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장유도서관, 팝업형 전시 ‘컬렉션 버스킹’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8 09:20:07
  • -
  • +
  • 인쇄
느티나무재단 공모 전국 2곳 선정·도서문화재단 씨앗 후원
▲ 팝업형 전시 ‘컬렉션 버스킹’ 추진

[뉴스스텝] 김해시 장유도서관이 엮은 컬렉션을 들고 지역 곳곳을 찾아가는 팝업형전시프로젝트 ‘컬렉션 버스킹’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첫 행사는 지난 6월 생림오토캠핑장에서 열렸다. 가족을 주제로 한 도서 전시와 현장 대출, 룰렛 게임 등이 마련돼 캠핑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두 번째 행사는 지난 12일 율하천광장에서 ‘여름엔 아이스크림’을 주제로 여름 그림책 컬렉션과 물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해 무더위 속 시민들의 눈도장을 찍었다.

오는 9월에는 김해시청으로 찾아간다.

시청 여권 코너에서 ‘여행을 준비하는 우리의 자세'를 주제로 삶 속 다양한 여행을 다룬 콘텐츠로 시민들을 만난다.

이어 시청사 내 이든 카페에서 시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동료의 사연을 접수하면 사서가 직접 컬렉션을 꾸려 배달하는 이벤트를 운영해 한 사람의 이야기가 컬렉션이 되는 '컬렉션 버스킹'만의 내러티브를 선보인다.

이번 '컬렉션 버스킹'은 도서문화재단 씨앗의 지원과 느티나무재단이 주관한 공모 사업에 선정되면서 시작됐다.

전국 도서관 중 단 2곳만이 선정되는 높은 경쟁률이 말해주듯 장유도서관의 지역 밀착형 기획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느티나무재단은 2019년부터 전국 17곳에서 ‘컬렉션 버스킹’을 운영하며 변화하는 시대 속 도서관의 새로운 역할을 실험해 왔다.

지난해는 ‘컬렉션 버스킹 매뉴얼’을 전국 300여 개 도서관에 배포했고 올해부터 공모사업을 통해 전국으로 본격 확산하고 있다.

장유도서관 역시 기획 단계부터 질문 설계, 컬렉션 구상까지 전 과정에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받고 있으며 올해 사업 종료 후에도 재단과 함께 성과 공유, 지역 컬렉션 콘텐츠 제작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릉시, 아프리카돼지열병 2만여 마리 긴급 살처분 완료

[뉴스스텝] 강릉시는 지난 17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강동면 임곡리의 돼지농장에서 사육 중인 돼지 20,150두에 대한 살처분 작업을 19일 18시경 모두 완료했다. 이에 따라 강릉시는 철저한 소독으로 전염병의 전파 차단을 위하여 별도로 살처분 이후의 방역대책을 수립했고 잔존물 처리와 소독 및 방역작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살처분에 참여했던 종사자에 대해서는 농장 출입구에서 오염원을 제거하

“경산소방서 자인여성의용소방대, 2025년 우수 의용소방대 최우수상 수상”

[뉴스스텝] 경산소방서는 경상북도 소방본부에서 주관하는 2025년 우수 의용소방대 선발에서 소속 자인여성의용소방대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026년 1월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지난 1년간(2025년 1월~12월) 활동 실적을 바탕으로 재난 현장 대응 능력 조직 활성화 및 운영관리 지역사회 봉사활동 기여도 교육․훈련 참여도 등 2개 분야 5개 항목 10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심사했다. 자인여성의용소방대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용인의 초대형 반도체산업 프로젝트를 위해 수립된 전력과 용수 공급 계획을 신속하게 이행하는 것이 정부의 의무이자 책임”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19일 처인구 이동읍 용인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인 ‘(주)에스앤에스텍’에서 현장 간부공무원 회의를 개최했다.이상일 시장은 이날 시청 간부공무원 30여명과 회의를 열고 용인에서 진행 중인 초대형 반도체산업 프로젝트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전력과 용수, 도로·철도 등 기반시설 구축 현황을 점검하고, 반도체산업 관련 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