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장, AI 시대 포항의 미래 신성장동력 발굴에 전문가 의견 청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7 12:25:42
  • -
  • +
  • 인쇄
막스플랑크 포스텍연구소장,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장 등 만나 오찬 간담회
▲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26일 박재훈 막스플랑크 포스텍연구소장, 신훈규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장 등을 만나 오찬 간담회를 갖고, AI 시대에 포항이 나아가야 할 미래 비전과 정책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왼쪽부터 박재훈 소장, 신훈규 회장, 이강덕 포항시장.

[뉴스스텝] 포항시가 인공지능(AI) 산업을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해 글로벌 AI 선도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 26일 이강덕 포항시장은 박재훈 막스플랑크 포스텍연구소장, 신훈규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장 등을 만나 오찬 간담회를 갖고, AI 시대에 포항이 나아가야 할 미래 비전과 정책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 글로벌 주요국들의 AI 산업 주도권 선점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포항시가 전문가 의견을 청취해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올해를 포항형 AI 컴퓨팅 인프라 구축 원년의 해로 삼고 ▲국가 AI 컴퓨팅센터 유치 ▲AI 가속기 민관산학연 협력 모델 구축 ▲글로벌 데이터센터 캠퍼스 조기 구축 ▲초고성능 컴퓨팅 기반 연구 데이터 통합플랫폼 구축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날 이 시장은 포항을 AI 산업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추진 중인 구체적인 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포항이 정부가 역점 추진 중인 ‘국가 AI 컴퓨팅센터’를 반드시 포항에 유치하기 위해 포항만의 차별화된 AI 컴퓨팅 생태계를 구축하는 토대 위에 연구기관·지역대학과의 AI 기술개발 및 응용 분야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며기관 간 협력을 공고히 다져가기로 공감대를 모았다.

신훈규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장은 “AI 컴퓨팅 기술이 소재 및 전자 재료산업과 융합하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AI 기반 신소재 연구와 산업화를 위해 시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재훈 막스플랑크 포스텍연구소장은 “포항은 연구와 산업이 결합된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며, “국가 AI 컴퓨팅센터를 중심으로 AI 컴퓨팅 인프라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연구소의 AI 기술 자원을 적극 연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참석자들은 대규모 연산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양자컴퓨팅 기술의 폭발적인 발전을 언급하며, 향후 AI 기술과 양자컴퓨팅의 융합 산업 육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특히 포항시와 양자협회, 막스플랑크연구소,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간 양자산업 육성을 위한 협력과 글로벌 양자연구소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글로벌 양자 이니셔티브’ 협력 등에 대한 공동 추진 필요성에 의견을 나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AI 시대를 선점하기 위해 포항형 AI 산업 육성을 위한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라며, “국가 AI 컴퓨팅센터를 반드시 지역에 유치해 대한민국의 글로벌 AI G3 강국을 견인하는 AI 선도도시로 도약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월 국가 AI 컴퓨팅센터 사업 참여 의향서를 정부에 제출한 포항시는 풍부한 첨단 연구 인프라, 우수한 인재, 안정적인 전력 공급 등 국가 AI 컴퓨팅센터 유치 최적지로 3박자를 두루 갖췄다는 것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교육청, 산불 대응 수범사례집 ‘산불을 이겨낸 초록빛 희망이야기’ 발간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26일 본청 라운지 102에서 2025년 봄 대형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교육 현장의 대응과 극복 과정을 담은 산불 대응 수범 사례집 ‘산불을 이겨낸 초록빛 희망이야기’를 발간하고, 이를 기념하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례집은 산불이라는 재난 상황 속에서 학교와 교육기관이 어떻게 대응하고 회복해 왔는지를 기록한 경북교육청 최초의 산불 대응 공식 기록집이다. 교육

전라남도교육청 K-에듀센터, 함평골프고 학생 글로컬 역량 강화 지원

[뉴스스텝] 전남 글로컬 K-에듀센터는 함평골프고등학교가 1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미국 앨라배마주와 조지아주 일원에서 운영하는 국제교류에 스포츠‧인문 프로그램을 지원했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에는 함평골프고 학생선수 12명이 참가해 국제 스포츠 환경을 직접 경험하고, 진로·진학 탐색과 글로벌 리더십 역량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전남 글로컬 K-에듀센터는 한인 교수 세미나 스포츠

충남도의회, 요양보호사 교육 우수기관 지정 및 지원

[뉴스스텝] 충남도의회가 고령사회의 핵심 돌봄 인력인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도내 요양서비스의 질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전국 최초로 마련한다. 충남도의회는 박정수 의원(천안9·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 우수요양보호사교육기관 지정·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제363회 임시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조례안은 교육 품질이 우수한 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