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도내 최초 어린이 건강체험관 개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6 12:50:33
  • -
  • +
  • 인쇄
▲ 어린이 건강체험관 개관식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건강한 서귀포시 만들기’ 시민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어린이건강체험관과 건강생활지원센터 조성사업을 완료하고 22일 개관했다.

총 사업비 5억 8000여만 원을 투입해 서귀포시 복합가족센터(서호남로 12) 건물 3·4층에 총면적 961.59㎡ 규모로 조성됐고, 3층 어린이건강체험관과 4층 체력측정실, 건강측정실, 메타버스 체험존 등을 갖추었다.

어린이 건강체험관은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올바른 건강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도내 최초로 조성된 체험형 학습시설로 다양한 체험놀이를 통해 어린이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건강습관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게 10가지 건강주제(손씻기, 구강보건, 금연, 절주, 영양, 신체활동 등)로 구성됐다.

특히, 어린이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콘텐츠와 색감으로 체험 공간을 구성했고 재미있는 건강체험 장비도 다양하게 갖추었다.

증강현실 디지털 체육 플랫폼 및 LED 플로어, 실내 자전거 등 신체활동 장비와 체험 인증서 발급 포토존 등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로 만들었고, 이 밖에 대형 치아모형을 활용한 올바른 칫솔질 습득, 건강한 음식을 구분할 수 있도록 식료품 바코드 스캐너 인식장비를 통한 공간도 마련했다.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생활 SOC복합화 사업으로 선정되어 서귀포시 지역 최초로 개소했으며, 성인을 대상으로 개인 맞춤형 만성질환 예방관리, 영양, 신체활동 등 통합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3D 체력 측정 장비 및 보행분석 장비를 통해 운동 능력과 보행 검사를 실시하여 결과에 따른 운동 지도 및 맞춤형 1:1 상담이 제공되며,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을 설치하여 기초건강측정(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체지방 등)을 통해 모바일 앱을 활용하여 건강, 운동, 식단 등의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서귀포보건소에 있던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를 이전하여 건강 위험군에 대한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내년 1월까지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체험시설 및 운영 방법을 최종 점검하여 문제점 개선 및 관련 기관 의견 수렴 후 정상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범운영 동안 어린이 건강체험관은 어린이집 및 유치원 등 단체 현장학습과 연계하여 진행한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 앞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다양한 건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아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건강한 서귀포시가 되도록 건강생활 환경조성 및 인프라 확충을 통한 지속 가능한 건강 도시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양군 ‘작은영화관’ 오는 2월 4일 개관

[뉴스스텝] 함양군은 군민 누구나 가까이에서 영화를 즐길 수 있는 ‘함양군 작은영화관’을 오는 2월 4일 개관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함양군 작은 영화관은 함양읍 하림강변길 131, 하림공원 내 토속어류생태관을 리모델링해 조성됐으며, 1층 2D·3D 복합 상영관(93석)과 2층 2D 상영관(22석) 등 2개 관, 115석 규모의 복합 상영관으로 새롭게 조성됐다. 이번 작은 영화관 조성은 지

광명시, ‘독립출판 지원 사업’ 결실 맺다…하안도서관서 도서 전시회 개최

[뉴스스텝] 광명시가 지역 창작자들의 꿈을 현실로 바꾼 ‘2025 광명시 독립출판 지원 사업’의 결과물을 시민들에게 공개했다.시는 지난 27일 출판기념 간담회를 개최한 데 이어, 오는 2월 4일까지 하안도서관에서 지원 도서 30종을 선보이는 특별 전시를 진행하며 지역 내 독립출판 문화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이번 행사는 지역 창작자들이 지난 1년간 쏟은 열정의 결실을 시민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다.

장흥군-문화예술단체 '원팀 행정' 구축… ‘보탬e’ 활용 교육

[뉴스스텝] 장흥군은 27일 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지역 문화예술단체의 보조사업 수행 역량 강화를 위한 ‘2026년 문화예술단체 보조사업 절차 교육’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장흥군과 장흥문화원이 협업해 마련한 자리로, 관내 문화예술·문학 분야 23개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해 보조사업 운영 전반에 대한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교육에서는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인 ‘보탬e’ 활용 방법이 중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