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향기의 재발견’기획전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09 11:10:16
  • -
  • +
  • 인쇄
6월 6일~ 8월 27일까지 홍천생명건강과학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과학적 호기심을 해소할 향기 주제 기획전
▲ 홍천군,‘향기의 재발견’기획전 개최

[뉴스스텝] 홍천군은 6월 6일부터 8월 27일까지 ‘향기의 재발견’ 기획전을 홍천생명건강과학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에서 개최한다.

‘향기의 재발견’은 향기를 맡는 후각인지의 과학적 원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향기의 역사에서부터 관련 진로, 산업, 예술 등 다방면의 각도에서 향이 주는 매력을 느껴보는 융합체험전시이다.

이번 전시에 첫 번째 주제는 '향기의 과학'으로 우리가 향기를 인지하는 동안 후각과 뇌에서 어떤 작용이 일어나는지 그림으로 재미있게 설명해 준다.

조향사의 연구실처럼 꾸며둔 포토 존도 마련되어 있으며 삼각플라스크, 시향지, 저울 등 조향 작업에 필요한 작업 도구와 향기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직업인 조향사의 연구실을 엿볼 수 있다.

두 번째 주제는 '기억을 부르는 향기' 로 전시된 샘플의 뚜껑을 열어 직접 달콤한 향기를 맡아보는 등 특정한 향기 또는 냄새에 자극을 받아서 과거의 기억이 되살아나는 '프루스트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세 번째 전시 코너 '여러 가지 향기'에서는 향수를 만들 때 사용하는 다양한 향기를 직접 맡아볼 수 있다.

향수는 베이스 노트, 미들 노트, 탑 노트가 조합되어 하나의 향기가 만들어지며 바닐라 향, 머스크 향, 오렌지 향, 피치 향 등 은은하고 달달한 향기들을 맡아볼 수 있다.

또한 직접 체험해보고 가장 좋아하는 향을 기록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향기와 맡은 향기의 느낌들을 마음껏 표현해 볼 수 있다.

'향기의 세계' 코너 에서는 인류가 향기를 이용하기 시작한 역사와, 우리나라에서 찾아볼 수 있는 향기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또한 백화점, 호텔 등 기업에서 사용되는 향기를 직접 맡아볼 수 있으며 그림 속의 향기를 상상해 보는 코너가 마련되어, 어떤 향기가 날지 상상해 볼 수 있다.

그밖에 재미있는 향기이야기, 누가, 누가 냄새를 잘 맡을까?, 후각과 치매의 연관성 등 전시를 통해 향기를 맡는 과학적 원리부터 향기의 가치는 물론, 직접 다양한 향을 맡으며 체험해 볼 수 있다.

경제진흥과 김주환 과장은 “향은 기억의 매개체가 되기도 하고 일상생활·문화·산업 등 전 분야에 이용되고 있다”며 “이번 전시가 지역주민과 학생들에게 향에 대한 흥미로운 과학적 접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시, 2026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신청접수

[뉴스스텝] 거제시는 오는 12월 12일까지 2026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신청 대상은 농업경영체 등록이 완료된 농지를 보유하고, 유기질비료를 신청하고자 하는 농업경영체(농업인·농업법인)이다.지원 품목은 유기질비료 3종(혼합유박, 혼합유기질, 유기복합비료)과 부숙유기질비료 2종(가축분퇴비, 퇴비)이다.비료별 지원 단가는 유기질비료는 포대당 1,600원이며, 부숙유기질비료는 등급에 따

밀양시, 2026년도 작은성장동력사업 계획 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경남 밀양시는 시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도 작은성장동력사업 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밀양시가 전국 최초로 2015년부터 추진해 온 ‘작은성장동력사업’은 읍·면·동 고유의 특성을 반영한 특색있는 사업을 발굴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핵심 시책이다.그동안 이 사업을 통해 초동면 연가길, 산외면 꽃담뜰, 하남읍 명품십리길 등 지역을 대표하는 명소

경북도, AI와 로봇 활용한 스마트 돌봄 서비스 추진!

[뉴스스텝] 정부가 인공지능(AI) 3대 강국 도약을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성장 동력으로 힘을 싣고 있는 가운데, 저출생과 전쟁을 선포한 경북도가 돌봄에 AI를 결합한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9월 이철우 도지사가 주재한 저출생과 전쟁 혁신 대책 회의에서 발표한 AI 기반 돌봄 서비스 스마트화 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돌봄과 AI를 결합한 서비스 제공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다.경북도는 AI 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