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9월 구제역백신 일제접종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3 09:20:26
  • -
  • +
  • 인쇄
구제역 및 럼피스킨 청정구역 유지를 위한 첫걸음, 올바른 백신접종
▲ 군산시청

[뉴스스텝] 군산시가 9월 15일부터 28일까지 2주 동안 소·염소를 대상으로 구제역백신 하반기 일제접종과 소 럼피스킨 백신 보강접종을 추진한다.

이번 일제 접종은 지난 3월 전남지역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실시한 상반기 일제접종 후 면역 유지 기간(6개월)을 고려해 당초 시기보다 한 달 앞당겨 추진하게 됐다.

시는 앞으로 매년 4월 및 10월에 실시하던 시기를 앞으로는 한 달 당겨 3월, 9월에 실시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6개월 간격의 접종 주기를 맞출 뿐만 아니라 농번기도 피할 수 있어 기간 내 접종을 통한 전국적인 집단 면역 형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염소 농가에서는 『구제역·AI 방역 개선 대책』에 따라 소유한 사육개체 전체를 대상으로 구제역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이번 구제역 일제접종 규모는 소·염소 구제역 1만 6천여 두이다.

소 럼피스킨백신의 경우 그동안 임신, 연령 등으로 매년 1회 접종을 하지 못한 미접종 개체 1천여 두를 대상으로 보강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접종은소·염소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백신접종 후 4주 이내 △출하예정일 2주 이내 △임신 말기 의 경우 접종을 유예할 수 있으나, 유예 사유가 해소되는 즉시 접종을 시행해야 한다.

또한 소규모 농가(소 50두 미만, 염소 300두 미만)는 공수의 및 전문인력으로 구성한 접종반을 통해 백신 제공과 접종을 진행한다.

전업농가(소 50두 이상, 염소 300두 이상)는 자가접종을 실시한다.

그러나 전업농가라도 질병·거동 불능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자가접종이 불가능하면 접종 누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에 지원을 의뢰하여 접종받을 수 있다.

두 가지 백신은 개체당 동시 접종할 수 있다.

시는 만약 농가 사정상 동시에 접종하지 못하면 접종 기간 내 순차 접종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시는 접종 4주 후부터 항체양성률 검사를 통해 효과를 확인할 예정이다.

구제역은 접종 완료 후 4주 후부터, 럼피스킨은 2개월, 6개월 후의 항체양성률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이중 구제역은 항체양성률이 저조한 경우(소 90% 미만, 염소 80% 미만) 재검사를 받아야 하며, 법적 기준치(소 80%, 염소 60%) 미만이면 1,000만 원 이하 과태료 부과, 구제역 발생에 대한 차등 보상 등 불이익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농가에서는 접종과 별도로 의심축 발생 시 가축방역기관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군산시 동물정책과장은 “군산시를 청정구역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꼼꼼한 백신접종, 축사 내·외 철저한 소독, 농장 출입 차량·사람의 통제 및 소독, 매개곤충 방제 등 농가 단위 방역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가을철은 럼피스킨 전파 매개체인 모기 활동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계절이므로 백신접종, 살충방제 등 질병 차단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주오송도서관 7개관, 어린이 겨울 독서교실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청주오송도서관 권역 내 7개관(오송·서원·흥덕·신율봉·강내·옥산·가로수)은 겨울방학을 맞아 독서교실 및 방학 특별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프로그램은 독서교실 7개 강좌, 방학특강 19개 강좌 등 총 26개 강좌로 내년 1~2월 중 강좌당 4~5일에 걸쳐 10명대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된다. 과학, 역사, 음악 등 각 도서관의 특화 주제와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 및 흥미를 반영해 다양하게 운영될

생활문화 거점으로 다시 태어나는 제천시문화회관

[뉴스스텝] 제천시는 2025년 하반기 국토부 도시재생 사업 가운데 ‘제천시문화회관 인정사업’이 선정돼 앞으로 3년간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총사업비는 국비 50억 원을 포함해 총 175억 원이다.이번 사업은 40년간 세월의 흔적을 간직해 온 제천시문화회관의 변화를 이끄는 사업으로, 특히 문화적 갈증을 느끼는 제천시민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제천시문화회관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제천 생

북구 드림스타트,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뉴스스텝] 울산 북구 드림스타트는 20일 북구청 다목적실에서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주말 체험 프로그램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를 진행했다.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마련한 이번 프로그램은 드림스타트 초등 아동들을 대상으로 작은 묘목을 활용해 크리스마스 트리를 직접 만들어보는 원예체험을 진행하고, 딸기케이크 만들기 활동을 통해 요리체험의 즐거움을 느껴 보는 시간도 가졌다.북구 드림스타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