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텝]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송재혁, 노원6)이 주관한 의정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가 강연 “미래변화” 전문가 강연이 지난 2일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이번 강연은 혁신적인 정보기술 변화에 발맞춰 의원들의 AI 및 챗GPT에 대한 이해를 돕고, 챗GPT의 활용을 통한 효과적인 의정활동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챗GPT는 AI가 광범위한 분야에서 데이터와 정보를 대량 학습하여 사용자의 질문에 대답하는 대화 형태의 문장을 생성하는 인공지능 서비스이다. 현재 빠른 속도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챗GPT는 질문에 대한 답변, 정보 검색 및 요약, 번역, 글쓰기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 대통령비서실 디지털 소통센터 센터장 출신이자, '챗GPT와 오픈AI가 촉발한 생성 AI 혁명'의 저자인 강정수 박사가 진행한 이 날 강연은▲챗GPT의 개념과 기능 ▲챗GPT 할용방법과 실제 적용사례 ▲챗 GPT의 한계와 미래 등이 다양한 사례와 함께 소개됐다. 강연에 이어진 질의응답에서는 기술적 진보에 따른 계층간 불평등 심화, 윤리적 한계, 제도적 보완점 등이 폭넓게 논의되기도 했다.
전문가 강연에 참석한 의원들은 “발전하고 있는 챗GPT 등 AI기술의 현재와 활용영역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사람의 영역을 확장시키는 도구로서 AI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의정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할 것”이라고 강연 후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송재혁 대표의원은 “소수야당으로서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의정활동을 위해서는 의원의 전문성 향상이 가장 기본”이라고 강조하며, 참석 의원들에게 변화하는 환경에 부응하고 내일을 준비하는 의정활동을 위한 노력을 주문했다.
제318회 임시회 기간 중 진행된 이번 강연에는 촉박한 일정에도 불구하고 많은 의원들이 참석하여 챗GPT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과 세미나를 통해 의원역량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