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녹양동, 온 마을이 함께 돌보는 '온정돌봄 케어링' 서비스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6 10:15:23
  • -
  • +
  • 인쇄
▲ 의정부시 녹양동, 온 마을이 함께 돌보는 '온정돌봄 케어링' 서비스 실시

[뉴스스텝] 의정부시 녹양동주민센터는 복합적 위기상황에 놓인 고난도 복지 위기가구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온정돌봄 케어링’ 서비스를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온정돌봄 케어링은 각 분야별 기관 관계자 및 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을 활용해 대상자에게 특화‧연결,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적장애와 정신질환을 가진 이번 대상자는 목욕을 거부해 위생 관리가 어려웠으며, 진료를 거부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등 복합적인 어려움에 처해 있었다.

이에 녹양동 보건복지팀은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 공공‧민간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다각적인 문제 해결에 나섰다.

먼저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1월 31일 ‘온정돌봄 서포터즈’ 협력기관인 성원크린과 무료 청소를 지원한 뒤 지속적인 소독‧방역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아울러 낡은 벽지 및 장판 교체를 위해 의정부시 자원봉사센터에 집수리 사업을 신청했다.

2월 7일에는 녹양동 자율방범대 및 녹양지구대와 협력해 병원 진료를 지속적으로 거부하는 대상자가 안전하고 원활하게 진료를 받도록 했다.

또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수행하는 ‘일촌맺기’를 통해 위기상황을 수시로 살피고, 민관협력 통합사례관리 지원을 위해 녹양종합사회복지관과도 긴밀히 협력해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대상자의 일촌맺기 수행자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박춘섭(의정부 밀알복지재단 대표이사) 위원은 “온 마을이 합심해 고난도 복지 위기가구를 도와 뜻깊다. 대상자가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최광규 동장은 “민관협력으로 고난도 복지위기 대상자를 위한 지속적인 복지 지원에 힘써주신 자율방범대, 녹양지구대, 성원크린, 녹양종합사회복지관 등 기관 관계자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명예사회복지공무원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구청년센터, ‘청년 강사 재부팅 데이(DAY), 힐링 온(O

[뉴스스텝] 울산 동구청년센터(센터장 박인경)는 11월 19일 오후 3시 청년노동자공유주택 1층 청년 공유공간 ‘청뜨락’에서 ‘청년 강사 재부팅 DAY, 힐링 ON’이라는 타이틀로 청년 강사 네트워킹 모임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동구청년센터에서 강사로 활동해 온 청년 강사들이 참여하여 소통하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먼저 ‘차부엌’ 이나경 대표와 함께 차담회 형식으로 청년 강사의 고충을 들어보는 시간이

거제시보건소, 청소년 흡연예방 위한 거리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거제시보건소는 금연구역 합동점검 기간 중인 18일 오후 5시경 고현터미널과 엠파크 거리 등 고현동 일대에서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거리 캠페인을 1시간 동안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의 호기심 흡연을 예방하고, 또래 집단내 비흡연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됐으며, 학생들의 하교 시간대에 맞춰 진행됐다. 거제교육지원청, 거제경찰서, 거제자율방범대 등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하여 지역사회 협력

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 ‘사회서비스 사업 창업의 이해’특강 개최

[뉴스스텝] 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는 11월 19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지역 주민 및 창업 관심자를 대상으로 ‘사회서비스 사업 창업 이해’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에는 총 20여 명이 참여해 사회 서비스 분야의 최신 흐름과 국가가 주도하는 다양한 바우처 사업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이번 특강은 고령화·맞벌이 확대 등 사회 구조 변화에 따라 사회서비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주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