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체력인증센터, 장애인․비장애인을 위한 포용적 체력관리 선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9 12:20:33
  • -
  • +
  • 인쇄
시민과 軍 장병, 장애인을 위한 체력관리 허브로 자리매김
▲ 계룡체력인증센터 전경

[뉴스스텝] 계룡시는 계룡체력인증센터를 통해 시민과 軍 장병, 장애인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체력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체력관리의 중심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밝혔다.

센터는 지난 2020년 개소 이후 현재까지 운영 중이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장애인체육회가 직접 운영하는 체력인증센터로 독특하고 선도적인 운영 모델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특색으로 인해 장애인 이용자의 참여 비중이 높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체력 관리를 받을 수 있는 포괄적이고 포용적인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특히, 2024년 유동리 체육단지로 센터를 이전함으로써 시민과 장애인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됐다.

체육시설이 집적된 공간으로의 이전은 방문 편의성을 높였고, 체력측정 방문 인원 역시 꾸준히 증가하며 이용자들에게 긍정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센터는 계룡시민, 軍 간부와 장병, 그리고 장애인을 대상으로 ▲체력측정 및 인증 ▲맞춤형 운동처방 ▲체력증진교실 운영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 프로그램들은 이용자의 체력 수준과 신체 특성, 장애 유형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체력 향상과 건강 증진에 실질적 도움을 주고 있다.

센터에서 시행하는 체력측정은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국민체력100 사업’ 일환으로 과학적이고 표준화된 장비와 절차를 통해 진행된다.

이를 통해 발급되는 체력인증서는 신뢰도 높은 공공 인증자료로 활용되며, 최근 기업이나 군에서도 체력 검증 요구가 늘어나면서 수요가 상승 중이다.

2025년 1월부터 현재까지 센터 이용 인원은 총 18,310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체력증진교실 참여 인원은 14,540명에 달하며, 이는 꾸준한 프로그램 만족도를 증명한다.
또한, 센터는 체력측정 결과에 기반한 맞춤형 운동처방과 사후 관리까지 제공하며 단순 인증에 머물지 않고 지속적인 체력 증진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센터는 체력측정에서 운동처방, 체력증진교실 참여로 이어지는 연계형 관리체계를 운영하며, 일회성 이용이 아닌 장기적인 체력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장애인을 포함한 다양한 계층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응우 시장은 “계룡체력인증센터는 앞으로도 체력관리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며 시민들의 체력 향상 및 건강 증진, 나아가 지역 사회 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주오송도서관 7개관, 어린이 겨울 독서교실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청주오송도서관 권역 내 7개관(오송·서원·흥덕·신율봉·강내·옥산·가로수)은 겨울방학을 맞아 독서교실 및 방학 특별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프로그램은 독서교실 7개 강좌, 방학특강 19개 강좌 등 총 26개 강좌로 내년 1~2월 중 강좌당 4~5일에 걸쳐 10명대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된다. 과학, 역사, 음악 등 각 도서관의 특화 주제와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 및 흥미를 반영해 다양하게 운영될

생활문화 거점으로 다시 태어나는 제천시문화회관

[뉴스스텝] 제천시는 2025년 하반기 국토부 도시재생 사업 가운데 ‘제천시문화회관 인정사업’이 선정돼 앞으로 3년간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총사업비는 국비 50억 원을 포함해 총 175억 원이다.이번 사업은 40년간 세월의 흔적을 간직해 온 제천시문화회관의 변화를 이끄는 사업으로, 특히 문화적 갈증을 느끼는 제천시민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제천시문화회관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제천 생

북구 드림스타트,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뉴스스텝] 울산 북구 드림스타트는 20일 북구청 다목적실에서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주말 체험 프로그램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를 진행했다.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마련한 이번 프로그램은 드림스타트 초등 아동들을 대상으로 작은 묘목을 활용해 크리스마스 트리를 직접 만들어보는 원예체험을 진행하고, 딸기케이크 만들기 활동을 통해 요리체험의 즐거움을 느껴 보는 시간도 가졌다.북구 드림스타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