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 ''로봇 싱잉볼로 명상하며 지친 마음 힐링하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2 12:25:02
  • -
  • +
  • 인쇄
“분주한 일상 속에서 과학관만의 힐링 프로그램으로 색다른 문화적 휴식 제공”
▲ ‘로봇의 밤, 나를 찾는 시간’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이 일상으로 지친 현대인들에게 로봇과 명상이 결합한 체험형 힐링 콘텐츠를 선사한다.

서울시립과학관의 분관인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은 오는 7월 1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녁마다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 3층 상설전시실에서 명상 테라피 프로그램 '로봇의 밤, 나를 찾는 시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로봇 싱잉볼’에서 몸과 마음을 주제로 로봇과 명상을 결합해, 분주한 일상 속 시민들에게 색다른 감각적 경험과 휴식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로봇과 인간의 차이를 ‘몸’과 ‘마음’이라는 키워드로 풀어내며, 기수별로 총 2주에 걸쳐 8개의 상설 전시물을 관람하고, 싱잉볼 명상과 철학적 질문을 결합한 체험형 콘텐츠로 구성됐다.

명상 체험은 인공지능 기반의 로봇과 명상 전문가의 싱잉볼 협주로 진행된다. 로봇과 인간이 만들어내는 울림의 차이를 온몸으로 체감하고, 싱잉볼이 랜덤으로 건네는 질문을 들으며 호흡과 감각에 집중한다.

1주차에는 전시 해설사와 함께 상설 전시를 관람한 뒤, 로봇 전시물을 중심으로 인간과 로봇의 감각, 움직임, 인식 방식을 비교하는 주제 해설이 진행된다. 이어지는 명상에서는 전시 관람을 통해 열린 감정과 생각의 흐름을 차분히 바라보며, 몸의 감각을 섬세하게 관찰하는 시간을 갖는다.

2주차에는 참여자가 전시물을 자유롭게 감상하며 각자의 질문을 만들어보는 ‘사유 중심 관람’이 이루어진다. 이 질문은 이후 명상으로 이어지며 더 깊은 사유의 재료가 된다. 이어지는 명상에서는 호흡의 과정을 따라가며 내면의 고요를 느끼고, 그 안에서 의식의 본질을 마주하는 시간을 경험한다.

이를 통해 관람자는 로봇이 만들어내는 정교한 울림과 알고리즘 기반의 질문을 매개로, 오히려 인간만의 감각과 감정, 선택의 본질에 다가서는 경험을 하게 된다. 명상과 전시, 질문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이번 프로그램은 일상 속에서 스쳐 지나갔던 감정과 반응을 다시 바라보게 하며, 인간다움의 의미를 새롭게 성찰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참가 대상은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총 4기수(기수별 2회차)로 운영한다. 1‧2기는 직장인을, 3‧4기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구분 모집하며, 동일한 프로그램 안에서도 각기 다른 배경의 참여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피드백할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비는 1인당 5천 원(전시실 입장료 포함)이며, 기수별로 선착순 20명을 모집한다. 신청은 구글 폼을 통한 온라인 사전 접수로 진행된다. 모집 기간은 6월 23일까지이며, 온라인 사전 접수 링크를 통해 참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유만선 서울시립과학관장은 “과학기술을 주제로 한 공간에서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현대인의 감정과 내면을 들여다보는 감성적 휴식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삶에 밀착한 과학문화 콘텐츠를 꾸준히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철원군, 추석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 방문

[뉴스스텝] 철원군은 9월 29일 추석명절을 앞두고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위문품을 전달했다.이번 위문은 기탁받은 쌀 10kg 50포 중 30포와 20포를 각각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오전 10시 30분에는 이현종 철원군수와 주민생활지원실장 및 희망복지지원단이 갈말읍 소재 ‘철원노인전문요양원’을 방문하여 쌀 30포를 전달하며 따뜻한 명절 인사를 전했다. 이어 11시 30분에는 주민생활지원

2025 태백교육지원청 학교운동부 학부모 대상 청렴 연수 운영

[뉴스스텝] 태백교육지원청은 9월 29일, 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학교 운동부 학부모를 대상으로 청탁금지법 및 불법찬조금 조성근절을 위한 청렴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운동부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청탁․특혜 등 부패 요인을 예방하고, 학부모의 청렴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당 연수에는 태백 관내 운동부 학생 학부모 10여 명이 참여했으며, 운동부 학부모 불법찬조금 근절 안내

함께하는 추석, 함께하는 전통시장 -청도군, 추석 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 열어

[뉴스스텝] 청도군은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와 전통시장 지원을 위한 “추석 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을 개최했다.26일 동곡과 풍각 전통시장을 시작으로, 29일에는 청도전통시장에서 청도군 전(全) 공직자와 지역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단체들이 함께 참여하여, 다양한 농수산물과 제수용품을 구매하고 전통시장에서 점심식사를 즐겼다.이번 행사는 물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