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물연구원, 미국 환경자원협회 선정 먹는물 분야 ‘우수 분석기관’인증…세계 최고 수준의 수질관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24 11:30:56
  • -
  • +
  • 인쇄
국제적으로 인증받은 전문성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질관리 지원
▲ 서울물연구원 분석

[뉴스스텝] 서울아리수본부 산하 수돗물 전문연구기관인 서울물연구원은 24일 미국 환경자원협회(Environmental Resource Associates)가 주관한 국제적인 분석 능력 평가에서 먹는물 분야 ‘우수 분석기관(Laboratory of Excellence)’으로 평가받았다고 밝혔다.

미국 ERA는 국제표준화기구(ISO/IEC 17043) 인증을 받은 국제숙련도 평가기관이며, 매년 80개국 7,000개 이상의 시험분석기관을 대상으로 분야별 분석 능력을 검증하는 국제숙련도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국제숙련도 평가는 국제표준화기구(ISO) 규정을 준수해 분석 결과의 정확성과 신뢰성 등 시험분석 능력을 검증하는 국제 인증 프로그램이다.

서울물연구원은 ERA로부터 지난 2월부터 총 19개 항목에 대한 분석 능력 평가를 받았으며, 그 결과 모든 항목에서 최고 등급인 ‘만족(satisfactory)’ 판정을 받았다. 숙련도 평가 방법은 평가기관이 제공한 시료를 분석기관이 분석한 뒤 온라인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항목별로 정확성에 따라 만족, 주의, 불만족 3단계로 구분한다.

지난 3월에는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측정분석센터가 주관한 국내 숙련도 평가에서도 먹는물 분야 20개 항목 모두 만족 평가를 받아 분석 능력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서울시는 물 분야 연구의 전문성을 보유한 서울물연구원을 주축으로 꾸준히 수질검사 항목을 늘리는 등 수질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2항목 추가한 352항목에 걸쳐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166항목보다 2배 이상 많고, 환경부가 정한 ‘먹는물 수질기준’ 보다 약 6배 많아 전국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최고 수준이다.

또한 올해 아리수의 수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지점을 기존 527개소에서 25개소 추가한 552개소로 확대를 추진 중이다. 시민들은 홈페이지와 스마트폰에서 서비스되는 ‘아리수맵’을 통해 우리 동네 아리수 수질을 20분 단위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물연구원은 1989년 발족해 35년간 안전하고 깨끗한 서울 수돗물 아리수를 시민께 제공하기 위해 철저한 수질관리를 위한 분석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연구원은 환경부 인증 먹는물 수질검사기관이며, 2005년도부터 코라스(KOLAS) 국제공인 시험기관을 유지하고 있다. 국제공인 시험기관에서 발급한 성적서는 116개국 109개 인정기구간에 상호 인정되며, 해당 기구에서 발행한 공인 성적서와 동등한 효력이 있는 것으로 인정된다.

윤희천 서울물연구원장은 “아리수 수질관리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먹는물 분석기관으로서 수질 분석 역량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가겠다.”라면서 “국제공인 인증을 받은 세계적 수준의 물 분야 전문 연구기관인 서울물연구원에서 철저하게 관리하는 아리수를 믿고 드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화순군미생물실증지원센터-국립목포대학교, 전남 바이오 인재양성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뉴스스텝] 전남 화순 미생물실증지원센터는 지난 11월 10일 국립목포대학교 RISE사업단(단장 송하철)과 지역 바이오산업 발전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연구 인프라와 전문 역량을 연계하여 지역 바이오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인력양성 체계 구축을 도모하기 위한 상생 협력의 일환으로 추진됐다.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전라남도 RISE

연천군, 2025년 배출가스 저감장치 사후관리 점검

[뉴스스텝] 연천군은 지난 10일 연천종합운동장에서 매연저감장치(DPF)를 부착한 차량 28대를 대상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 사후관리 점검을 실시했다.매연저감장치(DPF)란 자동차 배기가스를 필터에 통과시켜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장치로, 장치 부착 후 성능 유지를 위해서는 사후관리가 중요하다.이에 연천군은 차량 소유주에게 배출가스 저감장치에 대한 사후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저감장치의 성능 유지를 지원하기 위

함양군, 2024년도 교통안전지수 개선율 ‘전국 군지역 1위’

[뉴스스텝] 함양군이 한국도로교통공단에서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시행한 ‘2024년도 교통안전지수 평가’에서 개선율 부문 전국 군지역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교통안전지수’는 교통사고 심각도별 사고 건수와 사상자 수를 기초로, 인구와 도로 연장을 고려하여 지자체별 교통안전도를 평가한 지수로, 사업용 자동차, 자전거 및 이륜차, 보행자, 교통약자, 운전자, 도로 환경 등 6개 영역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