·헬스케어·모빌리티·문화콘텐츠 분야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구성된 ▲위즈돔 ▲예스퓨처 ▲프렌트립 ▲케어링 ▲더화이트커뮤니케이션 ▲레이메드 ▲이지코리아 등 유망 기업들이 참여했다.

첫째 날인 3일 참가자들은 오송역과 청주시 원도심 등을 탐방하는 ‘충북 로컬 트립’으로 지역 현황과 문제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청남대 나라사랑교육문화원에서 아이디어톤 ‘내가 도지사라면’을 통해 산업별 지역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안했다. 저녁에는 네트워킹 만찬과 ‘코스포 나이트 in 충북’버스킹 공연으로 교류를 이어갔다.

둘째 날에는 청남대 프라이빗 투어 ‘모닝클럽’과 ‘퓨처토크 X 충북도’세션이 진행됐다. 혁신 스타트업 피칭과 지역혁신 아이디어톤 우수사례 발표가 이뤄졌으며 이 자리에는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참석해 직접 충북 창업생태계 비전을 발표한 뒤, 충북도와 코스포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향후 유기적인 협업을 약속했다. 이어 김영환 도지사와 한상우 코스포 의장이 “충북 창업생태계의 미래”를 주제로 한 대담을 통해 지역과 스타트업이 함께 나아갈 혁신 방향을 심층적으로 논의했다.

충북도는 이번 비즈니스 트립을 계기로 충청북도 스타트업의 수도권 네트워크를 더욱 확장하고, 코스포와 전략적 연대는 물론 향후 지역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등 실증 혁신을 이어갈 예정이다.

충북도 김영환 지사는 “이번 비즈니스 트립을 계기로 충북의 창업기업과 수도권 스타트업 간에 활발한 교류가 이뤄지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에서도 성공하는 창업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수도권 스타트업과 지역 창업기업이 연결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군위전통시장 “자원봉사가 꽃피는 오일장” 개최

[뉴스스텝] (사)군위군자원봉사센터는 지난 13일 군위읍 전통시장에서‘자원봉사가 꽃피는 오일장’행사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전통시장을 찾은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자원봉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군위군가족센터, 소비자교육중앙회군위군지회, 커피향기 사랑의봉사단, 손사랑회 등 자원봉사단체와 관계기관이 함께 부스를 운영했다. 또한 카네이션문화봉사단에서 재능나눔 공연 단체도 참여하여 색소폰 연

대전시의회 김영삼 의원, 쓰레기통 없는 갑천 생태호수공원, 현실과 괴리… 조속한 관리대책 마련해야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김영삼 의원(국민의힘, 서구2)은 14일 열린 제291회 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대전도시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갑천 생태호수공원이 쓰레기통 없는 공원을 표방했지만, 실제 운영은 현실과 맞지 않는다”며, “방문객 규모에 걸맞은 공원 관리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하게 지적했다.김 의원은 “갑천 생태호수공원 곳곳에서 음식물 찌꺼기와 일회용품 등 각종 쓰레기가 반복적으로 방

성남시의회 정연화 의원, '성남시 수소 기반 도시교통 활성화 토론회' 성료

[뉴스스텝] 성남시의회 정연화 의원은 11월 14일 성남시의회 세미나실에서 '성남시 수소 기반 도시교통 활성화 토론회'를 개최하여, 성남시가 친환경·미래 교통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수소 기반 교통체계 구축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번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분당갑 지역위원장 이광재 위원장(전 강원도지사)이 좌장을 맡아 진행됐다.발제는 연세대학교 화학공학과 문일 교수가 맡아 ‘에너지 패러다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