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한권 의원, 연중 기획 “경제현담회” 첫 시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3 12:35:10
  • -
  • +
  • 인쇄
제주 로컬브랜드스토어“소길별하”방문 정책대안 구상
▲ 로컬브랜드스토어 ‘소길별하’ 방문한 한권 의원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한권 의원(더불어민주당/일도1·이도1·건입)은 비회기 기간에도 불구하고 경제 현장을 찾아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의회 차원의 정책대안을 마련하는 ‘경제현담회(經濟賢談會)’를 연중 추진하는 의정활동을 펼쳐 눈길을 끌고 있다.

경제현담회(經濟賢談會)는 경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간담회의 줄임말이자 ‘현명한 현(賢)’자와 ‘이야기 담(談)’자를 사용하여 도내 스타트업 창업가, 청년 창업가, 사업가 등 경제계 종사자들과의 가까운 대화를 통해 시의적절하고 현명한 정책대안을 발굴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한권 의원은 첫 번째 경제현담회로, 1월 11일 애월읍 소길리에 위치한 로컬브랜드스토어 ‘소길별하’를 찾아 해당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일로와 이금재 대표와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소길별하’는 JTBC에서 방영된 ‘효리네 민박’ 프로그램이 촬영된 가수 이효리의 과거 자택을 로컬브랜드스토어로 조성해 2022년 개장한 매장으로, 제주지역에서 생산되는 자원을 이용하거나 제주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창작자들이 만든 제주의 로컬브랜드 제품들을 한 곳에 모아 소개하고 판매하고 있다.

‘소길별하’의 2024년 방문객 수는 38,000명, 3년간 입점 브랜드는 총 170개에 이른다.

‘소길별하’를 운영하고 있는 이금재 대표는 제주 토종 행사기획‧홍보마케팅 사업체인 ㈜일로와를 15년간 일군 청년기업가로, 로컬브랜드스토어를 운영하는 이유를 기업이 단순히 이윤 추구가 아닌 지역과 함께 할 때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으며, 이것이 로컬기업이 지역에 갖는 소명의식이라는 경영 철학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 경제현담회로, ‘소길별하’와 ‘이금재 대표’를 선정한 이유는 로컬브랜드스토어의 기능을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경제통상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제주특산품 전시판매장(현, 이제주숍)과 같으며, 이를 공적영역이 아닌 사적영역에서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 큰 의의가 있다고 본 것이다.

한권 의원은 “최근 제주지역 내 로컬 창작자들의 활동과 제품 개발을 통해 창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반면 판매처와 소비자를 찾기 어려워 마케팅에 한계를 겪고 있으나, ‘소길별하‘와 같은 로컬브랜드 편집샵은, 로컬브랜드 제품의 판매 지원을 통해 기업의 매출 제고에 기여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중간재로 사용되는 제주산 원재료 생산을 유도하는 지역경제파급효과를 발생시킴으로서 경제선순환구조가 구축되기 때문에 제주지역 경제정책에 중요한 함의를 가진다”고 밝혔다.

이날 경제현담회에서는 제주지역 로컬브랜드 창업 현황과 관련 지원정책의 한계 및 보완점 등 “제주형 로컬 창업 지원 정책” 설계 필요성과 기업 성장 주기에 따른 정책지원 사각지대 해소 방안 등에 대해서 논의했으며, 이의 구체적 정책화 방안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경제현담회의 연중 개최를 기획‧추진 중인 한권 의원은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정책 개발은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 바, 농수축경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기간 내내 제주지역 경제와 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공부하여, 효과적이고 현명한 정책을 구상하고 실행나가고자 한다”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김민철 원장, 안성·의왕 등 ‘통큰 세일’ 현장 방문…“민생 회복의 도약 계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도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현장을 찾아 홍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원은 지난 25일 김민철 원장이 안성맞춤시장, 의왕도깨비시장 등을 방문해 통큰 세일에 동참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장을 방문한 도민들에게 페이백 행사를 알렸다고 전했다. 안성맞춤시장은 전통시장과 청년 상인들로 구성된 ‘청년생

군포시의회, ‘시민이 느끼는 의회’ 조사

[뉴스스텝]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시민과 함께하는 해피투게더 2’(대표의원 이훈미, 소속의원 이길호․박상현, 이하 해피투게더 2)가 시의원과 시의회에 대한 시민 인식을 조사하는 활동을 펼쳤다.군포시의회에 의하면 해피투게더 2는 27일 산본로데오거리 원형광장에서 올해 5번째 시민과의 만남을 진행했다.이날 해피투게더 2는 ‘군포시의원들을 만나는 방법’, ‘군포시의회를 검색하는 매체’, ‘군포시의회를 생각하

편리해진 통큰 세일 페이백 ‘인기’…시흥시 페이백 3일 만에 조기 종료

[뉴스스텝] 지난 2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도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이 조기 소진됐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시흥시 ‘통큰 세일’ 페이백 예산이 행사 3일째인 지난 24일 모두 소진됐다고 전했다. ‘통큰 세일’은 경기도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420여 곳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소비 촉진 행사로, 사용 금액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