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2024년 장애인 인권보장 및 자립생활 지원계획 수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22 10:25:33
  • -
  • +
  • 인쇄
차별은 내려놓고 배려로 다가가는 행복 남구
▲ 울산 남구청

[뉴스스텝] 울산 남구는 장애인의 자립생활 여건을 조성하고, 장애인에 대한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024년 장애인 인권보장 및 자립생활 지원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차별은 내려놓고 배려로 다가가는 행복 남구’라는 비전을 가지고 393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며, ▲ 장애인 기본권 및 복지서비스 확대 ▲ 장애인 경제적 자립기반 강화 ▲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 ▲장애인 사회참여 체계구축 ▲ 장애인 권익 및 인식개선 강화 등 5개 분야 15개의 세부과제를 담고 있다.

세부과제로는 2023년 12월 개소한 남구 수어통역센터가 2024년 1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면서 청각‧언어 장애인들의 복지증진 사업 및 수어 통역 서비스 지원을 더욱 더 공고히 할 예정이며, 남구 12,800여명의 장애인을 위한 쉼터, 배움터, 만남의 장으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해 낼 반다비복지관 건립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장애인의 건강 지원과 관련해 장애인 복지시설에 심장 충격기 보급사업 및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급식비 보조를 3,000원에서 3,500원으로 인상해 열악한 시설 운영의 안정화 및 양질의 급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장애인 발달재활‧주간활동‧활동지원서비스 등 장애인 관련 바우처 제공기관을 확대해 서비스 이용 장애인의 선택권을 강화하고, 경쟁을 통한 서비스의 질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장애인 권익신장 및 인식개선 강화를 위해 32개 장애인 시설 (61억여 원)과 5개 장애인 단체(1억 7천여만 원)등에 62억 7천여만 원을 지원한다.

끝으로, 2023년 실시한 장애인 편의시설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4월부터 후속조치를 단행해 장애인 편의시설 부적정 시설에 대해서는 시정조치를 통해 장애인들의 이동권 및 접근권 향상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남구 관계자는 “여러 장애인단체와 시설, 장애인 당사자의 의견을 잘 반영해 이번 계획을 수립했다.”며, “2024년 세부실천에 담은 사업들을 잘 추진해서 틈새 없는 장애복지 안전망을 갖춰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2024년 1월 1일 기준 울산 남구의 장애인 주민 수는 12,846명으로 전체 구민의 4.18%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우범기 전주시장, 완산동 찾아가 시민과 ‘소통’

[뉴스스텝] 우범기 전주시장이 전주의 대변혁을 위해 시민들의 삶 속으로 찾아가는 소통 행보를 이거가고 있다. 우범기 시장은 24일 완산동주민센터에서 완산동 통장과 주민자치위원회, 자생단체 회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들과 전주 발전과 시민들의 생활 불편 개선을 위한 ‘2025 찾아가는 시민과의 대화’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우 시장은 시정 목표와 비전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완주-전주 통합 △광

윤병태 나주시장 “인공태양 연구시설 최적지는 나주”

[뉴스스텝] 윤병태 나주시장이 미래 청정에너지인 인공태양(핵융합) 연구시설 나주 유치를 기원하며 전 시민의 관심과 염원을 끌어내기 위해 ‘릴레이 챌린지’에 나섰다.24일 나주시에 따르면 전날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지목을 받은 윤병태 시장은 “인공태양 연구시설은 미래 첨단산업의 핵심 기반이 될 전략적 거점”이라며 “전라남도와 함께 부지와 기반 시설 확보, 주민 수용성 제고에 철저히 대비해 시민 역량을 하나로

군산시 자원봉사센터, ‘2025 자원봉사 활동처 관리자 워크숍’ 개최

[뉴스스텝] (사)군산시자원봉사센터가 24일 오후 2시, 센터 2층 강당에서 ‘2025 자원봉사 활동처 관리자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워크숍에는 관내 자원봉사활동처 담당자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자원봉사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업무 수행과 조직 내 소통 강화를 위한 역량 강화 교육으로 진행됐다.특히 이날 교육에서는 ‘우리가 즐겁게 일하는 법’을 주제로, 자원봉사 관리자의 긍정적 리더십과 팀워크 향상, 스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