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송내청소년센터, 제20회 청소년사회참여 팀프로젝트 ‘나비효과’ 활동 계획 발표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0 14:05:52
  • -
  • +
  • 인쇄
청소년들의 작은 날개짓이 사회를 변화시킨다!
▲ 송내청소년센터 제20회 청소년사회참여 팀프로젝트 ‘나비효과’ 활동 계획 발표회

[뉴스스텝] 부천시가 주최하고 송내청소년센터가 주관하는 제20회 청소년사회참여 팀프로젝트 ‘나비효과’ 활동 계획 발표회가 지난 8일 송내청소년센터 행복놀이터에서 진행됐다.

‘나비효과’는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들을 발견하고, 해결 방법을 찾고 실천하는 프로젝트형 사회참여 청소년 활동이다. 지난 2005년 국제와이즈맨 부천클럽, 부천YMCA, 송내청소년센터의 기획으로 시작됐으며, 안전·생명·환경·인권·건강·평화·역사·경제·교우 및 사제 관계 등의 주제로 활동을 진행되어왔다.

올해 행사는 중학생 6팀 48명과 고등학생 13팀 75명, 총 19팀이 참여했으며, 1부와 2부로 나누어서 개최됐다.

1부에서 각 팀은 △평화를 위한 활동 △일상 속 사람 및 동물의 안전을 위협하는 구조물 개선 △사이보그 곤충을 이용한 정밀환경 조사 및 실효성 연구 △부천시 열섬현상의 심각성과 해결방안 알리기 △잊혀지는 역사를 기억하고 알리기 △지속가능한 지구환경 만들기 △청소년 카페인 문제 해결 △인간과 환경에 좋은 분리수거를 위한 활동 △모두를 위한 올바른 폐의약품 수거 △모기의 개체 수 감소를 촉구하기 위한 활동 계획을 발표했다.

2부에서는 △화학물질의 심각성을 조명하고 친환경 대체 화학물질을 알리는 활동 △수질오염의 위험성과 개선의 필요성 알리기 △반달가슴곰의 기후위기의 심각성 알리기 △건강한 게임문화 만들기 △ESS 전지를 활용하여 버려지는 에너지 사용하기 △인스턴트 줄이고 건강한 음식 알리기 △신소재로 노후화된 지역사회 개선하기 △전기 절약의 필요성 알리기 △EM으로 환경보호 방안 알리기 등 생명환경, 평화역사, 안전 등 다양한 주제의 활동 계획이 발표됐다.

이후 김기현 부천YMCA 사무총장과 이주민법률지원센터장 김원규 변호사, 이미승 성곡중학교 교사가 팀들에게 다양한 피드백를 전했다.

조윤령 송내청소년센터장은 “청소년들은 오랜 시간 집중력이 있게 발표를 듣고 참여하며 서로 응원해 주는 모습이 정말 놀라웠다”며 “현재 주인공인 청소년들이 사회참여 활동을 통해 부천시의 역사를 만드는 활동으로 사회의 건강한 변화를 주도하는 민주시민으로 청소년들이 성장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센터는 활동 계획 발표회를 시작으로 오는 10월 25일까지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고, 11월 9일 활동 발표회와 부스 행사로 시상식을 개최한다.

참가팀에 대해서는 활동 지원(재료비 및 탐방)과 봉사 시간이 부여되며, 우수 활동팀에게는 부천시장상, 경기부천교육장상, 부천YMCA 이사장상, 송내청소년센터 센터장상과 함께 부천YMCA의 지원으로 소정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장흥군-문화예술단체 '원팀 행정' 구축… ‘보탬e’ 활용 교육

[뉴스스텝] 장흥군은 27일 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지역 문화예술단체의 보조사업 수행 역량 강화를 위한 ‘2026년 문화예술단체 보조사업 절차 교육’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장흥군과 장흥문화원이 협업해 마련한 자리로, 관내 문화예술·문학 분야 23개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해 보조사업 운영 전반에 대한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교육에서는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인 ‘보탬e’ 활용 방법이 중점

정대현 수성구의원, 대한민국 무공수훈자회 감사패 수상

[뉴스스텝] 대구 수성구의회 정대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5일 대한민국 무공수훈자회로부터 감사패를 수상했다고 밝혔다.대한민국 무공수훈자회(김정규 회장)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와 보훈대상자들의 권익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정 의원의 공로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수여 취지를 전했다. 대한민국 무공수훈자회 임채환 대구시지부장이 대리 시상했고 김인태 수성구지회장을 비롯한 임원 1

이천시농업기술센터, 복숭아 재배 맞춤형 전문교육 추진

[뉴스스텝]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7일 남부 반다비문화체육센터(장호원읍 소재)에서 관내 복숭아 재배 농업인 141명이 참석한 가운데 복숭아 재배 전문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전문교육을 추진했다.이번 교육은 복숭아 재배 농가의 현장 애로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으로,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이하경 농업연구사를 초빙해 우리 지역에서 지난해 문제가 많았던 복숭아 주요 병에 대한 예방 및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