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 향기 속 장터의 정취, 단양 매포전통시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6 11:35:21
  • -
  • +
  • 인쇄
전통과 활력이 공존하는 5일장, 지역의 만물장터
▲ 매포전통시장 장보기

[뉴스스텝] 따뜻한 봄기운이 감도는 3월, 단양 매포전통시장이 활기를 더하고 있다.

충북 단양군에 위치한 매포전통시장은 지역 특산물을 직접 구입하고, 정겨운 전통시장 분위기를 만끽하며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

매포읍에 자리한 이 시장은 3,818㎡ 규모의 부지에 50여 개의 점포가 운영 중이며, 5일장(4·9일)과 상설시장이 함께 열려 지역 주민과 관광객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특히 5일장이 열리는 날이면 시장은 없는 것이 없는 만물장터로 변신한다.

단양 육쪽마늘을 비롯한 신선한 농산물과 정성이 가득 담긴 먹거리가 방문객을 맞이하며, 시장 곳곳에는 할머니들의 손맛이 깃든 산나물과 채소, 과일 등이 풍성하게 진열된다.

여기에 뻥튀기 장수의 정겨운 소리와 고소한 튀밥 냄새가 더해져 장날의 운치를 더한다.

매포전통시장은 시멘트 3사 공장이 위치한 매포읍의 중심 상권으로, 점심시간이면 직장인들로 붐빈다.

탕수육과 자장면, 뼈다귀해장국 등 푸짐한 인심과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는 먹거리가 인기 메뉴로 손꼽히며, 남녀노소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먹거리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시장과 인근에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맛집과 정갈한 음식점들이 즐비하며, 중앙고속도로를 통한 뛰어난 접근성 덕분에 관광객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군은 매포읍 도심 정비 사업을 통해 매포전통시장을 찾는 주민과 관광객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했다.

기존 협소하고 불편했던 인도를 확장하고 경사를 완만하게 조정했으며, 스마트 가로등을 설치하는 등 시장과 인근 도로 환경을 개선해 방문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했다.

특히 매포지구대부터 효자각까지 550m 구간의 전선 지중화 사업을 추진해 기존 전신주와 가공선로를 정비함으로써 도심 경관 개선 효과를 높였다.

또 기존 아스팔트 도로에 차도 블록을 새로 설치해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열섬 현상을 방지하고, 보다 쾌적한 시장 환경을 조성했다.

이러한 환경 정비 사업을 통해 매포전통시장은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으로 거듭났다.

도담삼봉과 만천하스카이워크, 단양강 잔도 등 단양을 대표하는 관광지와 인접해 있어, 전통시장에서 장을 보고 정겨운 분위기 속에서 맛있는 식사를 한 후 주변 관광지를 둘러보는 미식 여행 코스로도 손색이 없다.

군 관계자는 “매포전통시장은 맛있는 먹거리와 정겨운 분위기를 간직한 곳”이라며 “새봄을 맞아 따뜻한 정이 넘치는 전통시장에서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한국생활개선양평군연합회, 지역 소외 이웃에 사랑 전해

[뉴스스텝] 한국생활개선양평군연합회는 지난 22일, 회원 30여 명이 참여해 관내 12개 읍·면의 소외 어르신 140여 가구에 소불고기와 단팥빵을 만들어 전달했다.이번 봉사활동은 ‘재능활용 지역돌봄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초복 삼계탕 나눔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행사다. 회원들은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정겨운 인사와 함께 손수 만든 음식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박명환 회장은 “매번 봉사활동에 한

양평군 서종면 생활개선회, 가을 맞아 취약계층에 따뜻한 온기 전달

[뉴스스텝] 양평군 서종면 생활개선회는 지난 22일, 관내 취약계층 10가구를 위해 직접 조리한 불고기와 단팥빵을 서종면사무소에 전달했다. 이번 나눔은 성큼 다가온 가을을 맞아 지역 내 소외된 이웃들에게 따뜻한 온정을 전하고자 마련됐다.장옥심 서종면 생활개선회장은 “날씨가 제법 쌀쌀해진 요즘,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든든한 한 끼가 되어줄 따뜻한 불고기와 간식을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우리 생활개

영덕교육지원청, 2025 도전! 체력인증한마당 [함께하는 체력up! 안전up!] 개최

[뉴스스텝] 영덕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호)은 2025년 10월 22일(수) 영덕문화체육센터에서 2025 도전! 체력인증 한마당[함께하는 체력up! 안전up!]을 개최했다.이번 대회는 관내 초, 중학생 100여명이 참여하여 자신의 평소 체력 성과를 뽐내는 자리였다. 대회에 참여한 학생들은 그동안 길러온 체력을 힘껏 펼치고 다른 학생과 정정당당하게 체력 인증을 받으면서 자신의 운동 역량을 발산했다. 그리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