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에서 느껴보는 우리 선조들의 보석 취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5 11:35:50
  • -
  • +
  • 인쇄
금박댕기, 금관자, 은대구, 대모갓끈 등 전통장신구 70점 공개
▲ 케이(K)-전통 장신구' 전시

[뉴스스텝] 궁중에서 사용하던 화려한 금박 댕기부터 대나무로 만든 작은 칼까지. 우리 선조의 세련된 멋을 느낄 수 있는 '케이(K)-전통 장신구' 전시가 익산에서 열린다.

익산시는 익산보석박물관에서 오는 26일부터 10월 9일까지 기획전시 '전통장신구, 한국 고유의 멋부림'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전통 장신구를 재질별로 분류해 총 70점을 선보인다.

보석과 귀금속의 매력을 조명해 오늘날 K-문화의 원조격인 우리 선조들의 예술성을 만날 수 있다.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되는 전시는 △1부 '보석류' △2부 '금속류' △3부 '기타류' 3개 부문으로 구성된다.

1부 '보석류'에서는 신분과 품격을 상징하는 '옥'을 비롯해 산호·호박·수정·진주 등으로 만든 장신구가 소개된다.

특히 '영친왕비 백옥나비 원형떨잠'은 국가무형유산 옥장 김영희가 제작한 작품이다. 옥판 위에 진주, 산호, 자마노 등으로 장식해 궁중 예물의 화려함을 보여준다.

2부 '금속류'에서는 금박댕기, 금관자, 은대구 등 금·은·동으로 만든 장신구가 전시된다.

유연한 금속의 질감과 섬세한 세공미를 느낄 수 있다.

3부 '기타류'에서는 대모갓끈, 흑단비녀, 낙죽잠 등 대모·흑단·대나무·흑각으로 제작된 장신구를 통해 재료의 다양성과 독창적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다.

전시와 연계한 교육·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된다.

관람객은 전시 기획 의도와 전통장신구 제작 과정을 배우고, '나만의 장신구 그리기'와 '장신구 스탬프 찍기' 활동을 통해 전통문화의 가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입장 마감은 오후 5시 10분이다.

자세한 내용은 보석박물관 누리집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보석박물관 관계자는 "우리 선조들은 실용성과 개성을 조화롭게 표현하기 위해 장신구를 착용했다"며 "이번 전시가 한국 전통장신구의 주재료인 보석과 귀금속의 매력을 새롭게 발견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농림축산식품부,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 AI 기반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원 등 7개 사업에 대한 지원기준·사업규모 등 적정성 검토 완료

[뉴스스텝] 기획예산처는 임기근 기획예산처 장관 직무대행 차관 주관으로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개최(서면)하여 작년 8월 국가정책적으로 면제한 5건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및 ‘강릉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과 ‘인천 삼산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2건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결과를 심의·의결했다.각 부처는 오늘 심의·의결된 사업에 대한 공고 절차 등을 신속히 마무리하여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완료에 따라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 본격 추진

[뉴스스텝] 농림축산식품부는 1월 26일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심의·의결(기획예산처)됨에 따라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인구소멸위기 농어촌 지역 주민에게 월 15만원씩 시범사업기간(’26~’27) 동안 지역사랑상품권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단순 현금성 지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거주지

이재명 대통령, '초국가범죄특별대응TF' 방문…"스캠 범죄 적극 대응"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6일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 있는 '초국가범죄 특별대응 태스크포스(TF)' 사무실을 깜짝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했다고 강유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해외를 거점으로 발생하는 스캠 범죄에 대해 적극 대응할 것을 지시했으며, 특히 한국인들을 건드리면 패가망신한다는 사실을 동남아 현지 언론과도 공조하는 등 적극 알리라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