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를 즐기는 네 개의 열쇳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24 12:20:42
  • -
  • +
  • 인쇄
전남교육청, 소식지 ‘함께 꿈꾸는 미래 4월호’ 발행
▲ 전남교육청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를 즐기는 네 개의 열쇳말

[뉴스스텝] 전라남도교육청이 발행하는 소식지 '함께 꿈꾸는 미래' 4월호가 나왔다.

이번 호 특집은 5월 29일부터 6월 2일까지 전남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펼쳐지는‘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의 풍성한 프로그램을 네 가지 열쇳말로 엮어 낸 기사다.

▲ 지역과 세계와 만남 ▲ 미래수업 ▲ 예술의 향연 ▲ 참여와 교류를 열쇳말로 삼아 주요 프로그램과 주목할 만한 관람 요소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게 구성했다.

매달 주목할 만한 교육현장을 소개하는 ‘함께꿈’ 코너에는 글로컬 박람회 주제가를 만든 목포석현초 임우균 교사의 인터뷰와 레고 세계대회에 진출하는 여수 지역 학생 동아리 ‘소소한 친구들’의 이야기가 실렸다.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육으로 지난해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은 임우균 교사는 AI 시대 에듀테크에 대한 생각과 실제 교실에서 교육적 성과가 있었던 AI 활용 수업을 소개한다.

‘소소한 친구들’은 지역 특색을 담은 아이디어로 2023-2024 First Lego League 세계대회 출전권을 따낸 팀이다. 소식지는 대회 출전기와 세계대회 준비 현장을 취재, 기사로 담았다.

‘인물’ 코너의 주인공은 '아버지의 해방일지', '빨치산의 딸' 정지아 작가다.

199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로 등단, 만해문학상·이효석문학상·김유정문학상·심훈문학대상 등을 수상한 정지아 작가는 전남 구례 출생이다.

중앙대학교에서 글을 공부하고 11년 전 구례 간전면에 돌아와 작업실을 꾸렸다.

섬진강과 지리산이 만든 작가의 삶과 내면, 작품 이야기를 들여다본다.

전남의 장소에 이야기를 곁들여 소개하는 ‘여행’, ‘마을숲’ 코너에서는 순천드라마촬영장과 나주 드들강 솔밭유원지를 다뤘다.

전국에 숱한 촬영장들이 생기고 없어지는 동안 순천드라마촬영장이 굳건히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이유, 지역민에게 나들이 장소로 사랑받는 드들강 유원지의 시작과 변화 과정을 재미있게 풀어냈다.

4월호에서 만나볼 ‘학교’는 영암 구림초등학교다.

구림마을은 벚꽃 명소로 전국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드는 왕인박사유적지가 있는 곳이다.

등굣길이 벚꽃으로 물든 구림초의 생생한 풍경과 구림마을의 오랜 이야기들을 담았다.

구림초의 배움이 유독 우아한 이유를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라남도교육청 소식지 '함께 꿈꾸는 미래'는 매월 구독을 원하는 개인과 각급 학교를 비롯한 유관기관 및 단체에 배포된다.

신청하면 누구나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우편 구독 신청은 누리집(전남교육소식) 또는 유선(전남교육청 홍보담당관)을 통해 가능하다.

온라인 구독은 전남교육소식 웹진 및 카카오톡채널(@전남교육)에서 할 수 있다.

'함께 꿈꾸는 미래'는 ‘전남’과 ‘교육’ 두 테마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싣고 있다.

직접 취재해 편집하는 글과 사진의 비율이 70%를 넘어 현장성이 강하다는 것도 큰 특징이다.

전남의 교육가족은 물론, 지역사회가 소중히 여기는 ‘월간 잡지’로 평가받고 있다. 2020년부터 발행해 올해 5년째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주광역시, 음식물처리시설 운영 3년 연속 전국 1위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는 기후에너지환경부의 ‘2025년 전국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운영 실태평가’에서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 분야 최우수기관(기후부 장관상)으로 선정, 3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했다.폐기물처리시설 설치·운영 실태평가는 전국 폐기물처리시설을 대상으로 실적 검증과 현장 확인을 진행해 효율성·관리 체계 등을 평가한다. 평가 결과, 광산구 본덕동 제1음식물자원화시설이 전국 69개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

방문객·매출 모두 상승한 구미푸드페스티벌, 나눔으로 마무리

[뉴스스텝] 구미시는 지난 4일 시청 3층 국제통상협력실에서 ‘2025 구미푸드페스티벌’ 맛슐랭 시상식과 기부금 기탁식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축제를 통해 형성된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사회와 나눔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올해 구미푸드페스티벌은 음식점·카페·제과·식품기업 등 총 88개 업소가 참여한 경북 최대 규모 축제로, 204,372명의 방문객이 다녀갔다. 지난해 대비 방문객은 30% 증가했고,

창원특례시, 도내 시·군과 동시 산불예방 캠페인 참여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6일 대형 산불을 예방하고 시민들의 산불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본청과 5개 구청, 소방서가 합동으로 산불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경남도 내 전 시·군, 소방서 및 유관기관이 동시에 참여해 진행된 행사로, 창원시는 의창구 정병산, 성산구 대암산, 마산합포구 월영광장, 마산회원구 봉암수원지, 진해구 청룡사 약수터 일원에서 산림 부서 공무원, 창원소방본부, 창원시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