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상거래용 계량기(저울) 정기검사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9 12:35:13
  • -
  • +
  • 인쇄


[뉴스스텝] 동해시가 내달 4일부터 13일까지 상거래용으로 사용되는 계량기(저울) 정기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계량기 정기검사는 공정한 상거래 질서 확립과 계량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2년마다 시행하는 법정검사로, 코로나19로 취소되어 올해 4년만에 실시하게 됐다.

정기검사 대상은 10t 미만의 비자동 저울로 판수동 저울, 접시 지시및 판지시 저울, 전기식 지시 저울 등 상거래용으로 사용되는 모든계량기가 해당된다.

다만, △지난해 또는 올해 검정을 받은 저울 △판매 등을 위해 진열중인 저울 △국가교정 기관에서 교정을 받은 것으로 사용오차 이내인 저울 △사업자가 자체 정기검사 받은 저울 △형식승인을 받지않은 저울(체중계, 가정용, 교육용, 참조용 표시 저울 등)은 정기검사가 면제된다.

구체적인 검사 일정은 △10월 4일 천곡동 △5일 송정동(오전), 북평동(오후) △6일 삼화동(오전), 북삼동(오후) △7일 부곡동(오전), 동호동(오후) △11일 망상동(오전), 묵호동(오후) △12일 발한동 대상으로 각 동 행정복지센터 광장에서 진행되며,

부착식 저울 등 이동이 어렵거나 저울이 한 장소에 있는 경우 등은 사전 신청을 통해 내달 13일 검사를 받을 수 있다.

합격판정을 받은 계량기에 대해서는 인증스티커가 발부되고, 불합격으로 판명된 계량기는 재검사를 받고 합격판정을 받아야 사용할 수 있다.

임성빈 경제과장은 “이번 검사는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법정검사로 상거래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며 “정기검사를 받지 않고 계량기를 상거래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대상 업소에서는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을 지켜주세요” 김해시, 인식 개선 홍보 강화

[뉴스스텝] 김해시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의 올바른 이용문화를 확산을 위해 11월 한 달간 인식 개선 홍보를 펼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지난 12일 내외동 이마트와 주촌면 코스트코에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인식 개선 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에는 김해시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와 지체장애인연협회 김해시지회 장애인 일자리 참여자들이 시민들에게 홍보물을 나눠주고 현장 단속을 했다.이와 함께 시는 읍면동 게시판에 장

2025년 파주시·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단체(임금)협약 체결

[뉴스스텝] 파주시는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파주시지부(공무직 근로자의 교섭대표)와 지난 12일 녩년 단체·임금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은 지난 5월 13일 양측 교섭 위원의 상견례를 시작으로, 총 9차례의 실무교섭 끝에 최종 합의안이 도출됐다.올해 협약의 주요 내용은 2024년 호봉별 통상임금 대비 임금 3% 인상 일반공무직·보건공무직의 호봉 간격 인상 호봉 획정 시 파주시 근무경력 인정 기준의

파주시, 한국법제연구원 지역에너지 전환 정책 토론회 참석

[뉴스스텝] 파주시가 지난 11일 서울스퀘어 상연재에서 열린 ‘제3차 지역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법제포럼’에 참석해, ‘지역 에너지전환 정책의 방향 모색’을 주제로 진행된 토론회에서 지역 중심의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정책 과제를 제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토론회는 한국법제연구원이 주관하고 지방정부·연구기관·시민단체 등이 참여한 가운데, 국가 차원의 에너지전환 정책을 지역 단위로 실현하기 위한 법제적 방향을 논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