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전주 문화 관광 분야 상생협력 ‘결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5 11:30:41
  • -
  • +
  • 인쇄
양 시군 트립풀 통합본 발간, 완·전축제-완전버스, 완주·전주 미식투어 등 추진
▲ 완주·전주 문화 관광 분야 상생협력 ‘결실’ (완전버스)

[뉴스스텝] 전주시가 완주군과 추진한 상생협력사업이 양 지역을 오가는 관광객 유치 등 문화·관광 분야에서도 다양한 결실을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완주군과의 문화·관광 분야의 상생협력사업으로 양 시군의 관광자원을 발굴하기 위한 △‘트립풀’ 통합본 발간(Foot) △완·전축제-완전버스(Festival) △완주·전주 미식투어(Food)를 포함한 ‘F-TOUR 사업’을 추진했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양 시군은 관광매거진 ‘트립풀’ 전주·완주 통합본을 발간하며 두 지역의 미식과 힐링 등 테마별 주요 발품관광지를 소개하고, 연계 관광을 유도했다. 그 결과 양 시군의 관광 인지도를 한층 더 향상시키고, 다수의 관광객을 모객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BT21 트립풀 전주·완주 통합 여행매거진 출간을 기념해 서울 홍대 상권 내 BT21 캐릭터와 전주·완주를 만날 수 있는 여행테마 팝업스토어(완전채) 운영을 통해 연계 관광을 유도하는 등 국내외 관광객 유치 기회도 마련했다.

여기에 양 시군은 대표축제 기간 동안 셔틀버스 운영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동시에 양측 축제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완·전축제-완전버스’도 운영했다.

지난 2023년과 지난해 2년 동안 전주시 대표축제인 ‘전주페스타’ 개최 장소(전주종합경기장)와 완주군 대표축제인 ‘완주 와일드&로컬푸드축제’ 개최 장소(고산휴양림)에서 총 43대의 버스가 134회 운행됐으며, 2,640여 명의 축제 방문객이 버스를 이용해 양 시군 대표축제를 오갔다.

양 시군은 올해도 행사장 내 홍보물 비치 등 각 축제 홍보를 위해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주시는 ‘미식의 고장’의 명성에 걸맞게 ‘완주·전주 미식투어’ 사업을 통해 완주-전주 대표 음식과 관련된 음식점 및 체험장을 발굴하고, 조리체험 및 먹방투어 등 전주 시내 투어 프로그램 6종과 전주·완주 연계 프로그램 5종 등 총 11종을 개발했다.

그 첫 번째로 4개의 프로그램이 총 9회 운영했으며, 153명의 투어 관광객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4.5점(5점 만점)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기도 했다.

전주시는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프로그램을 보완해 올해는 더욱 알차고 내실있는 체험을 운영할 계획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완주군과의 다양한 문화·관광 분야 협력사업을 강화해 전주를 찾는 관광객이 완주군까지, 완주를 찾는 관광객이 전주시까지 함께 여행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서부교육지원청, 직원 마음‘쓰담쓰담’살피기

[뉴스스텝] 부산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은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따뜻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직원 마음 살피기 ‘쓰담쓰담’' 활동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쓰담쓰담’은 각 부서장이 부서 내 특이 민원이나 격무 등으로 힘들어하는 직원에게 자필 메시지와 함께 비타민 음료를 전달하며 격려하는 내용의 활동이다. 상반기 진행한 ‘서부 청렴 활동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직원이 제안하여 7월부터 매월

부산교육청, AI 활용 늘봄 체험프로그램 운영

[뉴스스텝] 부산광역시교육청은 9월부터 11월까지 명원초등학교를 비롯한 13개 학교에서 초등 1~3학년 400여 명을 대상으로 ‘AI 활용 늘봄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체험프로그램은 김석준 교육감 공약인 'AI로 더 스마트하게, 맞춤형 늘봄교육 확대'와 관련된 것으로 초등 저학년 학생들의 디지털 기초 소양 및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목표로 기획됐다. 11주 동안 운영될 이 프로그램은

부산교육감 공약, 학부모·시민·교직원이 직접 챙긴다

[뉴스스텝] 부산광역시교육청이 부산 교육정책의 투명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학부모·시민·교직원 32명으로 공약이행평가단을 출범하고, 김석준 교육감의 공약사항 실천계획과 공약이행 현황을 심의하는 첫 회의를 열었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제19대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공약사업의 확정을 위하여 지난 12일 오전 시교육청 전략회의실에서 ‘공약이행평가단’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앞서 지난 8월 공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