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지진피해 예방 위한 안전대책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7 12:25:37
  • -
  • +
  • 인쇄
최근 일본·대만 대규모 지진으로 경각심 높아져
▲ 전라북도청

[뉴스스텝] 최근 가까운 이웃나라인 일본과 대만에서 대규모 지진이 발생해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1월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 지방에서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해1,668명의 사상자, 23조 6천억의 재산피해가 발생했고, 지난 3일 대만에서도 규모 7이 넘는 강진이 발생해 다수의 인명·재산 피해가 있었다.

특히, 이시카와현과 교류지역인 전북자치도는 위로서한과 긴급 구호금을 전달해 지진 피해 대응을 지원했고 김관영 지사가 직접 이시카와현을 방문해 위로의 마음을 전한 바 있다.

전북자치도의 경우 2021년 군산지역 바다에서 규모 4.0의 지진이 있었으며, 지난해 7월과 12월 장수지역 지진을 포함하여 지난 3년간 규모 2.0이상 지진은 총 11회가 있었으나 직접적인 피해사례는 없었다.

전북자치도는 지진 발생시 재난대책본부 구성, 재난문자 발송 및 방송, 예찰 등 신속한 대처와 함께 행정안전부, 시군, 도내 유관기관 등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통해 지진이 발생했을 경우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아울러 도내 시설물 내진율 제고를 위해 금년도 공공시설물 내진보강사업으로 167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며, 내진보강사업에 정상 추진을 위해 추진 상황을 지속 점검 및 관리하고 있다.

민간건축물에 대해서는 내진보강 지원사업 및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지원 사업에 대해 지원하고 있으며, 민간건축물 내진보강 지원사업의 참여율 제고를 위해 국비 지원율 상향을 지속 건의하는 등 다각적으로 내진율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금년도 2월 지진으로부터 도민의 재산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지진 예방 대응사업과 교육·홍보 활동, 정책 개발 등 지원 근거를 명시한 '전북특별자치도 지진방재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또한, 올해 3월 시군 소방·도민 등이 참여한 지진 대피 훈련을 시작으로 지진대피시설 및 지진 행동요령 등에 대한 지속 홍보와 11월 안전한국훈련과 함께 도 본청 지진대피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윤동욱 전북자치도 도민안전실장은 “최근 발생한 일본이나 대만의 경우처럼 전북자치도는 아직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진 않았지만, 지진으로부터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지진에 대한 관심과 내진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만이 지진으로부터 안전해질수 있다”며 도민들의 지진에 대한 경각심을 당부했다.

이어 “전북자치도에서도 지진으로부터 도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순천서, ‘2025 전남 청정수소 포럼’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순천시는 24일 순천대학교 70주년 기념관에서 ‘2025 전남 청정수소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포럼에는 전라남도 경제부지사와 여수·순천·광양 3개 시 관계자, 국내외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수소로 여는 미래, 에너지수도 전남’을 주제로 열린 포럼에서는 지역 수소 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의 비전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박진남 부회장은 기조 발제자로 나서 ‘

평택시 치매 예방 인지 강화 프로그램 원스톱 스마트 인지케어 4기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평택시 송탄치매안심센터에서는 순환운동 프로그램인 ‘원스톱 스마트 인지케어 프로그램’ 3기 과정을 최근 마무리하고, 4기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모집한다.순환운동장비(근력 운동 7종, 유산소 운동 2종)를 활용한 체계적인 맞춤형 운동을 통해 치매 예방 및 인지기능 유지에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됐으며, 4기는 오는 10월 21일부터 12월 24일까지 10주간 운영될 예정이다.치매 환자군, 경도인지장애

거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삼성중공업(주)기술연수원 연계 직업체험 프로그램 실시

[뉴스스텝] 거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주현지)는 지난 9월 23일 학교 밖 청소년 16명을 대상으로 삼성중공업 DT캠퍼스에서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4월 1일 체결된‘2025년 학교 밖 청소년 자립 및 직업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삼성중공업(주) 기술연수원과 협력하여 추진됐다.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을 통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특히 Ch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