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2022년 민원처리현황 분석결과 발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1-25 11:20:29
  • -
  • +
  • 인쇄
다양한 민원 요구 파악․반영, 향후 민원제도개선 활용
▲ 제주시청

[뉴스스텝] 제주시 종합민원실은 2022년 한 해 동안 접수 처리된 민원현황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022년 제주시에 접수 처리된 민원은 428만 4,819건으로 전년도(429만 1,937건) 대비 0.1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시 본청 부서 접수민원은 196만 1,161건, 읍면동 접수민원은 232만 3,658건으로 전년도보다 각각 0.14%, 0.19% 감소했다.

감소의 원인으로는 부동산 경기침체 및 금융기관 대출 등의 감소로 인한 제증명 발급 건수가 줄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민원 유형별로 살펴보면 증명민원이 354만 9,244건(83%)으로 가장 많고, 등록민원은 38만 6,725건(9.0%), 신고민원은 19만 945건(4.46%), 인허가등은 15만 7,905건(3.7%)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도 보다 증명민원과 등록민원, 신고민원은 각 0.9%, 1.6%, 2.2% 감소했고 인허가·기타 민원은 27% 증가했다.

전체 민원 가운데 가장 많이 차지하는 증명민원은 주민등록표등·초본 22%이고 다음으로 가족관계증명서가 20% 순이었다.

증가 요인으로는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특별조치법과 4·3사건 희생자 보상금 지급 특별법에 따른 제적등본, 가족관계증명서의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민원접수 유형별로는 직접방문 326만 8,141건(76.3%), 무인발급기 50만 2,297건(11.7%), 정부24 44만 6,933건(10.4%), 기타(우편·팩스) 6만 7,448건(1.6%) 순으로 나타났다.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24의 꾸준한 이용과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증명발급이 전년도 보다 1.9% 상승한 50만 2,297건으로 증가했다.

앞으로도 제주시로 접수 처리된 민원 유형별로 면밀하게 분석해 민원제도 개선, 대면·비대면 민원행정서비스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강선호 제주시 종합민원실장은 “복잡하고 다양해진 민원환경과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민원행정서비스 편의 시책을 발굴하여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하는 행복민원실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교육청, 2026학년도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매뉴얼 안내 연수 실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16일 더케이호텔경주에서'2026학년도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매뉴얼 안내 연수'를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교육지원청 및 고등학교 교과서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주요 내용은 △교과용도서 선정 매뉴얼 안내 △불공정 행위 예방 연수로 교과용도서 선정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교과용도서 선정은 '초‧중등교육법&#

서천군, 2026년 국가유산 활용 사업 더욱 풍성

[뉴스스텝] 서천군이 국가유산청이 주관한 ‘2026년 국가유산 활용사업’ 공모에서 4개 분야 총 6개 사업이 최종 선정돼 국비 2억7800만원을 확보했다.이번 사업 선정으로 서천군은 역사, 문화, 자연유산이 유기적으로 어우러지는 도시 정체성을 한층 강화함은 물론, 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일상 속에서 문화유산을 체감하고 향유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됐다.고택 활용사업은 이하복 고택을 배경으로 전통 삶의 공간

울산교육청, 고 1~2학년 대학 진학 설계 지원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 진로진학지원센터는 오는 11월 6일까지 울산지역 학생들이 효율적인 맞춤형 진학 설계를 할 수 있도록 ‘2025 하반기 학교로 찾아가는 진학 상담’을 지원한다.이번 상담은 17일 울산고를 시작으로 12개 고등학교 1~2학년 학생 27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진학 상담은 변화하는 대입전형에 맞춰 학생 맞춤형 대학 진학 설계를 지원하고자 마련됐다.상담은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방과후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