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스타트업 브랜드 ‘C-Star’ 상표 등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2 10: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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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체 및 이벤트 노출 브랜딩 강화
▲ 천안시 C-STAR 로고.

[뉴스스텝] 천안시는 스타트업 브랜드 ‘C-STAR’ 로고에 대해 특허청 상표권(업무표장) 등록을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C-STAR'는 지역 스타트업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천안만의 독보적인 스타트업 지원사업에 대한 브랜드 가치와 비전을 상징한다.

천안(Cheonan)의 C와 스타트업(Startup)의 STAR를 결합한 이름으로, 천안을 중심(Center)으로 스타트업이 도전(Challenge)할 기회(Chance)와 네트워킹 연결(Connecting)을 통해 스타트업의 별(Star)이 될 수 있는 유망 기업을 육성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시는 C-STAR 로고를 향후 각종 온오프라인 매체와 이벤트, 행사 시 지속적으로 노출해 브랜딩을 강화할 방침이다.

천안시는 그동안 ‘5년간 500개 스타트업, 10년 이내 2개 유니콘 육성’을 목표로 지역 내 창업지원기관과 협업해 지역 스타트업의 경쟁력 강화와 성장을 촉진하고 있으며, 지난 3년간 스타트업 293개 사를 발굴·육성해 오고 있다.

이 중 87개 사는 총 894억 원의 투자유치에 성공했고, 48개 사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대표 스타트업 지원 사업인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s)에 선정되는 등 성과를 거뒀다.

이는 최근 지속된 경기 불황과 불확실한 경제환경 속에서도 천안만의 스타트업 지원 정책이 관련 업계로부터 주목받고 있음을 방증한 결과라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올해부터 지역기반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수도권 소재 민간투자사(AC·VC)를 전략적으로 유치해 선순환 스타트업 생태계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또 지역 스타트업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글로벌 엑셀러레이터(AC)인 PNP(플러그앤플레이)와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CES 등 해외 유명 박람회 참가를 지원해 글로벌 진출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천안시는 C-STAR 로고를 상표 등록함에 따라 지역 스타트업에 자부심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C-STAR는 지역 스타트업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천안만의 비전을 대내외에 알리는 상징적인 요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창업 지원을 넓혀 지역 스타트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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