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보존자원 매매업체 지도·점검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14 12:30:10
  • -
  • +
  • 인쇄
12월 26일까지 관내 10개 업체 대상, 허가조건 준수여부 등 점검
▲ 제주시청

[뉴스스텝] 제주시는 보존 자원에 대한 보호와 불법 매매 행위의 사전 예방을 위해 보존자원 매매업체 지도․점검을 12월 26일까지 실시한다.

본 점검은 '제주특별자치도 보존자원 관리에 관한 조례' 제15조(지도·점검 등)에 따라 보존자원 매매업의 허가를 받은 자가 그 허가의 범위 안에서 영업 행위를 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점검하기 위함이다.

이번 지도․점검은 관내 보존자원 매매업 허가를 받은 10개 업체(화산송이 6개소, 석부작 4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주요 점검 사항은 ▲불법채취 보존자원 소장 여부, ▲소장한 보존자원 현황 및 관리 실태, ▲보존자원 매매상황부 기록 및 유지 여부, ▲변경 사항 신고 이행(상호, 소재지, 휴․폐업 등) 등이다.

점검 결과 △불법으로 채취한 보존자원 매매, △불법 도외 반출, △허가 조건 불이행, △휴·폐업 등의 신고를 1년 이상 하지 않은 경우 보존자원 매매업 허가가 취소된다.

보존자원은 제주특별자치도의 특수한 자원으로 도로의 포장, 건축, 정원 조성, 산업 등의 용도로 무분별하게 채굴·채취되거나 도외 반출 등으로 훼손될 우려가 있어 적절히 보호하고 관리하기 위해 지정․관리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에는 9개 업체를 점검한 결과, 매매업 허가의 범위 안에서 영업 행위를 준수한 바 있다.

한지연 환경관리과장은 “보존자원 매매업 허가조건 준수여부 등을 철저히 지도·감독해 제주도의 소중한 보존자원을 지켜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주시자원봉사센터, 2026년 상반기 자원봉사자 전문교육 실시

[뉴스스텝] 충주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심영자)는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및 봉사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2026년 상반기 자원봉사자 전문교육을 실시한다.이번 상반기 교육은 ‘바리스타’, ‘캘리그라피’ 2개 과정으로 오는 4월 6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과정별 매주 2회 총 12회로 진행되며, 자원봉사자들이 실제 봉사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 기술과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무료로 교육을 실시한다.교육대상은 충

창녕군, 1월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창녕군은 28일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창녕전통시장에서 ‘겨울철 안전문화 운동’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군, 창녕경찰서, 창녕소방서, 안전보안관, 여성민방위기동대 등 40여 명이 참여해 겨울철 전통시장 위험 요인을 사전 점검하고, 시장 방문객들에게 화재 예방과 안전수칙 준수를 집중 홍보했다.성낙인 군수는 “일상생활 속 안전점검을 생활화해야 한다”며 “겨울철에 화재

2026 예천군 자원봉사 단체리더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사)예천군종합자원봉사센터(센터장 김종현)는 28일 관내 40개 자원봉사단체의 리더 및 관계자 등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원봉사단체 간 협력 강화와 리더 역량 강화를 위해 ‘2026 예천군 자원봉사 단체리더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2026년도 자원봉사센터별 주요 사업을 공유하며 향후 추진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참여단체 간 협력 기반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오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