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정착, 주택·창업자금 걱정 끝! 정읍시 귀농 지원사업 신청하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04 10:05:13
  • -
  • +
  • 인쇄
14일까지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접수
▲ 정읍시 귀농 지원사업 신청하세요

[뉴스스텝] 농촌에서 새로운 삶을 꿈꾸는 도시민들에게 희소식이다. 정읍시가 귀농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저금리 융자 지원사업을 시작한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귀농인 등이 안정적으로 농업·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2025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신청자를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사업은 농업자금을 활용해 귀농인의 농업창업과 주거공간 마련 자금을 저금리로 융자해주고 정부예산으로 이차 보전하는 형태다.

세대당 농업창업자금은 최대 3억원, 주택구입 및 신축 자금은 7500만원 한도로 지원된다.

대출금리는 연 2%이며 상환 방식은 5년 거치 후 10년 동안 분할 상환하는 구조다.

대출금액은 한도 내에서 대상자의 사업 실적과 대출기관의 신용 및 담보평가 등 심사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신청 대상은 사업 신청 연도 기준 만 65세 이하로 도시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한 뒤 농촌으로 전입한 지 5년 이내인 귀농인과 귀농·영농 교육을 최소 8시간 이상 이수한 재촌 비농업인이다.

특히 재촌 비농업인의 경우 농업창업자금만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일 기준으로 농촌지역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이 돼 있어야 하고 최근 5년 이내에 영농 경험이 없어야 지원 가능하다.

사업 신청은 오는 14일까지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이후 선정 심사위원회의 심층 면접을 통해 최종 대상자를 확정할 예정이다.

이학수 시장은 “귀농 창업자금을 지원받아 신규 농업 인력을 육성하고 이를 통해 농업 인력 구조 개선 및 지역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비보이즈, K리그2 ‘그리너스 뮤직 페스티벌’ 첫 게스트 출격!

[뉴스스텝] 신예 보이그룹 비보이즈(BE BOYS)가 첫 게스트로 K리그2 ‘그리너스 뮤직 페스티벌’을 빛냈다.비보이즈(윤서, 구현, 민준, 학성, 타쿠마, 원천)는 지난 21일 안산 와~스타디움에서 열린 하나은행 K리그2 2025 30라운드 안산 그리너스 FC와 충북청주 경기에 초청받아 시축에 나섰다.이날 비보이즈 멤버 6명 전원이 시축을 맡아 의미를 더했으며 관중석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특히 이번 홈

강북구의회 정초립 의원, 함준호 장군 추모식서 기념비 환경개선 성과 전해

[뉴스스텝] 서울시 강북구의회 정초립 의원(미아동·송중동·번3동)이 지난 11일, 우이동 만남의 광장에서 열린 ‘함준호 장군 추모식’에 참석해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고, 애국정신을 계승할 것을 다짐했다.함준호 장군은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해 싸우다 장렬히 전사한 영웅으로, 장군의 숭고한 희생을 후대에 전하는 기념비가 강북구 삼양로159나길 4-7에 위치해 있었다. 그동안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백번의 추억’ 김다미의 마음도, 신예은의 진실도, 모두 늦어버린 고백 타이밍, 허남준의 선택은?

[뉴스스텝] JTBC ‘백번의 추억’ 김다미가 둘도 없는 친구 신예은을 위해 한 걸음 뒤로 물러섰지만, 신예은도 어긋났다. 허남준에게 버스 안내양이란 사실을 고백하기 전, 정체를 들킨 것.지난 21일 방송된 JTBC 토일드라마 ‘백번의 추억’(극본 양희승·김보람, 연출 김상호, 제작 SLL) 4회에서 한재필(허남준)의 쪽지는 고영례(김다미)의 마음을 무겁게 짓눌렀다. 엄마(김정은) 간병을 해야 하는 자신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