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보건소, 적극행정으로 응급의료체계를 지켰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0 11:15:17
  • -
  • +
  • 인쇄
▲ 성주군청

[뉴스스텝] 성주군보건소는'2024년 규제개혁․적극행정 콘테스트'에서 적극행정부문 최우수상(수상자 의약무팀장 김정옥)의 영광을 안았다.

지난해 1월 지역에 유일 응급의료기관이 지역응급의료기관 지정서를 반납하면서 야간 응급진료에 공백이 발생하게 되자 성주군 응급의료 체계 유지를 위한 당직의료기관 운영으로 적극 행정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됐다.

성주군보건소 당직의료기관 운영으로 응급의료체계 유지하다

성주군은 응급의료취약지로 응급의료권역 30분내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이 있지만 주말과 야간에 경증 환자들이 종합병원 응급실로 쏠리는 현상과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보건소에서 당직의료기관을 운영했다.

보건소 당직의료기관을 운영하고 있는 군위군, 의성군보건소 현장답사를 통해 당직의료기관운영 예산 반영, 야간 진료환경 준비, 야간 당번약국 운영 협조, 성주소방서와 성주경찰서의 응급환자 후송 협조, 다양한 홍보 채널을 통한 대 주민 홍보 등 1개월간의 준비로 2월부터공중보건의사와 보건소 직원이 야간 당직을 하며 6개월간 24시간 진료체계를 유지하면서 응급진료 공백을 메웠다

성주무강병원 야간 응급실 다시 문 열다

보건소에서 당직의료기관을 운영하면서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응급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의료기관에서 야간 응급실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제도를 준비하여 마침내 8월부터 관내 의료기관에서응급실을 재운영 하게 됐다.

먼저 성주군의회의 공공보건의료수행기관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으로 지원 근거를 마련하게 됐고, 운영지원 예산 반영, 당직의료기관 수요조사를 통해 유일하게 신청한 성주무강병원을 지정하고 협약 체결하여 야간 응급실 운영을 재개하게 됐다.

군민들의 안전한 생활 영위를 위한 정주여건 개선은 지속된다.

성주군수(군수 이병환)는 보건의료는 주민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가장 기본이며, 주민이 아프고 힘들 때 언제 어디서든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의료환경 조성은 최우선시 되어야 함을 강조하면서 저출생 고령화 시대 성주형 지역의료, 필수의료 유지를 위한 의료 인프라 구축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보건소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지역예술 무대와 대중공연이 함께하는 명절 축제, 황금연휴엔 순천으로!

[뉴스스텝] 다가오는 추석 황금연휴, 순천시가 준비한 특별한 문화 선물이 시민들과 귀성객을 맞이한다. 순천시는 오는 10월 5일부터 10월 8일까지 4일간 오천그린광장에서 추석맞이 문화콘텐츠 축제 ‘한가위드, 오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문화도시 순천의 정체성과 예술적 다양성을 널리 알리고, 고향을 찾는 귀성객과 관광객에게 풍성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지역예술인과 대중가

영광군, 정보통신 시설 비상대응체계 점검

[뉴스스텝] 영광군은 9월 26일 발생한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와 관련하여 27일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군 소관 전산실 및 정보시스템에 대한 비상대응체계와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군은 전산실의 전원공급 장치, 소방·통신 설비, 서버실 환경 등을 점검한 결과 물리적 안전에는 이상이 없었으며, 주요 설비인 UPS(무정전 전원공급장치) 2대의 배터리는 올해 상반기까지 전량 교체한 상태다.또한, 군 소관 행

진천군, 성매매 근절과 청소년 유해환경 민·관 합동점검 실시

[뉴스스텝] 충북 진천군은 관내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PC방 등 116개소를 대상으로 성매매 근절과 청소년 유해환경 민·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점검은 진천군 문화관광과, 가족친화과, 교육청소년과, 식산업자원과와 함께 진천군 여성친화도시 군민참여단, 청소년 유해 환경감시단 등 30여 명이 참여했다.현장에서는 업종별로 법령에서 정한 기준 준수 여부를 확인했으며, 성매매 방지와 피해자 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