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가 함께 키우는 돌봄·놀이·교육 공간 ‘우리아이 동행마루’조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1 10:15:18
  • -
  • +
  • 인쇄
지방소멸대응기금, 지역균형발전사업으로 사업비 확보, 2029년 준공 목표
▲ 우리아이 동행마루 위치도

[뉴스스텝] 부여군이 지역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인 돌봄 및 교육 공간인 ‘우리아이 동행마루’의 건립을 준비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제2단계 제2기 지역균형발전사업을 통해 일부 사업비도 확보했다.

군은 2029년까지 규암면 외리에 3층 규모의 3,305㎡ 면적을 가진 교육‧돌봄센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아이 동행마루’는 정부의 ‘늘봄학교’ 정책을 지역 차원에서 실현하는 공간이다.

학교에서만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방과 후 돌봄과 교육을 지자체가 협력하여 보다 폭넓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부여군은 이를 통해 아동과 청소년들이 안정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자 한다.

규암면은 부여군 내에서 유일하게 인구 증가가 예상되는 지역이다.

2028년까지 1,206세대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건립될 예정으로, 이에 따라 학령기 자녀를 둔 가구가 유입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규암면은 15개 읍면 중 가장 낮은 노령화율을 기록하고 있어 젊은 가구가 많은 지역이다.

이에 군은 지역 아동과 청소년의 학습 지원과 돌봄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우리아이 동행마루’는 어린이 실내 놀이시설, 돌봄시설, 보건실 등을 갖춘 다양한 편의시설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연령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과 청소년들의 학습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청소년 교육시설과 미디어학습실도 마련된다.

이 공간은 학습뿐만 아니라 지역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지원하는 종합적인 놀이‧교육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부여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아이 돌봄과 육아 편의성을 보장해 지역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젊은 층의 지역 유출을 방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올해 제2단계 제2기 지역균형발전사업을 통해 156억을 확보했다”라면서, “추가적으로 국도비를 확보하여 계획대로 ‘우리아이 동행마루’가 건립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부여군은 ‘우리아이 동행마루’ 외에도 규암면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141억 원 규모의 규암나루 도시재생사업, 125억 원 규모의 규암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7억 원 규모의 123사비 청년공예마을 활성화 사업 등을 통해 지역 내 생활 환경과 인프라를 개선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우범기 전주시장, 완산동 찾아가 시민과 ‘소통’

[뉴스스텝] 우범기 전주시장이 전주의 대변혁을 위해 시민들의 삶 속으로 찾아가는 소통 행보를 이거가고 있다. 우범기 시장은 24일 완산동주민센터에서 완산동 통장과 주민자치위원회, 자생단체 회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들과 전주 발전과 시민들의 생활 불편 개선을 위한 ‘2025 찾아가는 시민과의 대화’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우 시장은 시정 목표와 비전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완주-전주 통합 △광

윤병태 나주시장 “인공태양 연구시설 최적지는 나주”

[뉴스스텝] 윤병태 나주시장이 미래 청정에너지인 인공태양(핵융합) 연구시설 나주 유치를 기원하며 전 시민의 관심과 염원을 끌어내기 위해 ‘릴레이 챌린지’에 나섰다.24일 나주시에 따르면 전날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지목을 받은 윤병태 시장은 “인공태양 연구시설은 미래 첨단산업의 핵심 기반이 될 전략적 거점”이라며 “전라남도와 함께 부지와 기반 시설 확보, 주민 수용성 제고에 철저히 대비해 시민 역량을 하나로

군산시 자원봉사센터, ‘2025 자원봉사 활동처 관리자 워크숍’ 개최

[뉴스스텝] (사)군산시자원봉사센터가 24일 오후 2시, 센터 2층 강당에서 ‘2025 자원봉사 활동처 관리자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워크숍에는 관내 자원봉사활동처 담당자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자원봉사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업무 수행과 조직 내 소통 강화를 위한 역량 강화 교육으로 진행됐다.특히 이날 교육에서는 ‘우리가 즐겁게 일하는 법’을 주제로, 자원봉사 관리자의 긍정적 리더십과 팀워크 향상, 스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