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재생 활성화 시책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16 12:30:47
  • -
  • +
  • 인쇄
도시재생시설 사업관리·사후관리를 위한 도 센터 역할 확대·강화
▲ 2023년 찾아가는 주민역량강화 교육 추진(남해군 9월19일)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도시재생사업이 준공되어 운영 중인 공동이용시설의 자생력 확보를 위하여 ▲도시재생 청년 매니저 운영 ▲지역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 사업 추진 ▲유사 공동이용시설 견학 ▲도시재생사업 완료지역 사후관리 지원 등 경남형 도시재생 시책 추진을 통해 2024년도 경상남도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역할을 확대·강화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도 도시재생지원센터와 함께 운영중인 공동이용시설(복합문화공간, 판매공간, 스포츠센터, 카페, 게스트하우스 등)을 많은 도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운영주체의 자생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공동이용시설에 도시재생 청년매니저(10명)를 투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시재생 공동이용시설 활성화를 위해 도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공모로 시군 4곳을 선정하여 ‘지역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또한, 공동이용시설의 운영관리 방식이 유사한 시설을 대상으로 운영주체, 시군 공무원 및 센터 관계자들이 방문하여 운영방식과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시재생사업 완료 시점의 종합성과평가 이후 운영기간 동안 변화된 성과들을 확인할 수 없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준공사업장 6개 지구 시군과 도 도시재생지원센터가 함께 사후관리 모니터링을 통해 성과를 분석하고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지원정책을 발굴·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경남도는 올해 사업시행 후 성과를 분석하여 사업의 타당성이 확인되는 경우 향후 시군 매칭사업으로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 갈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는 2022년부터 도시재생사업 공모 선정 물량을 60% 이상 줄이고, 2023년말에는 ‘도시재생사업기획단’을 해체하고 ‘도시정책관’(도시활력지원과, 도시재생과, 스마트도시팀 등)으로 조직을 개편했다.

경남도는, 정부 정책 기조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도 도시재생지원센터와 함께 관계분야 전문가 컨설팅을 2월부터 추진하여 시군의 사업계획수립 지원을 통해 중앙공모 선정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곽근석 경남도 도시주택국장은 “점차 도시재생 완료 지역과 공동이용시설이 증가하고 있다.”며 “도와 시군, 도시재생지원센터 간에 긴밀히 협조하여 도시재생시설 활성화와 자생력 확보를 위한 정책 발굴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도내 도시재생이 필요한 쇠퇴지역 138곳(2023년말 기준) 중 6곳을 준공했고, 52곳은 도시재생사업을 추진 중이다. 아직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80곳도 도민의 정주 여건 개선을 통한 도심 활력 회복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철원군, 추석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 방문

[뉴스스텝] 철원군은 9월 29일 추석명절을 앞두고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위문품을 전달했다.이번 위문은 기탁받은 쌀 10kg 50포 중 30포와 20포를 각각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오전 10시 30분에는 이현종 철원군수와 주민생활지원실장 및 희망복지지원단이 갈말읍 소재 ‘철원노인전문요양원’을 방문하여 쌀 30포를 전달하며 따뜻한 명절 인사를 전했다. 이어 11시 30분에는 주민생활지원

2025 태백교육지원청 학교운동부 학부모 대상 청렴 연수 운영

[뉴스스텝] 태백교육지원청은 9월 29일, 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학교 운동부 학부모를 대상으로 청탁금지법 및 불법찬조금 조성근절을 위한 청렴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운동부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청탁․특혜 등 부패 요인을 예방하고, 학부모의 청렴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당 연수에는 태백 관내 운동부 학생 학부모 10여 명이 참여했으며, 운동부 학부모 불법찬조금 근절 안내

함께하는 추석, 함께하는 전통시장 -청도군, 추석 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 열어

[뉴스스텝] 청도군은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와 전통시장 지원을 위한 “추석 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을 개최했다.26일 동곡과 풍각 전통시장을 시작으로, 29일에는 청도전통시장에서 청도군 전(全) 공직자와 지역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단체들이 함께 참여하여, 다양한 농수산물과 제수용품을 구매하고 전통시장에서 점심식사를 즐겼다.이번 행사는 물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