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광양 국제미디어아트 페스티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5 12:25:27
  • -
  • +
  • 인쇄
미디어아트 분야 국제 교류와 협력의 장…미디어아트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시의 비전 담아
▲ 2025 광양 국제미디어아트 페스티벌 개최

[뉴스스텝] 광양시는 2025 광양 국제미디어아트페스티벌이 오는 10월 22일부터 11월 4일까지 14일간 광양시 전역 8개 전시장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광양 국제미디어아트 페스티벌은 지난해 첫 포문을 연 행사로, 광양시와 오스트리아 린츠시의 아르스 일렉트로니카(Ars Electronica)가 협력을 본격화하면서 ‘광양–린츠 미디어아트 교류사업’이 시작됐다.

올해 2회를 맞은 이번 행사는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과 국제 교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광양이 미디어아트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한다.

페스티벌의 주제는 '나선으로 나아가는(Cycloidal Creatures)'이다. 사람과 사물, 인공과 자연, 감각과 기억이 서로의 원인이자 결과로 맞물리는 순환 구조를 탐구하며, 기술을 매개로 한 예술적 상상력의 확장을 제안한다.

개막식은 10월 22일 오후 7시 광양시청 앞마당에서 열린다. 이날 축하공연과 함께 시청사 및 중동 e편한세상아파트 외벽을 활용한 대규모 미디어파사드 연출이 펼쳐진다. 이번 개막식은 빛과 소리가 어우러진 장관을 통해 미디어아트 도시로 도약하는 시의 비전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며, 시민과 함께 즐기는 축제의 서막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양시는 시민 누구나 일상 속에서 세계적 수준의 미디어아트를 향유할 수 있도록 지역의 역사적 명소와 일상 공간을 전시장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전시장은 광양예술창고, 인서리공원, 예담창고, 서울대 남부연습림 관사, 광양수산물유통센터, 성황스포츠센터 다목적체육관, 가야아트홀 8개소로, 국내외 작가의 작품 34점이 전시된다. 구성은 ▲주제전 5점 ▲특별전 4점 ▲남도영화제 연계전 5점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애니메이션 20점이다.

또한 한국예술종합학교, 성균관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예원예술대학교, 순천대학교 5개 대학이 참여해 미디어아트와 애니메이션 분야의 우수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페스티벌 기간에는 관람객과 시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먼저, ‘미디어아트 포럼’이 10월 24일 오후 2시, 성황스포츠센터 다목적체육관 세미나실에서 개최된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유네스코 창의도시(미디어아트 분야) 발전 방안 연구’와 ‘광양, 창의적 미디어아트 국제관문도시로의 모색’으로,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해 광양시의 미래 비전과 미디어아트 도시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또한 전시 현장에서는 큐레이터 투어가 진행돼, 관람객들이 작품에 담긴 주제와 의미를 전문 해설과 함께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남도영화제 시즌2와의 연계 상영 등 다채로운 행사가 더해져, 이번 페스티벌은 단순한 전시를 넘어 예술과 시민이 함께 소통하는 장으로 확장될 전망이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광양 국제미디어아트 페스티벌을 통해 시민들에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현대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겠다”며 “광양시가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로서 새로운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의미 있는 행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양 국제미디어아트 페스티벌의 자세한 일정은 광양시청 누리집(홈페이지)와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양군,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운영…주민 ‘가까운 민원’ 실현

[뉴스스텝] 청양군이 ‘국민행복민원실’ 3년 연속 인증을 받은 데 이어, 주민 생활권 가까이에서 민원서비스를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 확충에 나서고 있다.군은 주민들의 행정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민원 편의를 강화하기 위해 무인민원발급기 2대를 정산농협과 화성농협에 신규 설치했다고 29일 밝혔다.그동안 일부 지역은 기존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장소와의 거리로 인해 이용에 불편이 있었으나, 이번

함안군, 2025년 하반기 퇴직 및 퇴직준비교육자 퇴임식 개최

[뉴스스텝] 함안군은 지난 26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지역 발전의 주역으로서 소임을 다하고 명예롭게 공직을 마무리하는 퇴직공무원들을 위해 ‘2025년 하반기 공무원 퇴임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퇴임식은 수십 년간 군민을 위해 헌신해 온 공직자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조근제 함안군수를 비롯한 동료 공직자들이 참석해 재직기념패를 전달하며 석별의 시간

함안군, 군민 생활 안정 위해 2026년 ‘함안사랑상품권’ 발행

[뉴스스텝] 함안군은 군민의 생활 안정과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오는 2026년 1월 1일부터 ‘함안사랑상품권’을 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상품권 발행은 소비 촉진을 넘어 군민의 생활비 부담을 완화하고, 소상공인에게는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을 배려해 선구입 제도를 도입하고, 지류·카드·모바일 등 다양한 형태로 상품권을 발행해 전 세대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