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향기의 재발견’기획전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09 11:10:16
  • -
  • +
  • 인쇄
6월 6일~ 8월 27일까지 홍천생명건강과학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과학적 호기심을 해소할 향기 주제 기획전
▲ 홍천군,‘향기의 재발견’기획전 개최

[뉴스스텝] 홍천군은 6월 6일부터 8월 27일까지 ‘향기의 재발견’ 기획전을 홍천생명건강과학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에서 개최한다.

‘향기의 재발견’은 향기를 맡는 후각인지의 과학적 원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향기의 역사에서부터 관련 진로, 산업, 예술 등 다방면의 각도에서 향이 주는 매력을 느껴보는 융합체험전시이다.

이번 전시에 첫 번째 주제는 '향기의 과학'으로 우리가 향기를 인지하는 동안 후각과 뇌에서 어떤 작용이 일어나는지 그림으로 재미있게 설명해 준다.

조향사의 연구실처럼 꾸며둔 포토 존도 마련되어 있으며 삼각플라스크, 시향지, 저울 등 조향 작업에 필요한 작업 도구와 향기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직업인 조향사의 연구실을 엿볼 수 있다.

두 번째 주제는 '기억을 부르는 향기' 로 전시된 샘플의 뚜껑을 열어 직접 달콤한 향기를 맡아보는 등 특정한 향기 또는 냄새에 자극을 받아서 과거의 기억이 되살아나는 '프루스트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세 번째 전시 코너 '여러 가지 향기'에서는 향수를 만들 때 사용하는 다양한 향기를 직접 맡아볼 수 있다.

향수는 베이스 노트, 미들 노트, 탑 노트가 조합되어 하나의 향기가 만들어지며 바닐라 향, 머스크 향, 오렌지 향, 피치 향 등 은은하고 달달한 향기들을 맡아볼 수 있다.

또한 직접 체험해보고 가장 좋아하는 향을 기록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향기와 맡은 향기의 느낌들을 마음껏 표현해 볼 수 있다.

'향기의 세계' 코너 에서는 인류가 향기를 이용하기 시작한 역사와, 우리나라에서 찾아볼 수 있는 향기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또한 백화점, 호텔 등 기업에서 사용되는 향기를 직접 맡아볼 수 있으며 그림 속의 향기를 상상해 보는 코너가 마련되어, 어떤 향기가 날지 상상해 볼 수 있다.

그밖에 재미있는 향기이야기, 누가, 누가 냄새를 잘 맡을까?, 후각과 치매의 연관성 등 전시를 통해 향기를 맡는 과학적 원리부터 향기의 가치는 물론, 직접 다양한 향을 맡으며 체험해 볼 수 있다.

경제진흥과 김주환 과장은 “향은 기억의 매개체가 되기도 하고 일상생활·문화·산업 등 전 분야에 이용되고 있다”며 “이번 전시가 지역주민과 학생들에게 향에 대한 흥미로운 과학적 접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시동부노인종합복지관 2026년 제20기 동부실버아카데미 입학식 개최

[뉴스스텝] (재)김해시복지재단(대표이사 임주택) 김해시동부노인종합복지관은 지난 3일‘2026년 제20기 동부실버아카데미 입학식’을개최했다고 밝혔다. 입학식 행사에는 1부 기념식으로 내빈소개, 국민의례, 신노인헌장 낭독, 인사말씀, 대표선서 진행, 2부 축하공연은 동부노인종합복지관 회원으로 구성된 음악밴드 동아리 청춘사진관밴드에서 진행했다. 이날 행사 참석에는 홍태용 김해시장, 김해시복지재단 임주택 대표

K-전력기술 세계로 뻗어가다! 한전, 글로벌 전력분야 교육 입찰수주 쾌거

[뉴스스텝] 한국전력 인재개발원이 ‘파키스탄 청정 및 지속 가능한 에너지 투자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아시아개발은행(ADB)이 추진하는 ‘전력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의 담당기관으로 최종 선정돼 2월 3일(화)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입찰은 프랑스 EDF, 이탈리아 CESI 소속 교육기관 등 9개국 11개 전력 전문 교육기관들이 참여한 국제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됐다. 업체자격과 기술력 등을 종합 평가하

부여군 홍산공공도서관, 겨울나기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뉴스스텝] 부여군 홍산공공도서관에서는 독서커뮤니티 활성화 및 예술 활동 확산을 위해 3월부터 12월까지 독서, 예술 동아리 운영을 진행한다. 3년째 진행하고 있는 “원필사 동아리”는 필사하고 싶은 책을 선정해 필사를 진행한 뒤, 필사한 문장을 공유하며 생각을 확장하는 동아리다.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올해는 필사와 어울리는 티블렌딩 체험을 함께 운영하여 향과 문장을 함께 음미하는 시간을 마련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