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 치매안심센터, 건강검진 연계 대상자 치매 조기검진 독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03 14:15:05
  • -
  • +
  • 인쇄
▲ 동두천시 치매안심센터, 건강검진 연계 대상자 치매 조기검진 독려

[뉴스스텝] 동두천시 치매안심센터는 만 60세 이상 동두천 시민의 인지 건강 상태에 따라 요구되는 서비스를 연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치매 조기검진을 실시 중이라고 3일 밝혔다.

특히 올해 1월부터는 국가 건강검진에서 인지기능 저하 연계 대상자의 치매 조기검진을 독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66세 이상 시민은 국가건강검진 시 2년마다 인지기능장애검사(KDSQ-C)를 통해 선별검사를 진행한다.

본 검사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15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포괄적인 인지기능에 대한 평가로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를 선별하기 위한 검사이다. 검사 결과 인지기능이 저하됐다고 판단되면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무료 치매 조기검진을 받을 수 있다.

동두천시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조기진단 및 서비스 지원을 위해 건강검진 결과 인지기능 저하 연계 대상자에게 ‘치매 조기검진 안내문’ 문자 전송 및 수검자가 원하면 선별검사 예약 등을 진행하고 있다. 선별검사는 약 15분 정도 시간이 걸리며, 검사 직후 결과를 바로 알 수 있다.

치매 조기검진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화 예약 후 본인 신분증을 지참하여 보건소 별관 1층 동두천시 치매안심센터로 방문하면 된다.

검진사업은 1단계 선별검사 결과 인지 저하 의심 시 2단계 진단검사(신경심리검사, 전문의 진료 등)를 진행한다. 또한 원인 감별이 필요한 이에게 실시하는 3단계 감별검사는 협력병원과 연계하여 혈액검사, 뇌영상 촬영 등을 실시한다.

한편, 선별검사와 진단검사는 무료이며, 감별검사는 중위소득 120% 이하인 경우에만 검사비를 지원했으나 올해부터는 소득 상관없이 감별검사 비용 일부(상한 8만 원)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교육청, 2026학년도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매뉴얼 안내 연수 실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16일 더케이호텔경주에서'2026학년도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매뉴얼 안내 연수'를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교육지원청 및 고등학교 교과서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주요 내용은 △교과용도서 선정 매뉴얼 안내 △불공정 행위 예방 연수로 교과용도서 선정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교과용도서 선정은 '초‧중등교육법&#

서천군, 2026년 국가유산 활용 사업 더욱 풍성

[뉴스스텝] 서천군이 국가유산청이 주관한 ‘2026년 국가유산 활용사업’ 공모에서 4개 분야 총 6개 사업이 최종 선정돼 국비 2억7800만원을 확보했다.이번 사업 선정으로 서천군은 역사, 문화, 자연유산이 유기적으로 어우러지는 도시 정체성을 한층 강화함은 물론, 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일상 속에서 문화유산을 체감하고 향유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됐다.고택 활용사업은 이하복 고택을 배경으로 전통 삶의 공간

울산교육청, 고 1~2학년 대학 진학 설계 지원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 진로진학지원센터는 오는 11월 6일까지 울산지역 학생들이 효율적인 맞춤형 진학 설계를 할 수 있도록 ‘2025 하반기 학교로 찾아가는 진학 상담’을 지원한다.이번 상담은 17일 울산고를 시작으로 12개 고등학교 1~2학년 학생 27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진학 상담은 변화하는 대입전형에 맞춰 학생 맞춤형 대학 진학 설계를 지원하고자 마련됐다.상담은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방과후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